지난해 신규 건강앱 9만개 출시...코로나 영향 디지털헬스 급부상

한국바이오협회, 산업 규모 1천520억달러→2027년 5천80억달러 확대 전망

  코로나19 이후 헬스케어 수요 증가와 의료인력 공급 부족으로 지난해만 글로벌 신규 헬스케어 앱 9만개가 출시된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바이오협회는 2일 미국을 중심으로 본 글로벌 디지털헬스산업 동향과 국내 산업에 대한 실태를 정리해 이같이 밝혔다.

 헬스케어 앱은 현재 35만개 이상이 사용되고 있다. 특히 정신질환, 당뇨 등 특정 질병 관련 앱 이용률은 2015년 10%에서 2017년 16%, 2020년 22%로 급증하는 추세다.

 지난해 글로벌 디지털 헬스 산업 규모는 1천520억달러였으며, 2027년까지 5천80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에서 디지털 헬스 기업에 투자된 규모는 2019년 77억달러에서 2020년 146억달러로 약 2배 늘었고, 올해는 상반기에만 147억달러가 투자돼 작년 규모를 이미 넘어섰다.

 올해 상반기 기업 간 거래는 48건의 메가딜(1억달러 이상 투자)을 포함해 372건이 있었으며, 평균 거래 금액은 3천960만달러로 전년보다 약 1.2배 증가했다.

 디지털 헬스 기업 인수합병(M&A)은 지난해 145건, 올해 상반기 131건이 이뤄졌다.

 지난해 8월 미국 최대 원격의료 서비스 회사인 텔라닥 헬스(Teladoc Health)는 미국 최대 원격 모니터링 기업인 리봉고(Livongo)를 185억달러에 인수했다.

 한국바이오협회는 맥킨지앤드컴퍼니(McKinsey & Company) 글로벌 연구소의 자료를 인용해 "디지털 헬스케어가 3조 달러의 비용절감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며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한국바이오협회는 "국내 디지털 헬스케어는 기술적인 측면에서 봤을 때 이미 광범위하고 실용화 가능한 수준까지 이르렀으나, 법 제도적인 문제에 부딪혀 상용화하지 못하는 실정"이라며 "관련 규제 개선에 대한 노력은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성장 촉진과 이에 따른 부작용 최소화를 위해  꼭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與 "생명관련 필수의료수가 대폭인상·민간도 공공수가 적용"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이 응급의학과,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등 필수의료 분야 기피 현상을 해결하고자 생명과 관련된 필수의료 행위에 대한 수가를 대폭 인상하고, 민간 의료기관이라도 필수 의료를 수행하면 공공정책 수가를 적용하는 내용을 담은 필수의료육성법 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필수의료 분야에서 의료사고 발생 시 의료인에 대한 민·형사상 부담을 완화하는 내용을 담은 의료법·형사처벌특례법 재·개정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국민의힘 '지역필수의료 혁신 태스크포스' 위원장인 유의동 정책위의장은 1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TF의 지난 2개월여간 논의 결과를 설명하며 이같이 발표했다. 의대 정원 확대를 둘러싸고 정부와 대한의사협회가 합의점을 찾지 못하자 의사단체가 요구하는 주요 보완책 등을 의대정원 확대와 함께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힘으로써 의료계 달래기에 나선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유 정책위의장은 이날 지역필수 의료제도 개선을 위해 TF가 ▲ 지역 간 의료불균형 문제 해소 방안 ▲ 필수의료인력 육성 방안 ▲ 지역필수의료 분야에서 근무하는 의료 인력 지원 방안 등 세 가지 방안을 마련했다며 "논의 결과를 정부에 전달해 정부가 추진하는 지역 필수 의료정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