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증 환자의 뇌, 백질이 다르다...성인에서 더 두드러져"

 자폐증이라고 불리는 자폐스펙트럼장애trum disorder) 환자는 뇌의 백질(white matter)이 일반인과 다르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뇌는 신경 세포체로 구성된 겉 부분인 대뇌 피질과 신경세포들을 서로 연결하는 신경 섬유망이 깔린 속 부분인 수질로 이루어져 있다. 피질은 회색을 띠고 있어 회색질(gray matter), 수질은 하얀색을 띠고 있어 백질이라고 불린다.

 미국 예일 대학 의대 의생명 영상학과의 클라라 웨버 연구원이 ASD 환자 264명(생후 6개월~50세)과 같은 연령대의 정상인 319명의 뇌 확산텐서영상(DTI: diffusion tensor imaging) 자료를 비교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헬스데이 뉴스(HealthDay News)가 최근 보도했다.

 DTI는 뇌 백질의 신경로를 관측해 뇌의 연결망을 평가할 수 있는 영상기술이다.

 뇌 백질 영상 비교 분석 결과 10대와 청장년의 경우 뇌의 양쪽 반구를 연결하는 뇌량(corpus callosum)의 내측과 중간 통로가 ASD 환자와 정상인 사이에 크게 차이가 나는 것으로 밝혀졌다.

 뇌량은 뇌의 양쪽 반구를 연결하는 두툼한 신경섬유 다발로 뇌의 양쪽 반구가 서로 소통하는 통로이다.

 ASD 환자와 대조군의 뇌량 차이는 10대보다 성인에서 더욱 두드러졌다.

 이는 ASD 환자의 뇌 연결망 손상이 뇌의 양쪽 반구를 연결하는 통로에서 더욱 크게 나타난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이 결과는 ASD 조기 진단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치료 반응을 모니터할 수 있는 생물표지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연구팀은 강조했다.

 미국에서는 아이 중 68명에 한 명꼴로 ASD가 발생하고 있지만, 밖으로 나타나는 증상과 중증도(severity)가 매우 다양해 조기 진단과 치료 반응 모니터가 어려운 형편이라고 연구팀은 지적했다.

 이 연구 결과는 북미 영상의학회(Radiological Society of North America) 연례 학술회의에서 발표됐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與 "생명관련 필수의료수가 대폭인상·민간도 공공수가 적용"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이 응급의학과,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등 필수의료 분야 기피 현상을 해결하고자 생명과 관련된 필수의료 행위에 대한 수가를 대폭 인상하고, 민간 의료기관이라도 필수 의료를 수행하면 공공정책 수가를 적용하는 내용을 담은 필수의료육성법 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필수의료 분야에서 의료사고 발생 시 의료인에 대한 민·형사상 부담을 완화하는 내용을 담은 의료법·형사처벌특례법 재·개정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국민의힘 '지역필수의료 혁신 태스크포스' 위원장인 유의동 정책위의장은 1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TF의 지난 2개월여간 논의 결과를 설명하며 이같이 발표했다. 의대 정원 확대를 둘러싸고 정부와 대한의사협회가 합의점을 찾지 못하자 의사단체가 요구하는 주요 보완책 등을 의대정원 확대와 함께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힘으로써 의료계 달래기에 나선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유 정책위의장은 이날 지역필수 의료제도 개선을 위해 TF가 ▲ 지역 간 의료불균형 문제 해소 방안 ▲ 필수의료인력 육성 방안 ▲ 지역필수의료 분야에서 근무하는 의료 인력 지원 방안 등 세 가지 방안을 마련했다며 "논의 결과를 정부에 전달해 정부가 추진하는 지역 필수 의료정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