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집안일로 체력ㆍ뇌 기능 향상 가능"

 노인은 집안 청소 같은 집안일로도 체력과 인지기능을 개선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싱가포르 공과대학(Singapore Institute of Technology)의 위슈량 보건사회과학 교수 연구팀이 건강한 성인 약 500명(21~90세)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헬스데이 뉴스(HealthDay News)가 24일 보도했다.

 연구팀은 걷기와 의자에서 몸 일으키기 테스트로 이들의 체력을 측정하고 기억력, 언어기능, 주의력, 시공간 능력(visuospatial ability) 테스트를 통해 인지기능을 평가했다.

 시공간 능력이란 깊이를 인지하고 물건에 부딪치지 않고 돌아다니는 데 꼭 필요한 능력이다.

 연구팀은 또 참가자들에게 집안일과 다른 형태의 신체활동을 얼마나 하는지를 물었다.

 집안일 중 설거지, 먼지 털기, 잠자리 준비, 세탁, 다리미질, 정리 정돈, 요리는 가벼운 일로, 유리창 청소, 침대 교환, 진공 청소, 톱질, 페인트 작업, 수리 작업은 힘 드는 일로 연구팀은 구분했다.

 전체적으로 노인들은 집안일이 보통 내지 높은 강도의 신체활동 중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신체활동이 어느 정도여야 체력과 인지기능 개선에 도움이 되는지 그 표준치를 정했다.

 이 표준치에 해당하는 사람은 젊은 연령대가 36%, 노인들이 48%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들 중 젊은 연령대는 61%, 노인들은 66%가 오로지 집안일을 통해 이 표준치에 도달했다.

 다른 형태의 주기적 신체활동과 비교했을 때 집안일이 체력과 인지기능 개선에 더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됐다. 다만 이는 노인들에게만 해당했다.

 집안일을 많이 하는 사람은 적게 하는 사람보다 인지기능 테스트 성적이 8% 높았다. 이들은 또 주의력 테스트 점수도 높았다.

 이는 건강을 지키려면 몸을 움직여야 한다는 말이 리크레이션으로 하는 과외 운동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님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연구팀은 말했다.

 이 연구 결과에 대해 미국 노스웰 헬스(Northwell Health) 노인의학 과장 마리아 카니 박사는 운동은 뇌기능 개선에 도움이 되며 집안일 역시 뇌 활동과 관련이 있는 운동이라고 논평했다.

 신체활동은 근육과 뇌에 대한 혈류를 증가시키기 때문이라고 그는 지적했다.

 집안일은 특히 세세한 사고의 과정(thought process)과 장치, 장비, 기획이 필요한 만큼 신체적 운동과 함께 인지적 운동(cognitive exercise)이라고 할 수 있다고 그는 설명했다.

 이 연구 결과는 영국 의학 저널 오픈(BMJ Open) 최신호에 발표됐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경기도, '24시간 대응' 정신응급의료기관 10곳으로 확대
경기도는 도내 정신응급의료기관을 지난해 6개에서 올해 10개로 확대 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 이에 따라 병상수도 지난해 34병상에서 올해 42병상으로 늘어난다. 정신응급의료기관은 24시간 응급입원 시스템을 구축해 정신질환자의 자해나 타해 같은 응급상황에 대처하는 시설이다. 입원한 정신응급환자는 ▲ 응급 처치 및 치료 ▲ 정신과적 입원유형에 따른 적정서비스 ▲ 퇴원 후 지역사회 정신건강서비스 연계 등이 제공된다. 올해 새로 지정된 정신응급의료기관은 부천 사랑병원, 안산 성은병원, 김포 한누리병원, 고양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등 4곳이다. 10곳 중 새로운경기도립정신병원과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등 2곳은 도가 직접 운영하며, 의왕 계요병원과 수원 아주편한병원 등 2곳은 도가 지정한 민간병원이다. 나머지는 6곳은 시군이 지정한 병원이다. 경기도 내 정신응급입원은 2022년 1천654건에서 2023년에는 2천909건으로 무려 75.9%나 급증했다. 정신응급환자에 대한 사회문제가 부상하고 정신응급입원이 급증하고 있으나, 주말·야간 등 24시간 응급입원이 가능한 병원이 부족해 경찰이 병상을 찾아 헤매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치안 공백이 발생하기도 했다. 도는 이번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
"재생 치료에 쓰이는 고순도 줄기세포 대량 배양 기술 개발"
국내 연구진이 재생 치료 등에 쓰이는 임상 등급의 고순도 줄기세포를 대량으로 만들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은 줄기세포융합연구센터 손미영 박사팀이 세계 최초로 인간 장(腸) 오르가노이드에서 장 줄기세포를 농축 배양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7일 밝혔다. 오르가노이드는 줄기세포나 조직공학 기술을 활용해 제작한 인체 장기유사체로, 동물 대체 실험이나 신약 개발, 재생 치료 등에서 활발하게 활용된다. 신체를 구성하는 세포로 분화하는 능력이 있는 줄기세포는 재생, 인공장기, 세포 치료 등에 이용된다. 하지만 생체 내에서 한정된 양으로만 존재할 뿐 아니라 배양이 어렵다. 연구팀은 인간 전분화능 줄기세포를 이용해 만든 3차원 장 오르가노이드에서 고순도의 인간 장 줄기세포 집합체를 대량 배양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단일 세포 전사체 분석을 통해 장 줄기세포 집합체들이 고농축된 것을 확인, 이를 분리·배양하는데 성공했다. 생산된 장 줄기세포 집합체가 마우스 동물모델의 손상된 장 상피 세포 조직을 재생시키는 것을 확인, 치료제로서 이용 가능성을 높였다. 연구팀은 세포를 공기 중에 노출해 분화를 유도하는 '기체-액체 계면(Air-Liquid In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