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 빨리 빼주는 '거꾸로 식사법'...식이섬유->단백질->탄수화물 순

  새해가 밝았습니다. 연초에는 다들 새로운 다짐을 하죠.

 여행, 운동, 저축 등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체중감량을 목표로 하는 사람에게 좋은 방법이 있다고 하는데요.

 바로 '거꾸로 식사법'입니다.

 거꾸로 식사법이란 말 그대로 식사하는 순서를 거꾸로 하는 것인데요. 식단 내 영양소를 식이섬유, 단백질, 탄수화물로 나눈 뒤 식이섬유->단백질->탄수화물 순으로 섭취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한식의 경우 나물류를 먹은 다음 육류, 밥 순서로 먹는 것입니다.

 한식 이외에 다양한 식단에도 적용할 수 있는데요.

 채소나 과일 위주 식이섬유를 섭취한 뒤 고기나 생선, 육류, 달걀 등 단백질을 섭취하고, 마지막으로 빵이나 떡, 밥과 같은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됩니다.

 이렇게 먹는 순서를 바꾸면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막고 포만감을 빨리 주기 때문에 이후 먹는 탄수화물 섭취량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혈당이 높아지면 에너지로 쓰이지 못하고 남은 당이 지방으로 바뀌어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탄수화물은 혈당을 높이는 요인 중 하나이기 때문에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이는 것은 체중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본 간사이전력 의학연구소가 2016년 유럽당뇨병학회지 전자판에 게재한 연구 결과를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연구진은 제2형 당뇨병 환자 12명과 건강한 사람 10명을 대상으로 쌀밥을 먼저 먹은 경우와 생선(고등어조림)이나 육류(소고기 석쇠구이)를 쌀밥을 먹기 15분 전에 먹은 경우로 나누어 각각 4시간 후 혈당치를 조사했는데요.

 조사 결과, 당뇨병 환자나 건강한 사람 모두 혈당치 상승폭이 '쌀밥을 먼저' 먹은 경우보다 '생선을 먼저' 먹은 쪽이 약 30%, '육류를 먼저' 먹은 쪽은 약 40% 줄어들었습니다.

 미국 코넬대에서도 거꾸로 식사법의 원리를 활용한 '후식→밥·반찬' 순 식사법을 제안한 바가 있는데요.

 남녀 124명을 과일을 먼저 먹는 그룹(1그룹)과 감자튀김 및 베이컨 등을 먼저 먹는 그룹(2그룹)으로 나눴습니다.

 실험 결과, 1그룹이 2그룹보다 칼로리를 적게 섭취하고 지방이 많고 튀긴 음식에 대한 유혹을 덜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죠.

 거꾸로 식사법 역시 당 지수가 낮은 음식을 먼저 먹고 당 지수가 높은 것을 나중에 먹어 당 지수가 높은 음식의 양을 줄이는 방법인데요.

 심경원 이대서울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우선 포만감 때문에 전체적인 칼로리 섭취를 줄일 수 있고 또 결과적으로 당 지수를 낮추게 되면 우리 몸속에서 인슐린이 덜 나오게 되는데 인슐린이 지방 세포를 커지게 하는 역할을 해서 효과적으로 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체중감량뿐만 아니라 질병 예방에도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살이 찌는 것은 고지혈증, 당뇨, 고혈압 등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거꾸로 식사법을 통해 혈당지수를 조절하고 체중감량에 성공하면 결과적으로 이러한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이죠.

 그렇다면 거꾸로 식사법을 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없을까요?

 전문가들은 이 방법을 고령자에게는 추천하지 않는다고 입을 모았는데요.

 박민선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나이 드신 분들이 섬유질이나 단백질을 먹으면 포만감이 너무 커서 (밥을) 많이 못 드시는 분들이 많다"며 "그런데 체력을 결정하는 데 가장 중요한 건  사실 탄수화물인데 어느 정도 들어가야 한다. 그런데 포만감을 이미 느끼고 난 다음에는 밥류나 이런 것을 잘 드시기 어려운 분들이 많다"고 지적했습니다.

 박 교수는 어느 한 영양소의 양이 지나치게 많거나 적어지면 영양 불균형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심경원 교수는 "만약 식이섬유를 너무 많이 먹거나 단백질만 섭취하면 영양 불균형이 올 수 있고 특히 나이가 많거나 임신 중인 경우 장운동 등에 영향을 주게 됨으로써 소화불량이나 복통 등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고 조언했습니다.

 심 교수는 "소화력이 떨어져 있는 청소년이나 고령의 환자 또는 임산부는 (거꾸로 식사법이) 위장 운동을 방해하기 때문에 (거꾸로 식사법을) 하루에 한 끼 정도를 한다든지 정상적인 식사와 병행하는 것이 좋다"며 "전체적으로 칼로리 섭취를 줄이면서 유산소 운동이라든지 근육 운동을 병행하는 게 좋다"고 부언했습니다.

  새해를 맞아 '거꾸로 식사법'에 도전하는 것.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인류 위협하는 슈퍼박테리아…"한국도 국가 차원 투자해야"
기존 항생제로는 치료할 수 없는 '슈퍼박테리아'가 등장하며 치료제 개발 중요성이 커지는 가운데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들도 치료제 연구·개발에 뛰어들고 있다. 12일 제약·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바이오벤처 노아바이오텍은 대웅제약과 항생제의 효능을 높일 수 있는 플랫폼을 활용해 슈퍼박테리아 신약 후보물질을 개발하기로 했다. 해당 플랫폼은 기존 항생제에 독창적 물질을 결합해 항생제가 표적 세균 내부로 잘 전달되도록 함으로써 세균 내 항생제 농도를 높인다고 노아바이오텍은 설명했다. 슈퍼박테리아 항생제 신약 개발 벤처 펩토이드는 한국파스퇴르연구소와 2022년 공동 연구 협약을 체결하고, 파스퇴르연구소의 고위험성 병균 실험실을 활용해 슈퍼박테리아 항생제 후보 물질을 도출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해왔다. 펩토이드는 이렇게 도출한 후보물질 PDL-7과 PDL-16이 내성균인 그람음성균에 적용됐을 때 내성 발생이 낮고, 항균 스펙트럼이 넓어 다제내성균에 대한 신약 개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현재 이 회사는 해당 후보물질에 대한 전임상을 준비 중이다. 다제내성균은 항생제의 잦은 사용 등으로 인해 내성이 강해져 여러 항생제에도 저항할 수 있게 된 균을 말한다. 세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출산 전후 우울증, 극단적 선택 위험 높여…조기 치료 필요"
출산 전후 우울증 진단을 받은 임산부는 1년 안에 극단적 선택을 할 위험이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치명적 결과를 막으려면 우울증 고위험군에 대한 조기 발견과 치료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중국 상하이 퉁지대 칭선 교수가 이끄는 국제 연구팀은 12일 의학 저널 '브리티시 메디컬 저널'(BMJ)에서 스웨덴 국가등록 데이터를 이용해 주산기 우울증 진단과 사망 간 관계를 18년간 추적 조사한 결과 우울증 진단을 받은 여성의 진단 후 1년간 자살 위험이 우울증 없는 여성의 6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이 연구에서 드러나 주산기 우울증과 자살 위험 연관성은 가족 요인이나 기존 정신 질환 등으로는 설명이 안 된다며 임산부 본인은 물론 가족, 의료전문가 모두 이런 심각한 위험을 인식해야 한다고 말했다. 출산 전후 임산부가 겪는 주산기 우울증은 매우 흔한 질환 중 하나로 최대 20%의 임산부에게 영향을 미치지만, 사망 위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 연구팀은 2001년과 2018년 스웨덴 국가등록 데이터를 사용해 주산기 우울증 진단을 받은 여성 8만6천551명과 우울증이 없는 86만5천510명을 대상으로 사망

메디칼산업

더보기
월 20만원 넘는 '입덧약' 싸지나…건강보험 적용 절차 밟는 중
입덧약이 건강보험을 적용받기 위한 절차를 밟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임신부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줄 것으로 보인다. 입덧은 대부분의 임신부가 겪는 증상이지만, 이를 완화해주는 입덧약은 전 세계 1위의 극심한 저출산 상황에서도 여태껏 비급여 의약품으로 남아 있다. 12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난해 8월 말 현재 8개 제약사가 자사 입덧약을 보험급여 의약품 목록에 올리겠다고 신청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심평원)은 이들 제약사가 입덧약의 효능·효과와 희망 가격 등을 담아 제출한 자료를 바탕으로 과연 건강보험에서 약값을 지원해줄 만큼 가치가 있는지 검증하는 '급여 적정성 평가'를 하고 있다. 복지부 보험약제과 관계자는 "심평원이 일부 미흡한 자료를 보완해서 다시 제출하도록 제약사에 요구했고, 관련 학회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등 순조롭게 등재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고 했다. 우리나라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대부분 국가와 마찬가지로 비용 대비 효과가 있는 의약품 위주로 건강보험을 적용하는 '선별등재 방식'(Positive List System)을 시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외 제약사가 자사 의약품을 급여목록에 올리려면 '비용 효과성'(경제성 평가 등)을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