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시청 하루 4시간 이상, 혈전 위험↑"

 TV를 매일 4시간 이상 시청하면 심부 정맥 혈전 (VTE: venous thromboembolism)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심부정맥혈전은 겉으로는 보이지 않는 다리 깊숙한 곳에 있는 심부 정맥에 혈전이 생기는 것으로 이 혈전의 조각이 떨어져 나와 혈관을 타고 돌다가 폐동맥을 막으면 치명적인 폐동맥 색전증(PE: pulmonary embolism)이 발생한다.

 영국 브리스톨 대학 의대의 세토르 쿤누트소르 심혈관 역학 교수 연구팀이 과거 심부정맥 혈전 병력이 없는 40세 이상 남녀 총 13만1천421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3건의 연구 논문 자료를 종합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UPI 통신이 최근 보도했다.

 이들은 하루에 TV를 보는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에 관한 설문조사를 받았다. 그중 964명이 연구 기간에 심부 정맥 혈전이 발생했다.

 연구팀은 하루 TV 시청 시간과 심부정맥 혈전 사이에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종합적으로 분석했다.

 그 결과 하루 TV 시청 시간이 4시간 이상인 사람은 TV 시청 시간이 2시간 30분 이하이거나 TV를 전혀 보지 않는 사람보다 심부정맥 혈전 발생률이 35%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관성은 신체 활동량, 체중, 연령, 성별과도 무관했다.

 이유는 오랜 시간 TV 앞에 앉아있는 것이 심부정맥 혈전의 위험요인인 부동자세(immobilization)에 해당하기 때문이라고 연구팀은 지적했다.

 따라서 오랜 시간 TV를 볼 때는 30분에 한 번씩 스트레칭을 하거나 실내용 자전거 운동을 하도록 연구팀은 권했다.

 이와 함께 TV를 보면서 건강에 좋지 않은 간식을 먹는 것도 삼가야 한다고 연구팀은 강조했다.

 이 연구 결과는 유럽 심장학회(European Society of Cardiology) 학술지 '유럽 예방 심장병학 저널'(European Journal of Preventive Cardiology) 최신호에 발표됐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