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환자에게 나타나는 '정맥 혈전 색전증', 혈액형과 연관있다"

 암 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정맥 혈전 색전증(VTE: venous thromboembolism) 위험은 혈액형과 연관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정맥혈전 색전증은 심부정맥 혈전(DVT: deep venous thrombosis)과 폐색전증(PE: pulmonary embolism)을 말한다.

 심부정맥 혈전은 겉으로는 보이지 않는 다리 깊숙한 곳에 있는 심부 정맥에 혈전이 생기는 것으로 이 혈전의 조각이 떨어져 나와 혈관을 타고 돌다가 폐동맥을 막으면 치명적인 폐동맥 색전증이 발생한다.

 암 자체와 암 치료는 VTE 위험을 높인다. 현재는 종양이나 암의 유형에 따라 VTE 위험이 평가되고 있지만 VTE 위험이 있는 환자를 최대 50%까지 놓치고 있다.

 오스트리아 빈(Wien) 의과대학의 코르넬리아 엥글리쉬 내과 전문의 연구팀은 암 환자의 경우 혈액형 0형을 제외한 A, B, AB형이 VTE 위험과 연관이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헬스데이 뉴스(HealthDay News)가 최근 보도했다.

 '빈 암-혈전 연구'(Vienna Cancer and Thrombosis Study) 참가 암 환자 1천708명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이들은 새로이 암 진단을 받았거나 암이 재발한 환자들이었다. 이들 중 151명(8.8%)이 연구 기간에 VTE 진단을 받았다.

 전체적으로 혈액형이 A, B, AB형인 환자가 VTE 발생률이 79%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혈액형이 A, B, AB형인 암 환자는 혈전 위험이 보통이거나 낮은 암일 경우 VTE 발생률이 높고 혈전 위험이 높은 암(췌장암, 위·식도암, 뇌종양)은 VTE 발생률이 낮았다.

 이는 암의 유형에 따른 VTE 위험 예측이 빗나갈 가능성이 크다는 사실을 뒷받침하는 것이라고 연구팀은 지적했다.

 혈액형이 A, B, AB형인 환자는 특히 암 진단 후 또는 암 재발 3개월 후에 VTE 발생 가능성이 큰 것으로 밝혀졌다.

 VTE는 암 진단 때에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암 치료가 VTE 위험을 높이기 때문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혈액학회(ASH: American Society of Hematology) 학술지 '블러드 어드밴시 스'(Blood Advances) 최신호에 발표됐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의료대란 일주일]① "고령화로 의사수요 급증" vs "인구줄어 의사 남아돌아"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을 둘러싸고 정부와 의사들 사이의 간극이 좀처럼 좁혀지지 않는 것은 논의의 근본 전제인 의사 부족 여부에 대한 시각이 '극과 극'으로 다르기 때문이다. 정부는 27년간 의대 정원이 늘지 않는 상황과 급속한 고령화를 이유로 의사 수가 부족하다고 보지만, 의사들은 인구 감소 상황에서의 의대 증원이 의사인력의 공급 과잉을 불러올 수 있다고 우려한다. 의사 수, 즉 의대 증원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의사가 어느 정도의 역할을 해야 하는지도 양측의 시각이 갈린다. 정부는 의사뿐 아니라 사회 각계의 의견을 들은 뒤 정부가 결정할 일이라는 생각이지만, 의사들은 증원 규모까지 정부와 의사들이 함께 정해야 한다는 시각을 갖고 있다. 의사들은 의사 수가 늘어나면 건강보험 재정이 파탄 날 것이라고 경고한다. 이에 대해 정부는 의사 수 부족이야말로 진료비 상승의 주범인 만큼 이번에는 의대 정원을 늘려야 한다는 입장이다. ◇ "고령화에 의사 수요 늘어" vs "저출산에 의사 남아돌아" '저출산 고령화'라는 같은 현상을 두고 정부와 의사들은 의대 증원이 필요한지에 대해 정반대의 진단을 내리고 있다. 정부는 고령화에 의료수요가 폭증하고 있다는 것을 큰 폭의 의대 증원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