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 인공 장기유사체로 CT 영상 분석

안전성평가연, 폐 조직서 일어날 수 있는 현상 다각적 측면 예측

 안전성평가연구소(KIT)는 서울대병원 연구팀과 마이크로(Micro)-CT(컴퓨터 단층 촬영기) 영상을 분석할 수 있는 인간 폐 오가노이드(인공 장기유사체)를 개발했다고 29일 밝혔다.

 연구팀은 폐 질환 연구를 위해 인간 전분화능(다양한 세포로 분화하는 능력) 줄기세포에서 폐포(허파꽈리)와 유사한 구조의 3D 폐 오가노이드를 만들고, 이 오가노이드를 Micro-CT로 촬영해 영상 이미지를 확보했다.

 이어 실제 인간 폐 조직의 Micro-CT 영상 이미지와 유사한 이미지를 획득해 시각적인 3차원 구조 해석뿐만 아니라 공기량과 생체 조직량에 대한 3D 정밀 분석에 성공했다.

 Micro-CT 분석은 X-레이(ray)를 투과해 분석하고자 하는 대상을 3차원(3D)으로 분석하는 것으로, 골다공증·골밀도·관절염·임플란트 구조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폐 섬유화 진단에서 CT 영상 이미지 분석이 매우 중요하지만, 그동안 환자의 CT 영상과 폐 조직 생검(생체 조직 일부를 떼어 내 검사) 간 객관적 비교 분석에 어려움을 겪었다.

 김은미 책임연구원은 "다양한 유해 화학물질의 폐섬유화증 유발 가능성 등 폐에서 일어날 수 있는 현상을 다각적으로 예측할 수 있게 됐다"며 "폐 질환에 대한 종합적인 병태생리학적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