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암 치료 중인데 고기·회 괜찮을까요?

"균형 잡힌 식사로 좋은 영양상태 유지하는 게 최선"

  암 환자에게 음식은 늘 신경 쓰이기 마련이다. 더욱이 항암치료를 받는 중이라면 이런 고민은 커질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의료진들에게는 어떤 음식을 먹고, 먹지 말아야 하는지를 궁금해하는 환자와 보호자의 질문이 그치지 않는다고 한다.

 하지만, 이에 대한 의사들의 답변은 대체로 간단하다. 암을 치료하는 특별한 식품이나 영양소는 없는 만큼 균형 잡힌 식사로 좋은 영양상태를 유지하라는 것이다.

 물론 음식 섭취 시 주의해야 할 부분은 있다.

 대한종양내과학회 소속 전문의들에 따르면 만약 항암치료나 방사선 치료 후 백혈구 수치 감소로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라면 음식에 들어있는 박테리아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감염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음식물을 꼭 익혀 먹는 게 좋다. 특히 회, 굴, 조개, 대합류 등은 날음식으로 먹지 않아야 한다. 전갈류, 게장 등의 발효식품도 가급적 피해야 할 음식이다.

 물도 되도록 끓여 먹는 게 좋겠지만, 시판 중인 생수 대부분은 감염 위험이 매우 적어 안전하다는 게 대체적인 의견이다.

 고기는 가리지 않고 먹는 게 암 치료에 도움이 된다. 단백질은 저장되는 영양소가 아닌 만큼 암 치료 중에는 고기 섭취를 통해 단백질을 충분히 보충하는 게 바람직하다. 고기는 식사 때 위주로 계란 또는 생선류와 함께 곁들여 먹는 게 권고된다.

 인제대 상계백병원 혈액종양내과 유영진 교수는 "암에 걸려 항암치료를 받는 환자는 식욕 감소와 음식 섭취의 어려움 등으로 영양이 결핍돼 회복이 늦어질 우려가 있다"면서 "암 치료 중이라면 적색육, 백색육 등을 가려먹기보다는 무엇이든 잘 먹는 게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채소와 과일도 적극적으로 섭취해야 한다. 채소와 과일에는 항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진 카로티노이드류, 엽산, 비타민C, 비타민E, 피리독신, 셀레늄, 쿼세틴 등이 들어있고 그 밖에도 식이섬유소, 파이토케미컬과 같은 다양한 생리활성 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서울아산병원 영양팀 서승희 임상영양사는 "항암치료 중에는 두부, 계란, 생선, 살코기 등의 단백질 식품과 채소를 고루 곁들여 하루 세 끼 식사를 유지해야 한다"면서 "채소와 과일은 정제하거나 즙을 낸 것보다는 반찬과 간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더욱 좋다"고 말했다.

 다만 감염을 예방하려면 위생적인 음식물 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구매 전 식품의 유통기한을 꼭 확인하고, 간 고기를 살 경우에는 직접 갈아주는 곳에서 사는 게 좋다. 고기를 가는 과정에서 고기의 표면적이 넓어져 박테리아 등에 오염될 가능성이 커질 수 있어서다.

 유영진 교수는 "항암치료 후 메스껍고 밥 냄새가 역겨울 때는 국수나 라면 등 입맛이 도는 음식을 먹어도 좋고 빵이나 비스킷 등이 도움이 될 수도 있다"면서 "이 경우 단백질과 비타민 등의 영양소가 부족할 수 있는 만큼 다른 음식도 함께 곁들여 영양분이 고루 섭취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기대수명 증가로 더 많은 질병 노출…소비자·보험사 준비해야"
고령자 사망률이 개선되고 기대수명이 증가함에 따라 노후 건강과 의료비 부담이 늘어나므로 소비자와 보험사가 이에 적절히 대응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김규동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25일 '사망률 개선이 노후 건강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에서 "사망률 개선은 수명 연장보다는 노후 건강과 의료비 부담 증가 측면에서 의미가 더 크다"면서 이처럼 밝혔다. 작년 12월 보험개발원이 발표한 10회 경험생명표에서는 남성 평균수명이 86.3세, 여성은 90.7세로 지난 생명표보다 각 2.8세, 2.2세 늘어났다. 경험생명표는 보험사의 통계를 기초로 사망, 암 발생, 수술 등에 대해 성별, 연령 등을 고려해 보험개발원이 산출하는 보험료율의 집합으로, 통상 3∼5년 주기로 개정된다. 연구원에 따르면 고령자의 사망률이 개선되면 연령별 질병 발생률이 동일하더라도 노후에 질병이 발생할 가능성은 더 커진다. 여성의 경우 50세 이후 암 발생률이 개선돼 90세 이후에는 개선 폭이 10% 이상으로 확대되지만, 누적 암 발생자 수는 90세 이후에 오히려 증가하는데 이는 사망률 개선 효과 때문이다. 연구원은 "이는 기대수명이 증가하면서 건강수명과 기대수명 차이가 확대되는 현상과 유사하다"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