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에 몰아서 자면 피로 해소될까?

 "평일에 많이 못 잤으니까 주말에 종일 자야지"

 평일에 부족한 수면, 주말에 보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런데 주말에 몰아서 자면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될까요?

 한국인의 수면 시간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가운데 최하위입니다. OECD 통계에 따르면 한국인의 평균 수면 시간은 7시간 51분으로, OECD 평균인 8시간 22분보다 31분 적죠.

 수면 부족은 여러 문제점을 야기하는데요.

 문제점으로 만성 질환 발병 가능성 증가, 면역력 저하, 우울감 심화 등이 있죠.

 평일에 수면이 부족하다면 주말에라도 보충해야 합니다.

 주말 수면 보충이 질병 예방과 개선에 도움 되기 때문이죠.

 가톨릭관동대 국제성모병원 연구팀에 따르면 주말 수면 보충을 통해 하루 평균 수면 시간을 7시간으로 유지할 경우 7시간 미만과 비교해 비알코올성 지방간 발병률을 최대 22%까지 낮춘다고 합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20세 이상 성인 1천453명을 분석한 결과, 주말 수면 보충 시간이 1~2시간인 그룹에서 대사증후군이 45% 감소했죠.

 주말 수면 보충은 우울증 발생을 막는 역할도 하는데요.

 세브란스병원 연구팀에 따르면 주말 수면 보충 시간이 1~2시간인 사람은 수면 보충이 전혀 없는 사람과 비교해 우울증 위험이 50% 낮습니다.

 신원철 강동경희대병원 신경과 교수는 "주말 수면 보충은 신체 회복을 굉장히 빠르게 하고 집중력을 높인다"며 "졸리고 피곤한 수면 욕구를 떨어뜨려서 우리 몸을 활성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단 주의해야 할 부분도 있습니다.

 66세 이상 고령층에서는 오히려 주말에 수면 보충이 2시간 이상일 경우 대사증후군 위험이 4배가량 높아졌는데요.

 또 주중과 주말에 잠드는 시간이 불규칙하거나 주말에 3시간 이상 더 많이 자는 경우는 염증 위험도 커지죠.

 주말 보충 수면은 1∼2시간 정도가 적절합니다.

 따라서 주중에 일정한 수면 시간을 지키려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원철 교수는 "아무리 본인이 7시간 8시간을 주중에 잘 자더라도 핸드폰을 보고 잔다면 2~3시간을 손해 볼 수밖에 없다"며 "자기 한두 시간 전에는 스마트폰을 보지 말고 긴장을 푸는 명상을 하는 게 좋다"고 말했습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與 "생명관련 필수의료수가 대폭인상·민간도 공공수가 적용"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이 응급의학과,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등 필수의료 분야 기피 현상을 해결하고자 생명과 관련된 필수의료 행위에 대한 수가를 대폭 인상하고, 민간 의료기관이라도 필수 의료를 수행하면 공공정책 수가를 적용하는 내용을 담은 필수의료육성법 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필수의료 분야에서 의료사고 발생 시 의료인에 대한 민·형사상 부담을 완화하는 내용을 담은 의료법·형사처벌특례법 재·개정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국민의힘 '지역필수의료 혁신 태스크포스' 위원장인 유의동 정책위의장은 1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TF의 지난 2개월여간 논의 결과를 설명하며 이같이 발표했다. 의대 정원 확대를 둘러싸고 정부와 대한의사협회가 합의점을 찾지 못하자 의사단체가 요구하는 주요 보완책 등을 의대정원 확대와 함께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힘으로써 의료계 달래기에 나선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유 정책위의장은 이날 지역필수 의료제도 개선을 위해 TF가 ▲ 지역 간 의료불균형 문제 해소 방안 ▲ 필수의료인력 육성 방안 ▲ 지역필수의료 분야에서 근무하는 의료 인력 지원 방안 등 세 가지 방안을 마련했다며 "논의 결과를 정부에 전달해 정부가 추진하는 지역 필수 의료정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