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합병증 전력, 관상동맥 질환 위험↑"

 임신 합병증을 겪은 여성은 나중에 관상동맥 질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관상동맥 질환은 심장 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혀 심장근육에 충분한 혈액이 공급되지 않아 발생하는 각종 심혈관 질환(심근경색, 협심증 등)을 말한다.

 임신 합병증은 자간전증, 임신성 고혈압, 임신성 당뇨, 조산, 재태 기간에 비해 체중이 모자라는 저체중아 출산 등이다.

 스웨덴 린세핑(Linköping) 대학 의대 심장 전문의 소피아 라베손 교수 연구팀이 1973년 이후 한 번 이상 출산하고 50~65세가 되었을 때인 2013~2018년 스웨덴 심폐 바이오 영상 연구(Cardiopulmonary Bioimage Study)에 참가한 여성 1만528명의 기록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헬스데이 뉴스(HealthDay News)가 최근 보도했다.

 이 가운데 임신 합병증을 겪은 여성은 18.9%였다.

 이들은 나중 관상동맥 경화 발생률이 32.1%로 임신 합병증을 겪은 일이 없는 여성의 1.14%보다 월등히 높게 나타났다.

 임신 합병증 중에서 임신성 고혈압과 자간전증을 겪은 여성은 나중 관상동맥 경화와 관상동맥 협착 발생률이 다른 여성에 비해 1.31~2.21배 높았다.

 심혈관 질환 위험이 낮은 여성조차도 과거 자간전증 또는 임신성 고혈압 병력이 관상동맥 질환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임신 합병증을 겪은 여성은 나중 심혈관 건강에 이상이 나타나지 않는지 주의 깊게 지켜 볼 필요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의학 협회 저널(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최신호에 발표됐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항암치료 후 관리, 집 근처서 받도록…'암 진료협력병원' 운영
전공의 집단사직 사태를 맞아 의료개혁에 박차를 가하는 정부가 암 치료 분야에서도 병원 간 협력을 강화한다. '빅5' 병원 등 대형 병원으로만 몰리는 환자들을 분산시켜 의료 효율성을 높이고, 환자 편의를 꾀하기 위해서다. 전병왕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회의에서 이 같은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29일부터 진료협력병원을 100곳에서 50곳 추가해 150곳으로 늘린다. 상급종합병원은 중증·응급환자에 집중하고, 진료협력병원이 그 부담을 덜어준다는 취지다. 추가되는 50곳 중 암 적정성 평가 등급이 1, 2등급으로, 암 진료 경험이 풍부하고 역량이 높은 45곳은 '암 진료협력병원'으로 운영한다. 상급종합병원과 암 진료협력병원은 암 수술, 항암치료, 방사선 치료 가능 여부 등의 정보를 공유한다. 중대 수술이 아닌 항암치료 후 부작용 관리 등은 암 환자들이 집 근처 진료협력병원 등에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얘기다. 복지부는 현재 상급종합병원 내 '암 환자 상담창구'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설치가 완료된 병원에는 추가적인 인센티브도 제공할 계획이다. 암 진료가 가능한 진료협력병원 등은 환자들에게 적극적으로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