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통·설사·직장 출혈·빈혈, 조기 대장암 4대 경고 신호"

 복통, 설사, 직장 출혈, 철 결핍 빈혈(iron deficiency anemia) 등 4가지 징후 또는 증상이 50세 이전에 나타나는 조기 발생(early-onset) 대장암의 경고 신호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철 결핍성 빈혈은 적혈구의 혈색소인 헤모글로빈을 구성하는 중요한 성분인 철분이 부족해서 나타나는 가장 흔한 형태의 빈혈이다.

 미국 세인트루이스 워싱턴 대학 소화기내과 전문의 카산드라 프리츠 교수 연구팀이 의료보험 수혜자 중 조기 발생 대장암 환자 5천75명 그리고 이들과 연령, 성별 등을 매치시킨 대장암이 없는 대조군의 의료기록을 비교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헬스데이 뉴스(HealthDay News)가 최근 보도했다.

 연구팀이 미리 정해놓은 17가지 징후 또는 증상 가운데 이 4가지가 조기 발생 대장암과 연관성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나이가 젊을수록 그리고 특히 직장암과 연관성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전체 환자의 49.3%는 이러한 징후 또는 증상이 대장암 진단 전 3개월 이내에(평균 0.53개월) 처음 나타났다. 19%는 대장암 진단 전 3개월에서 2년 사이에(평균 8.7개월) 처음 나타났다.

 현재 조기 발생 대장암은 대부분 병원 응급실에서 진단된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조기 발생 대장암은 그만큼 진단이 상당히 늦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 연구팀의 지적이다.

 따라서 이 4가지 징후나 증상을 일찍 발견하면 조기 발생 대장암의 조기 발견과 진단이 개선될 것이라고 연구팀은 강조했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국립 암 연구소 저널(Journal of the National Cancer Institute) 온라인판에 발표됐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지역·필수의료 시니어의사 본격 모집…사회적 협의는 '난항'
정부가 두 달째 이어지는 의료 공백 상황에서 지역·필수의료 분야에서 일할 시니어 의사 모집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정부가 의료 공백을 메우고자 비상진료체계를 운영 중인 가운데 의료개혁을 위한 사회적 협의는 '험로'가 예상된다. 17일 정부와 의료계에 따르면 보건복지부는 전날 오후 서울 중구 소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시니어의사 지원센터'의 문을 열었다. 센터는 대학병원 등에서 근무한 경험이 많은 퇴직 의사 혹은 퇴직을 앞둔 의사들이 지역·필수의료 분야나 공공의료기관에서 계속 근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을 맡는다. 앞으로 센터는 필수의료 분야 진료·연구에 경험이 있는 시니어 의사를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의사 모집, 인력 풀(pool) 구축·관리, 의료기관 연계, 지역 필수의료 교육 등을 수행한다. 복지부 관계자는 "대한의사협회(의협), 국립중앙의료원과 함께 사업을 하고 있었지만,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센터를 열었다"며 "비활동 50∼60대 의사가 4천여명이고, 상반기 기준 대학병원의 퇴직 의사는 130여명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조규홍 복지부 장관은 "시니어 의사 활용은 정부와 의료계가 지역·필수의료 분야 의사 부족 문제 해소를 위해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인공눈물 투여 후 15분 지나서 렌즈 착용해야"
봄철 건조한 날씨로 인공눈물 사용이 늘어나는 가운데 인공눈물 투여 후 렌즈를 착용해야 한다면 최소 15분은 기다려야 한다. 일부 인공눈물 성분이 렌즈에 달라붙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인공눈물의 올바른 사용 정보를 안내했다. 인공눈물은 눈의 건조 증상을 완화하고 자극을 일시적으로 줄이는 데 도움을 주는 의약품으로, 카르복시 메틸셀룰로스 나트륨, 카보머, 포비돈, 폴리 소르베이트, 히프로 멜로스 등을 주성분으로 하는 제품은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매 가능하다. 인공눈물은 직접 눈에 1~2 방울 떨어뜨리며 성분에 따라 1일 2~5회 사용할 수 있는데, 인공눈물을 사용하기 전 눈에 통증이 심하거나 안약에 의한 알레르기 증상을 경험한 경우, 의사 치료를 받는 경우, 임부나 소아에 사용할 경우에는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해야 한다. 또 인공눈물 성분이 렌즈에 흡착될 수 있어서 렌즈 착용은 피하는 것이 좋은데, 특히 벤잘코늄 염화물을 보존제로 포함하는 인공눈물이 그렇다. 만약 렌즈를 착용해야 한다면 투여 후 15분 이상 기다렸다 끼는 것이 좋다. 인공눈물을 사용하면서 안약이나 안연고를 추가로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5분 이상 간격을 두는 것이 권장된다. 특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