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척수장애인 재활운동 효과 입증"

양산부산대병원 허성철·고성화 교수…재활의학 분야 최고 권위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양산부산대병원은 재활의학과 허성철·고성화 교수연구팀이 재활의학 분야 최고 권위 국제학술지인 'Archives of Physical Medicine and Rehabilitation(물리 의학 및 재활 아카이브)' 4월호에 연구논문을 게재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이 논문은 '척수 손상을 입은 보행 환자를 위한 지역사회 기반 운동 프로그램의 효과: 무작위 대조 시험'을 제목으로 지역사회에서 생활하는 척수장애인을 대상으로 재활운동 효과를 검증한 무작위 대조시험이다.

 연구는 양산부산대병원과 경남 양산시가 2023년 6월 14일 체결한 '지역사회 건강증진사업 협약'을 바탕으로 수행됐다.

 해당 협약은 지역 주민의 건강 회복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체결한 것으로, 이번 연구는 협력체계 대표 성과로 평가된다.

 단일 연구로는 국내외 최대 규모로 진행된 척수장애인 대상 지역사회 기반 연구로 재활 이후 지역사회에서의 지속적인 운동 방법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마련한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평가했다.

 이들은 "척수장애인 손상 수준과 기능은 매우 다양해 획일적인 운동 프로토콜은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다"며, "이번 연구는 기능 수준별 맞춤형 운동을 구성하고, 국내 실정에 맞게 대규모 임상시험을 통해 그 효과를 입증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
동국제약, 삼양 '니코스탑·류마스탑 파워플라스타' 독점 판매
동국제약은 삼양홀딩스 바이오팜그룹과 일반의약품 패취제인 '니코스탑'과 '류마스탑 파워플라스타' 제품의 공동 프로모션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번 계약에 따라 삼양홀딩스는 두 제품의 공급을 맡고, 동국제약은 국내 독점 판매를 진행한다. 동국제약은 이번 공동 프로모션을 통해 보건소 유통 채널에 본격 진입한다며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제품들로 향후 유통 범위와 규모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니코스탑은 1997년 출시 이후, 28년 동안 장기간에 걸쳐 효과와 안전성이 검증된 니코틴 대체요법(NRT) 제품이다. 24시간 혈중 니코틴 농도가 일정하게 유지되어 금단 증상 및 흡연 욕구를 효과적으로 억제하며, 니코틴 사용량과 사이즈를 최적화하여 피부 자극을 최소화한 것이 특징이다. 류마스탑 파워플라스타는 1998년 출시돼 27년간 약효와 안전성 측면에서 신뢰를 쌓아온 '류마스탑 플라스타'를 리뉴얼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로, 파스 제품 중 동일 면적 당 최고 함량(70㎎)의 디클로페낙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동국제약 마케팅 담당자는 "삼양홀딩스 바이오팜그룹의 차별화된 패취 기술력과 동국제약의 강력한 OTC 역량이 만나 큰 시너지를 낼 것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