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찬병원, 우즈벡에 100병상 개원…중앙아시아 첫 병원급 진출

복지부-우즈벡 보건부 교류협력 성과…민간병원서 100억 투자

 

 보건복지부는 우즈베키스탄 보건부와 쌓아온 교류협력을 바탕으로 힘찬병원이 우즈베키스탄 부하라에 100병상 규모의 종합병원을 25일 개원했다고 밝혔다.

 국내 민간 의료기관이 단독 투자로 중앙아시아에 병원급 의료기관을 개원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정부는 2011년 8월 우즈베키스탄과 보건의료 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양국 간 신뢰를 쌓아 협력을 확대해왔다.

 올해 4월에는 문재인 대통령의 우즈베키스탄 방문을 계기로 양국 정상이 부하라 힘찬병원의 원활한 개원을 지원하기로 약속했다.

 힘찬병원은 2017년 11월 우즈베키스탄 정부와 토지, 건물 무상 임차 등을 내용으로 하는 협약을 맺고 지난해 9월 공사에 착수했다. 건물 구조 변경과 장비 설치 등에 총 100억원을 투자했다.

 부하라 힘찬병원은 100병상 규모로 정형외과·신경외과·일반외과·내과 등 진료과를 운영한다.

   한국에서 의사 2명, 간호사 2명, 물리치료사 1명, 병원행정직 5명 등 40여명을 파견하고, 현지 의료인 176명을 채용해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 부하라 국립의대와 물리치료과를 공동으로 개설해 한국의 우수한 의료기술을 전수한다.

 한편 복지부는 국내 의료기관 해외 진출을 위한 '의료 해외진출 프로젝트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2017년 6월 해외진출 신고제 이후 현재까지 18개국에 총 66개 의료기관이 해외로 진출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질병청 "新 탄저백신, 기존 독소·부작용 없애…올해 비축 시작"
질병관리청은 국내 개발 신규 탄저 백신이 기존 백신과 달리 독소를 포함하지 않아 안전성이 입증됐다며, 올해 내로 생산과 비축을 시작할 것이라고 14일 밝혔다. 질병청은 ㈜녹십자와 협력해 국내 기술로 세계 최초의 유전자 재조합 단백질 방식 흡착 탄저 백신(배리트락스주)을 개발했고 해당 품목은 지난 8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허가를 받았다. 정윤석 질병청 고위험병원체분석과장은 이날 기자단 대상 브리핑에서 신규 백신에 대해 "기존 백신과 가장 큰 차이점은 백신 주원료인 탄저균의 방어 항원 생산 방식"이라며 "기존에는 탄저균 배양액을 정제하다 보니 미량의 독소가 포함돼 부작용 가능성이 있었지만, 이번에는 독소를 생산하지 않는 균주를 사용, 방어 항원만을 순수하게 만들어냈다"고 설명했다. 질병청에 따르면 이렇게 탄저균의 방어 항원 단백질을 유전자 재조합 기술로 제조, 의약품으로 상용화한 사례는 세계 최초다. 흡입 탄저의 경우 치명률이 97%에 달하는 탄저병은 법정 제1급 감염병으로, 그 균은 생물테러에 악용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김갑정 질병청 진단분석국장은 "1997년 기초 연구에 착수해 30년 가까이 준비한 노력이 결실을 보았다"며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주말에 몰아서 하는 운동, 건강증진 효과는?…"운동량 충분하면 OK"
운동을 매일 하지 않고 주말에 몰아서 하더라도 당뇨병 유병률이 낮아지는 등 건강 증진 효과는 유사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14일 의료계에 따르면 경희의료원 디지털헬스센터 연동건 교수 연구팀은 질병관리청의 지역사회건강조사(2009∼2022년) 데이터를 토대로 성인 242만8천448만명의 당뇨병과 신체활동의 연관성을 분석해 이런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운동량만 충분하다면 운동 빈도 자체는 큰 영향이 없다는 걸 확인한 것으로, 평일에 규칙적으로 하든 주말에 집중적으로 하든 적절한 운동량만 지킨다면 당뇨병 유병률 감소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의미다. 연구 결과 세계보건기구(WHO)가 권고하는 '일주일에 75∼150분 중강도 또는 75분 이상의 고강도 운동'을 하는 집단의 당뇨병 유병률은 신체활동을 하지 않는 집단에 비해 16%가량 낮았다. 다만 이 수준까지 운동량이 증가하면 당뇨병 유병률이 떨어지지만, 그 이상으로 운동한다고 해서 추가적인 효과가 크게 나타나지는 않았다. 중강도 운동과 고강도 운동을 WHO 권고량 범위 내에서 적절히 병행하는 게 당뇨병 유병률 감소와 가장 크게 연관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주말에 운동을 집중적으로 몰아서 하는 집단과 평일에 규칙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