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일상회복', 수두·볼거리·홍역 등 감염병 재확산 우려

질병관리청 "예방접종·손씻기·마스크 등 개인 위생 철저" 권고

  코로나19 유행 기간 감소했던 감염병들이 대면활동 재개에 따라 다시 증가할 수 있어 개인위생 관리 등 주의가 요구된다.

 질병관리청은 이달부터 학교 전면 등교로 단체 생활이 활발해짐에 따라 감염병 발생이 증가할 수 있다면서 예방수칙을 철저히 지킬 것을 10일 권고했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지난 5년 간 수두와 유행성이하선염(볼거리)은 개학 시기가 시작하면 환자가 늘었다가 방학 기간에는 줄어드는 양상을 보이다, 코로나19가 유행하기 시작한 2020년 이후 현재까지 낮은 발생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올해 1월부터 4월가지 수두 환자는 총 4천792명, 발생률은 10만명당 9.3명으로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25% 발생이 감소했다.

 유행성이하선염 환자도 총 1천987명, 10만명당 3.8명으로 전년보다 28% 감소했다.

 그러나 전면 등교 이후 수두와 유행성이하선염이 2018년∼2019년 수준으로 다시 유행할 가능성이 있다고 질병관리청은 밝혔다.

 질병관리청은 ▲ 예방접종 완료 ▲ 손 씻기·마스크착용 등 개인위생 준수 ▲ 감염 의심 증상·징후 시 진료받고 감염력 소실 시기에 등교·등원 재개 등 '3대 예방수칙' 실천을 권고했다.

 전 세계적으로도 홍역, 인플루엔자 등 호흡기 감염병은 코로나19 유행동안 감소했다가 다시 증가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전 세계 홍역 환자수는 올해 1∼2월에 1만7천338명으로 전년 동기(9천665명)보다 79% 급증했다.

 분쟁 지역에서 감염병 감시 및 기초 예방접종 체계가 붕괴되고 의료역량이 초과된 것이 영향을 미쳤다.

 WHO와 유니세프는 "소아 정기 예방접종을 받지 못하고 있는 곳에서 코로나19 관련 일상 활동으로 복귀하면 홍역과 같은 감염병 확산 위기, 일명 '퍼펙트 스톰'(Perfect storm)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국내에서 홍역은 2020년 3월 이후 환자가 없었고, 인플루엔자는 지난달에 2021-2022절기 중 처음으로 해외 입국 사례로 확인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각 가정에서는 MMR(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 미접종 소아에 대해 예방접종을 완료해야 한다"며 "교육기관·시설에서는 의심 증상을 보이는 아동이 적절한 진료와 검사를 받도록 지도해달라"고 당부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與 "생명관련 필수의료수가 대폭인상·민간도 공공수가 적용"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이 응급의학과,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등 필수의료 분야 기피 현상을 해결하고자 생명과 관련된 필수의료 행위에 대한 수가를 대폭 인상하고, 민간 의료기관이라도 필수 의료를 수행하면 공공정책 수가를 적용하는 내용을 담은 필수의료육성법 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필수의료 분야에서 의료사고 발생 시 의료인에 대한 민·형사상 부담을 완화하는 내용을 담은 의료법·형사처벌특례법 재·개정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국민의힘 '지역필수의료 혁신 태스크포스' 위원장인 유의동 정책위의장은 1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TF의 지난 2개월여간 논의 결과를 설명하며 이같이 발표했다. 의대 정원 확대를 둘러싸고 정부와 대한의사협회가 합의점을 찾지 못하자 의사단체가 요구하는 주요 보완책 등을 의대정원 확대와 함께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힘으로써 의료계 달래기에 나선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유 정책위의장은 이날 지역필수 의료제도 개선을 위해 TF가 ▲ 지역 간 의료불균형 문제 해소 방안 ▲ 필수의료인력 육성 방안 ▲ 지역필수의료 분야에서 근무하는 의료 인력 지원 방안 등 세 가지 방안을 마련했다며 "논의 결과를 정부에 전달해 정부가 추진하는 지역 필수 의료정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