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혈병·유방암 치료제, 알츠하이머병 초기 단계 뇌 기능 회복 효과"

美 연구팀 "세포·동물 모델서 치료 효과 확인…사람 대상 임상시험 계획"

 백혈병·유방암 등에 대한 치료제로 개발되고 있는 후보 약물인 '인돌아민-2,3-이산화효소1'(IDO1) 억제제가 알츠하이머병 초기 단계에 기억력과 뇌 기능을 회복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펜실베이니아주립대(Penn State)와 스탠퍼드대 연구팀은 23일 과학 저널 '사이언스'(Science)에서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을 키누레닌(kynurenine)으로 분해하는 효소인 IDO1을 억제하는 항암제 후보물질이 알츠하이머병 세포 및 동물 모델에서 초기 단계 치료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이는 현재 흑색종, 백혈병, 유방암 등 여러 유형의 암 치료제로 개발 중인 IDO1 억제제를 알츠하이머병에 처음 적용한 사례라며 이 결과는 IDO1 억제제가 신경 퇴행성 질환의 초기 치료제로 용도 변경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이 연구에서 아밀로이드 베타와 타우 단백질이 있는 시험관 세포 모델과 알츠하이머병 생쥐 모델, 알츠하이머병 환자 유래 인간 세포 모델 등 전임상 모델에서 IDO1을 억제하면 신경세포의 대사를 돕는 성상교세포(astrocytes)에서 포도당 대사가 회복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IDO1은 졸음을 유발하는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을 키누레닌이라는 화합물로 분해하는 효소로, IDO1의 작용으로 키누레닌이 너무 많이 생성되면 성상교세포에서 신경세포에 공급하는 포도당 대사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알츠하이머병 세포 모델에서 IDO1을 차단해 키누레닌 생성을 억제하면 성상교세포가 젖산염으로 신경세포에 영양을 공급하는 기능이 회복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또 알츠하이머병 모델 생쥐에 IDO1 억제제를 투여한 결과 뇌 해마의 포도당 대사와 성상교세포 기능 저하가 개선됐고 공간 기억력도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논문 제1 저자인 스탠퍼드대 캐트린 안드레아슨 교수는 "IDO1 억제제를 투여한 쥐는 인지 및 기억력이 좋아졌다"며 "IDO1 억제제가 건강한 시냅스를 보존하는 것뿐 아니라 행동까지 회복시키는 것은 놀라운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IDO1 억제제는 현재 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 시험이 진행되고 있으나 인지 및 기억력 개선 효과는 예상하거나 측정하지 못했다"며 "다음 단계로 알츠하이머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IDO1 억제제 임상시험을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 출처 : Science, Katrin Andreasson et al., 'Restoring hippocampal glucose metabolism rescues cognition across Alzheimer's disease pathologies', www.science.org/doi/10.1126/science.abm6131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신생아에 치명적인 장 천공 조기에 찾는 AI 모델 개발"
인공지능(AI) 기술로 엑스레이(X-ray) 영상을 분석해 신생아의 장 천공 여부를 판별하는 모델을 국내 연구진이 개발했다. 서울아산병원에 따르면 이 병원 영상의학과 윤희망·융합의학과 김남국·신생아과 이병섭 교수팀은 최근 AI로 신생아의 장 천공 여부를 판단하는 판독 모델을 개발했다. 신생아 장 천공은 괴사성 장염 등으로 장에 구멍이 생겨 생명까지 위협하는 치명적인 질환이다. 그러나 신생아 중환자실 특성상 영상의학과 전문의가 즉시 판독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 오진이나 진단 지연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컸다. 또 천공 진단을 위해 엑스레이 검사로 복강 내 공기가 차 있는지 확인하는데, 통상 영상에서 장 천공 여부가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아 정확한 판독이 쉽지 않았다. 기존에 AI 판독 모델이 있었으나 이는 성인 데이터를 기준으로 개발됐기 때문에 신생아에게 적용하기 어렵다는 한계도 있었다. 이에 연구팀은 신생아 엑스레이 영상을 이용해 장 천공 여부를 분류하면서 복강 내 공기가 차 있는 영역까지 함께 학습해서 표시해 주는 학습 모델을 개발했다. 연구팀은 1995년 1월∼2018년 8월 서울아산병원 소아 엑스레이 영상 약 260만건을 수집했고, 최종적으로 장 천공 영상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