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쉬즈메디병원, ‘철학으로 보는 서양 미술의 흐름’ 인문학 강의

서울대 석박사 취득 조광제 교수, 2020년 2월까지 12강 강의

수원 쉬즈메디병원이 오는 2020년 2월18일까지 ‘철학으로 보는 서양 미술의 흐름’을 주제로 인문학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강의는 서울대학교 철학과에서 석박사를 취득하고 현재 (사)철학아카데미 대표를 맡고 있는 조광제 교수가 서양의 미술사에 나타난 예술 성취에 대한 철학적 측면을 살표보는 시간을 갖고 있다.

강의는 ▲1강, 그리스-로마의 조각과 건축의 신인동형(9월3일) ▲2강, 비잔틴 기독교 미술의 상징적 도상(9월17일) ▲3강, 이탈리아 르네상스 미술과 자의식(10월1일) ▲4강, 바로크 미술과 재현의 사고틀(10월15일) ▲5강, 로코코 미술의 장식적 미감(10월29일) ▲6강, 신고전주의의 이상과 낭만주의의 감정(11월12일) ▲7강, 사실주의의 구체성과 인상주의의 순수감각(11월26일) ▲8강, 입체파, 야수파, 독일 표현주의 미술의 혁신(12월10일) ▲9강, 아방가르드 미술의 고도 모더니즘적 혁명(2020년 1월7일) ▲10강, 추상표현주의와 미니멀리즘 형식에서 사물로의 전환(2월4일) ▲11강, 팝 아트를 통해 드러난 대중적 무의식(2월4일) ▲12강, 개념주의의 장르 해체와 예술적 무정부주의(2월18일) 순으로 진행된다.

병원은 올 상반기에 ‘그리스 신화의 세계…신들과 영웅들의 이야기’를 주제로 강대진 홍익대 겸임교수, 한경자 서울대 강사 등이 그리스 사람들의 정신과 세계관에 대해 강의했다.

병원 관계자는 “하반기 강의를 통해 고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서양 미술에 숨겨진 철학적 의미를 알아보는 시간이 되고 있다”며 “관심있는 누구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강의는 쉬즈메디병원 프라우디 산후조리원 6층 프라우디 홀에서 2시간 가량 진행되며,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병원 홈페이지(http://www.shesmedi.co.kr)에서 확인하면 된다. 쉬즈메디병원은 지역 주민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인문학적 소양을 넓힐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2010년부터 매년 상·하반기 무료 인문학 강의를 운영하고 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이른둥이 의료비부담 던다…본인부담 경감 최대 5년4개월로 연장
내년부터 37주 미만으로 태어난 조산아(이른둥이)를 둔 가정의 의료비 부담이 한층 줄어들 전망이다. 기존에 출생일 기준으로 일률적으로 5년까지만 적용되던 외래진료비 본인부담률 경감 혜택이 아이가 엄마뱃속에 있었던 기간(재태기간)을 고려해 최대 5년 4개월까지 연장되기 때문이다. 이는 일찍 세상에 나온 만큼 발달이 더딜 수밖에 없는 이른둥이들의 특성을 반영한 조치로 장기적인 치료가 필요한 환아 가족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보건복지부는 이런 내용을 담은 '요양급여의 적용기준 및 방법에 관한 세부사항' 고시 일부개정안을 행정예고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지난해 12월 발표된 '이른둥이 맞춤형 지원대책'의 후속 조치로 이른둥이들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국가 책임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 "일찍 태어난 만큼 더 지원"…재태기간별 차등 연장 이번 개정안의 핵심은 '기계적인 5년'에서 '생물학적인 발달을 고려한 기간 연장'으로의 변화다. 현행 규정은 조산아와 저체중 출생아(2.5kg 이하)가 외래진료를 받거나 약국을 이용할 때 본인부담금을 깎아주는 혜택을 '출생일로부터 5년이 되는 날까지'로 못 박고 있다. 하지만 개정안이 시행되면 재태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
뇌졸중 치료제 ‘넬로넴다즈’ 동결건조 주사제 美서 특허 등록 결정
지엔티파마는 뇌졸중 치료제로 개발중인 다중표적 뇌세포보호제 ‘넬로넴다즈(Nelonemdaz)’의 동결건조 분말 주사제 제형 및 제조공정에 대한 미국 특허청(USPTO)의 특허 등록 결정서를 받았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특허는 넬로넴다즈 동결건조 제형의 우수한 재용해성과 장기 안정성이 입증된 기술로, 기존 동결건조 공정에서 발생하던 제형 안정성 문제를 완전히 해결한 것이 특징이다. 지엔티파마는 앞서 미국 특허청으로부터 지난 2023년 8월 재개통 치료와 넬로넴다즈 병용요법 관련 특허, 2025년 6월 재개통 치료 환자에서 뇌출혈을 줄이는 용도 특허를 확보한 바 있으며, 이번 동결건조 제형 특허로 넬로넴다즈 관련 미국 특허는 총 3건으로 확대됐다. 이번 특허는 향후 글로벌 라이센싱 및 상용화를 위한 핵심 지식재산권(IP)으로 평가된다. 넬로넴다즈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경기도 등의 지원을 받아 개발된 세계 최초의 이중 약리작용(선택적 NR2B NMDA 억제 + 강력한 항산화 작용) 뇌세포보호제다. 급성기에는 글루타메이트 신경독성 차단, 확산기에는 뇌세포 사멸 억제를 통해 뇌손상을 실질적으로 줄이는 기전을 갖고 있다. 국내 임상시험 결과 넬로넴다즈는 신속하게 재개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