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부족·수면 과다·낮잠, 심혈관 질환 위험↑"

 수면 부족, 수면 과다, 낮잠이 심혈관 질환 위험과 연관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스웨덴 카롤린스카 의대 노화 연구 센터의 수웨이리 신경생물학 교수 연구팀이 성인 1만2천268명(평균 연령 70세)을 대상으로 최장 18년에 걸쳐 진행한 연구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헬스데이 뉴스(HealthDay News)가 최근 보도했다.

 연구팀은 설문조사를 통해 이들의 수면 시간, 낮잠, 낮 시간 중 졸림, 수면장애(불면증, 코골이 등)에 관한 자료를 수집했다.

 이와 함께 최장 18년 동안 심장병과 뇌졸중 등 심혈관 건강에 문제가 나타나는지 추적 조사했다.

 그 결과 매일 밤 7~9시간 자는 사람들이 심혈관 건강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에 비해 매일 밤 7시간을 못 자는 사람은 심혈관 질환 위험이 14%, 10시간 넘게 자는 사람은 10% 높았다.

 또 매일 최장 30분 낮잠을 자는 사람은 낮잠이 전혀 없는 사람보다 심혈관 질환 위험이 11%, 낮잠을 30분 이상 자는 사람은 23%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수면 패턴이 좋지 않거나 불면증, 심한 코골이, 수면 부족, 수면 과다, 잦은 낮잠 등 수면에 문제가 있는 사람은 심혈관 질환 위험이 22% 높았다.

 이 중에서 하루 밤 수면시간이 7시간 이하이고 매일 낮잠을 30분 이상 자는 사람이 심혈관 질환 위험이 가장 높았다.

 이들은 수면시간이 적당하고 낮잠을 전혀 자지 않는 사람보다 심혈관 질환 발생률이 47%나 높았다.

 이 연구 결과는 수면이 건강에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또 하나의 증거라고 연구팀은 지적했다.

 미국 심장협회(AHA: American Heart Association)는 2010년에 제정된 '7대 심장 건강 필수 지침'(Life's Essential 7)인 식단, 운동, 금연. 체중, 혈압, 혈중 지질, 혈당에 최근 '수면'을 새로 추가해 8대 지침으로 업데이트했다.

 추가된 수면 지침에서 성인은 하루 7~9시간 잠을 자도록 했다.

 이에 대해 미국 컬럼비아 대학 수면센터의 마리-피에르 세인트온지 박사는 모자라는 잠을 낮잠으로 보충하려 할 것이 아니라 밤중에 적정 시간 잠을 자도록 수면 습관을 바꿔야 한다고 논평했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심장협회 저널(Journal of the American Heart Association) 최신호에 발표됐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美·日처럼…"전담간호사 역할 정립해야"…복지부 "제도화 시행"
의료기관에서 특수분야 간호를 전담하는 간호사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간호사의 역량 개발을 위해 분야별 교육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10개 분야 전담간호사 교육을 실시하는 미국과, 19개 분야 인정간호사 교육제도를 운영하는 일본처럼 한국에서도 교육을 통해 전담간호사의 전문 역량을 본격적으로 개발하자는 것이다. 복지부는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 등 정부의 의료개혁 정책을 시행하기 위해 전담간호사 확대가 필요하다며, 다른 직역과의 논의를 통해 전담간호사를 제도화하겠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와 대한간호협회(간협)은 18일 서울 중구 LW컨벤션센터에서 '필수의료 강화를 위한 간호사 역량 혁신방안'을 주제로 의료개혁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전담간호사'란 지난 2월 시작된 전공의 집단 병원 이탈로 발생한 의료공백을 메우기 위해 정부가 의사 업무 일부를 간호사에게 위임하면서 이들에게 붙인 가칭이다. 'PA 간호사'나 '진료지원인력'이라고도 불리는 이들은 이전에도 의료현장에서 수술장 보조 및 검사시술 보조, 검체 의뢰, 응급 상황 시 보조 등 의사의 의료행위 일부를 암암리에 대신해왔다. 전공의 사직으로 일손이 부족해지자 정부는 지난 2월 27일부터 '간호사 업무 관련 시범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