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검색이 가짜뉴스에 대한 믿음 오히려 증폭시킨다"

美 연구팀 "사실확인에 검색엔진 이용시 거짓 정보 믿을 가능성 커져"

 뉴스 등 인터넷상 정보가 사실인지 아닌지 확인하기 위해 인터넷 검색 엔진을 사용하면 가짜뉴스 같은 잘못된 정보를 사실이라고 믿을 가능성이 오히려 더 커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센트럴플로리다대 케빈 애슬렛 교수팀은 21일 과학 저널 네이처(Nature)에서 성인 3천여 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 결과 뉴스의 사실 여부를 평가하는 데 검색 엔진을 사용한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가짜뉴스를 사실로 믿을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는 온라인에서 잘못된 정보의 진위를 알아보기 위해 검색을 하면 잘못된 정보에 대한 믿음이 줄어들 것이라는 일반적인 통념과는 반대되는 것이다.

 연구팀은 그동안 소셜미디어를 통해 잘못된 정보가 확산하는 방식에 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졌지만, 사람들이 검색 엔진으로 잘못된 정보의 사실 여부를 확인하는 방식에 대해서는 거의 주목하지 않았다고 연구 배경을 설명했다.

 실험에는 48시간 이내에 온라인에 게시된 허위 또는 오해의 소지가 있는 뉴스와 진실한 뉴스가 사용됐다. 허위 기사에는 코로나19 백신, 트럼프 탄핵 절차, 기후변화 등에 대한 가짜 뉴스 등이 포함됐다.

 그 결과 잘못된 정보를 평가하기 위해 온라인 검색을 하도록 권장받은 사람들은 온라인 검색을 권장받지 않은 사람들보다 가짜뉴스를 사실로 평가할 가능성이 19%나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뉴스의 진실성 평가를 위해 온라인 검색을 하는 행위가 잘못된 정보에 대한 믿음을 증가시키는 현상이 5가지 실험에서 일관되게 확인됐다며 이런 현상은 잘못된 정보가 게시된 직후든 몇 달 후든 상관없이 발생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 결과는 시간이 흐르고 표면적으로 정보생태계에 팩트체크가 유입될 기회가 많아진다고 해도 가짜뉴스를 사실로 믿게 만드는 뉴스에 대한 온라인 검색(SOTEN)의 영향이 줄어들지는 않는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덧붙였다.

 연구팀은 이런 현상은 검색 엔진의 결과물을 통해 설명이 가능하다며 검색 후 가짜뉴스를 사실로 믿는 현상은 검색엔진을 통해 얻은 결과물의 질이 낮은 사람들에게 집중적으로 일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애슬렛 교수는 "이 결과는 '데이터 공백', 즉 품질이 낮은 정보나 가짜뉴스가 지배하는 정보생태계 영역이 온라인 검색 프로세스에 영향을 미쳐 신뢰할 수 없는 정보가 검색 결과 상단에 표시될 수 있는 위험을 잘 보여준다"고 말했다.

 공동연구자인 뉴욕대 조슈아 터커 교수는 "이 연구는 경험적으로 검증된 방안에 기반을 둔 미디어 해독력(media literacy) 프로그램과 이번에 확인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검색엔진에 대한 투자가 필요하다는 점을 잘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 출처 : Nature, Kevin Aslett et al., 'Online searches to evaluate misinformation can increase its perceived veracity', https://www.nature.com/articles/s41586-023-06883-y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지역·필수의료 시니어의사 본격 모집…사회적 협의는 '난항'
정부가 두 달째 이어지는 의료 공백 상황에서 지역·필수의료 분야에서 일할 시니어 의사 모집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정부가 의료 공백을 메우고자 비상진료체계를 운영 중인 가운데 의료개혁을 위한 사회적 협의는 '험로'가 예상된다. 17일 정부와 의료계에 따르면 보건복지부는 전날 오후 서울 중구 소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시니어의사 지원센터'의 문을 열었다. 센터는 대학병원 등에서 근무한 경험이 많은 퇴직 의사 혹은 퇴직을 앞둔 의사들이 지역·필수의료 분야나 공공의료기관에서 계속 근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을 맡는다. 앞으로 센터는 필수의료 분야 진료·연구에 경험이 있는 시니어 의사를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의사 모집, 인력 풀(pool) 구축·관리, 의료기관 연계, 지역 필수의료 교육 등을 수행한다. 복지부 관계자는 "대한의사협회(의협), 국립중앙의료원과 함께 사업을 하고 있었지만,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센터를 열었다"며 "비활동 50∼60대 의사가 4천여명이고, 상반기 기준 대학병원의 퇴직 의사는 130여명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조규홍 복지부 장관은 "시니어 의사 활용은 정부와 의료계가 지역·필수의료 분야 의사 부족 문제 해소를 위해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인공눈물 투여 후 15분 지나서 렌즈 착용해야"
봄철 건조한 날씨로 인공눈물 사용이 늘어나는 가운데 인공눈물 투여 후 렌즈를 착용해야 한다면 최소 15분은 기다려야 한다. 일부 인공눈물 성분이 렌즈에 달라붙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인공눈물의 올바른 사용 정보를 안내했다. 인공눈물은 눈의 건조 증상을 완화하고 자극을 일시적으로 줄이는 데 도움을 주는 의약품으로, 카르복시 메틸셀룰로스 나트륨, 카보머, 포비돈, 폴리 소르베이트, 히프로 멜로스 등을 주성분으로 하는 제품은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매 가능하다. 인공눈물은 직접 눈에 1~2 방울 떨어뜨리며 성분에 따라 1일 2~5회 사용할 수 있는데, 인공눈물을 사용하기 전 눈에 통증이 심하거나 안약에 의한 알레르기 증상을 경험한 경우, 의사 치료를 받는 경우, 임부나 소아에 사용할 경우에는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해야 한다. 또 인공눈물 성분이 렌즈에 흡착될 수 있어서 렌즈 착용은 피하는 것이 좋은데, 특히 벤잘코늄 염화물을 보존제로 포함하는 인공눈물이 그렇다. 만약 렌즈를 착용해야 한다면 투여 후 15분 이상 기다렸다 끼는 것이 좋다. 인공눈물을 사용하면서 안약이나 안연고를 추가로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5분 이상 간격을 두는 것이 권장된다. 특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