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스킨케어소비 세계 1위…화장품업계, '남성뷰티 강화한다'

한국 남성 뷰티 시장 1조1천억원대…구매 품목 다양화

 "원래 올인원 화장품만 쓰다가 최근에 스킨, 로션, 에센스를 별도로 구입했습니다." (30대 남성 A씨)

 "예전에는 선크림도 바르지 않을 때가 많았는데 최근에는 비비크림까지 바르는 친구들도 있습니다." (30대 남성 B씨)

 최근 들어 외모를 가꾸는 데 관심을 갖는 남성들이 증가하면서 국내 화장품업계가 남성 화장품 포트폴리오를 강화하며 수익 창출을 꾀하고 있다.

 시장 조사 회사인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연간 남성 스킨케어 소비액은 한국이 1인당 9.6달러로 전 세계에서 가장 많았다.

 남성 스킨케어·향수·면도용품을 모두 포괄한 한국의 남성 뷰티 시장 규모는 2022년 1조1천50억원에서 작년 1조1천100억원으로 늘어났고, 올해 1조1천210억원으로 소폭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관측된다.

 CJ올리브영의 작년 남성 뷰티 제품 매출은 1년 전보다 30% 성장했다.

 CJ올리브영 관계자는 "뷰티에 관심 갖는 20·30세대 남성 고객이 늘면서 기존 스킨케어, 면도 중심이던 구매 품목이 트러블 관리용 스킨케어, 메이크업, 립밤, 헤어 트리트먼트 등으로 다양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비레디 에어리 헤어스타일링 제품

 화장품 업체들도 남성 전용 브랜드를 출시하는 등 남성 뷰티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090430]의 남성 토탈 스타일링 브랜드 비레디는 뷰티제품에 관심이 많은 20대 남성을 공략해 다섯 가지 컬러의 쿠션, 파운데이션 등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비레디는 작년 7월 스킨로션, 선크림, 비비크림을 하나로 담은 '트루 톤 로션'을 출시한 데 이어 작년 12월 고보습 컬러 립밤인 '생기 립밤'을 선보이는 등 꾸준히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있다.

 2020년부터 작년까지 비레디의 연평균 성장률(CAGR)은 76.9%에 달한다.

 애경산업[018250]의 남성 스타일링 브랜드 스니키는 작년 8월 다이소에 입점해 남성용 파운데이션, 컨실러, 선크림, 립밤 등 9개 제품을 판매 중이다.

 네이처리퍼블릭은 남성 화장품 라인인 '포레스트 릴리프 포 맨'을 최근 재단장했고 아이소이는 비건 남성 스킨케어 라인인 '포 맨'을 리뉴얼했다.

 후양 유로모니터 뷰티·헬스 인사이트 매니저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영향으로 자신을 가꾸고 꾸미는 남성 뷰티 소비자가 전 세계적으로 늘어나고 있다"며 "일상에서 티 나지 않고 자연스러운 메이크업을 추구하는 남성 소비자들도 늘어나는 추세"라고 말했다.

포레스트 릴리프 포 맨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