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주요 일정](8일·목)

[오늘의 주요 일정](8일·목)
[정치]
▲ 국무총리
    인천 백령도 전문의 영상 격려(15:00 정부서울청사)
    설 명절 비상근무 기관 격려(17:00 서울종합방재센터)
▲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윤재옥 원내대표, 비상대책위원회의(08:00 중앙당사 3층 대회의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윤재옥 원내대표, 2024 국민의힘 설 귀성인사(09:10 서울역 / 서울 용산구 한강대로 405)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따뜻한 대한민국만들기 국민동행> 국민의힘 사랑의 연탄 나눔 봉사활동(10:30 노원구 중계동 백사마을 / 서울 노원구 중계로2라길 5)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홍익표 원내대표, 설 귀성인사(11:55 용산역 맞이방 및 승강장) 
    홍익표 원내대표, 정책조정회의(09:30 국회 본청 원내대표 회의실) 
▲ 녹색정의당
    김찬휘 공동대표·배진교 원내대표, 설 귀향 선전전(09:10 서울역 롯데마트 앞) 

[외교안보]
▲ 국방부, 국군포로 생존자 위문(10:40)
▲ 국방부, 6·25전쟁 참전 유공자 위문(13:40)

[경제]
▲ 주요 일정 없음

[증권]
▲ 주요 일정 없음

[산업]
▲ 국토부, 반지하주택 현장 방문(17:00 서울)

[소비자경제]
▲ 농식품부, 스마트팜 솔루션 적용 현장 방문(10:00 충남 논산)
▲ 해수부, 언론브리핑(11:00 서울)

[테크] 
▲ 과기정통부, 설 연휴 사이버 보안 대응체계 현장점검(14:00 한국인터넷진흥원)
▲ 김유미 식약처 차장, 차관회의(09:00 세종)

[사회]
▲ '공직선거법 위반' 임종성 의원 상고심 선고(10:10 대법원 2호 법정)
▲ '미성년자 성폭행' 김근식 상고심 선고(10:10 대법원 2호 법정)
▲ '자녀 입시 비리·감찰 무마 의혹' 조국 2심 선고(14:00 서울고법 312호)
▲ 남부지법, '권도형 측근' 한창준 테라 CFO 구속 전 피의자 심문(10:30)

[정책사회]
▲ 노동부, 가족 돌봄 청년 격려 현장 방문(12:00 서울)
▲ 환경부, 설 연휴 대비 무공해차 충전 실태 현장점검(10:30 천안)
▲ 복지부,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11:00 서울) 
▲ 복지부, 다 함께 돌봄센터 현장 방문(14:00 서울)
▲ 복지부,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브리핑(16:00 정부서울청사)
▲ 행안부, 설 명절 계기 아동양육시설 및 은평경찰서 격려(15:35 서울 은평구)

[문화]
▲ 주요 일정 없음

[부산]
▲ 소상공인 특별자금 출연 업무협약(10:00 부산시청)

[울산]
▲ 울산 HD FC, 카퍼레이드(16:00 롯데백화점 광장)

[경남]
▲ 창원시, 주간 간부회의(08:40 시정회의실)

[전북]
▲ 설 명절 귀성객 맞이 고향사랑기부제 홍보(13:40 익산역)

[대전충남]
▲ 대전 서구 여자태권도팀 창단식(10:30 서구청)

[제주]
▲ 해수부 장관 설 연휴 연안 여객선터미널 점검(10:15 제주연안여객터미널)

[국제](현지시간)
▲ 유엔 사무총장 '올해의 우선과제' 기자회견(미국 뉴욕) 
▲ 미국·노르웨이 국무장관 회담(미국 워싱턴DC)
▲ 하마스 대표단, 휴전협상 위해 이집트 방문(이집트 카이로) 
▲ 남아공 대통령 연례 국정연설(남아공 케이프타운) 
▲ 파키스탄 총선(파키스탄 이슬라마바드)
▲ 일본 2023년 국제수지 발표(일본 도쿄) 
▲ 일본-케냐 정상회담(일본 도쿄) 
▲ 중국 1월 소비자·생산자물가지수 발표(중국 베이징)
▲ 중국 외교부 정례 브리핑(중국 베이징)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코로나19 장기 후유증, 일부 아동에 신경·심혈관 등 심각한 증상 초래"
코로나19 감염 후 장기 후유증인 '롱 코비드'가 일부 아동에게 학업이나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을 정도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가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콜로라도 아동병원 등이 참여한 미국 연구팀은 기존 아동 롱 코비드에 대한 연구를 분석한 결과, 아동들도 롱 코비드 증상을 보이며 감염 이후 몇 달 내로 신경이나 위장, 심혈관, 행동 관련 증상으로 이어지는 사례도 있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또한 코로나19에 감염됐던 아이들 가운데 10~20%가 롱 코비드 증상을 겪었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다만, 연구 대상이 코로나19로 입원한 어린이의 극소수만 포함하고 있어 이같은 추정치에는 한계가 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성인 롱 코비드 발생률을 7%, 아동은 1% 정도로 보고 있다. 성인과 마찬가지로 어린이도 코로나19를 더 심하게 앓은 경우에 증상의 지속이나 합병증 발생 위험이 더 크다. 아동에게 나타나는 롱 코비드 증상으로는 피로와 브레인 포그(brain fog·뇌 흐림), 두통이 있다. 경미한 경우가 많지만, 어린이들이 학교생활이나 여가생활에 온전히 참여하기 어렵게 할 수 있다. 나이가 어린 아이

메디칼산업

더보기
독감·코로나19 바이러스 동시에 예방·치료 가능성 열렸다
국내 연구진이 독감과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동시에 예방하고 치료하는 물질을 찾았다. 포항공대(포스텍)는 생명과학과·융합대학원 이승우 교수, 생명과학과 통합과정 박수빈·정유진씨, 네오이뮨텍 최동훈 박사 연구팀이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 국제백신연구소와 공동 연구를 통해 주요 호흡기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신약 후보 물질을 발굴했다고 9일 밝혔다. 최근 코로나19 신종 변이인 'JN.1'을 중심으로 전 세계적으로 감염자가 다시 늘어나고 있다. 이 변이는 국내에서도 검출률이 50%를 넘으며 우세종을 자리 잡았다. 백신은 특정 바이러스에 대해 효과적이지만 이와 같은 변이 바이러스가 나타날 때마다 새로 개발해야 하는 한계가 있다. 끊임없이 발생하는 변이 바이러스에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더 광범위하게 적용할 수 있는 치료제가 필요하다. 연구팀은 면역치료 신약으로 임상개발 중인 서방형 재조합 사이토카인 단백질(rhIL-7-hyFc)이 호흡기에서 다양한 면역세포를 활성화할 수 있는 점에 착안해 주요 호흡기 바이러스에 치료제로 이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연구했다. 실험 결과 이 단백질은 폐에서 후천성 T세포의 유입과 선천성 유사 T세포의 증식을 유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