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밀수술 로봇 플랫폼 등 개발, 정부 R&D 지원으로 '열매'

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연구개발사업단, '10대 대표과제 성과 보고회'

 정밀수술을 위한 확장현실(XR) 기반 로봇 수술 내비게이션 플랫폼 등 최신 기술을 활용한 의료기기들이 정부 지원을 바탕으로 개발됐다.

 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연구개발사업단은 6일 서울 마포구 YTN미디어홀에서 '2024년 10대 대표과제 성과보고회'를 열고 정부 지원 연구개발(R&D) 사업의 성과를 발표했다.

 이 사업단은 보건복지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4개 부처가 공동 지원하는 기구다.

 사업단은 6년간(2020∼2025년) 총 1조2천억원을 투입해 의료기기 기술개발부터 임상·인허가 및 제품화에 이르는 전 주기를 지원한다. 현재까지 총 437과제에 8천523억원을 지원했다.

 올해 선정된 10대 과제에는 로봇 수술 내비게이션 플래폼 외에도 원격 모니터링 이동형 혈액투석 의료기기, 초소형 연속혈당측정기, 심혈관질환의 진단 및 치료를 위한 다중 융합 영상 인공지능(AI) 솔루션이 포함됐다.

 다중모드 광영상 기반 지능형 디지털 병리기기, 뇌영상-임상 빅데이터 기반 AI 뇌경색 진료 소프트웨어·의료기기, 신규 유전자가위를 활용한 혈액 기반의 폐암 진단 원천기술 및 진단키트도 선정됐다. 

 10대 과제 중 고밀도 유연 신경 전극 탑재 인공 달팽이관과 이동형 혈액투석 필터 등은 그동안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제품을 국산화한 것이다.

 아울러 심혈관질환용 다중 융합 영상 AI 솔루션 등은 최신 기술을 이용해 세계 최초 제품 개발을 목표로 하는 과제다.

 이날 선정된 10대 대표과제는 오는 14∼17일 열리는 제39회 국제의료기기·병원설비 전시회(KIMES 2024)에서 전시된다.

 사업단 관계자는 "작년 5월 우수 과제로 선정된 '근전 전동의수를 위한 손가락 및 손바닥 내장형 통합 구동 시스템'을 통해 개발된 로봇 손가락 의수는 'CES 2024'에서 최고 혁신상을 받는 등 성과를 냈다"며 "올해 선정된 과제들이 환자들의 삶의 질 개선뿐 아니라 세계 의료기기 시장을 한국이 선도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복지장관 "연내 공공의대 설립 근거 마련…설립까지 이르면 3년"
정은경 보건복지부 장관은 새 정부 보건의료정책의 핵심으로 '지·필·공(지역·필수·공공의료)'을 내세우고 의료 인력 양성을 위해 올해 안에 공공의료사관학교(공공의대) 설립을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정은경 보건복지부 장관은 지난 22일 서울 영등포구 FKI타워에서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를 열고 "의료서비스의 지역 격차 해소, 필수의료 확충, 공공의료 강화에 힘쓰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정 장관은 "공공의료사관학교는 전국 단위의 공공의료기관이나 공공 분야에서 필요한 의사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공공의대 개념"이라며 "법을 새롭게 제정하고 준비 과정을 거쳐야 하므로 구체적인 설립 시기를 언급하기는 어려우나, 올해 안에 법안 근거를 만드는 걸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내년도 예산에 공공의대 설계가 반영돼 있다"면서 "대학을 설립하고 준비하는 과정이 몇 년이 될지 말하기는 어렵지만 3∼5년 정도이고, 정책 실행 속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의대 졸업 후 지역에서 일정 기간 의무 복무케 하는 지역의사제 도입에 속도를 내겠다고 강조했다. 의료계가 지적하는 지역의사제의 위헌 소지나 실효성 논란에 대해서는 반박했다. 대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
'위고비 형제격' 당뇨치료제 오젬픽 25일부터 국내 공급
노보 노디스크가 비만치료제 위고비의 형제 격인 당뇨병 치료제 '오젬픽'(성분명 세마글루티드)을 25일부터 국내에 공급한다. 제약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한국 노보 노디스크는 국내 2형 당뇨병 환자의 치료 접근성 향상을 위해 현재 건강보험 급여 협상이 진행 중인 오젬픽을 25일부터 공급하기로 했다. 오젬픽은 노보 노디스크의 비만치료제 위고비처럼 GLP-1(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 계열의 당뇨병 치료제이다. GLP-1 제제 중 2형 당뇨병 환자에게서 강력한 혈당 조절 효과는 물론, 심혈관계·신장 질환 관련 위험 감소 효과까지 입증하며 적응증을 허가받은 유일한 '올인원 솔루션'으로 평가받고 있다. 국내외 주요 진료 지침에서 2형 당뇨병 환자에 1차 및 2차 치료 옵션으로 우선 권고되고 있으며 최근 세계보건기구(WHO)에 필수의약품으로도 등재됐다. 한국 노보 노디스크 측은 "국내 2형 당뇨병 치료의 미충족 수요 해소 차원에서 의료진의 치료 선택권을 확대하고, 환자가 충분한 치료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급여 전 국내에 우선 공급개시를 결정했다"며 "공급개시와 동시에 환자 치료 접근성을 더욱 높이기 위해 오젬픽의 조속한 건강보험 급여 승인을 목표로 관계 당국과 긴밀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