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계 사이즈 맞지 않으면 4~20mmHg 차이"

 혈압 잴 때 위팔에 감는 커프(cuff) 사이즈가 팔 둘레와 크게 차이가 나면 혈압 측정 정확도가 크게 떨어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존스 홉킨스(Johns Hopkins) 대학 의대 고혈압 프로그램 실장 태미 브래디 교수 연구팀이 성인 165명(평균연령 55세)을 대상으로 진행한 실험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헬스데이 뉴스(HealthDay News)가 최근 보도했다.

 연구팀은 특히 위팔 둘레가 보통 사람보다 유난히 길거나 짧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표준 사이즈의 커프로 혈압을 잰 다음 팔 둘레에 맞는 사이즈의 커프로 다시 혈압을 측정했다.

 그 결과 팔 둘레가 유난히 긴(41~56cm) 사람이 표준 사이즈의 커프로 혈압을 쟀을 땐 최고 혈압인 수축기 혈압이 고혈압에 해당하는 평균 144mmHg였으나 자신의 팔 둘레에 맞은 커프로 쟀을 땐 고혈압 기준에 미달하는 124mmHg로 20mmHg나 큰 차이가 났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이와 반대로 위팔 둘레가 유난히 짧은(20~25cm) 사람도 표준 사이즈의 커프로 쟀을 때 자신의 팔 둘레에 맞는 사이즈의 커프로 쟀을 때보다 큰 폭은 아니지만 수축기 혈압이 평균 4mmHg 높게 나타났다.

 표준 사이즈의 커프로 쟀을 땐 수축기 혈압이 평균 123mmHg, 자신의 팔 둘레에 맞은 사이즈의 커프로 쟀을 땐 119mmHg였다.

 수축기 혈압이 119mmHg면 정상 혈압이지만 123mmHg면 직전 고혈압에 해당한다.

 미국의 2대 심장 건강 전문학회인 심장협회(AHA: American Heart Association)와 심장학회(ACC: 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는 2017년 고혈압의 기준을 수축기(최고) 혈압 140에서 130으로 대폭 낮췄다.

 AHA와 ACC의 고혈압 지침은 수축기 혈압을 기준으로 120 이하를 정상 혈압, 120~129를 직전 고혈압(prehypertension), 130~139를 1단계 고혈압, 140 이상을 2단계 고혈압으로 엄격하게 구분하고 있다.

 이에 대해 미국 심장협회 고혈압 조절 계획 자문위원회 위원장인 윌리 로런스 박사는 "매우 소중한 정보"라면서 의료기관에서 또는 가정에서 혈압을 정확하게 재려면 혈압계의 커프를 개개인의 팔 둘레에 맞은 것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고 논평했다.

 일부 가정용 혈압계는 커프가 여러 사이즈가 있고 값이 상당히 비싸긴 하지만 초대형(extra-large) 사이즈도 있다.

 이 연구 결과는 온라인으로 열린 AHA 연례 학술회의에서 발표됐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
알츠하이머 유발 단백질 실시간 관찰 전자현미경 기술 개발
퇴행성 질환을 유발하는 아밀로이드 섬유 단백질의 초기 불안정한 움직임과 같은 생명 현상을 분자 수준에서 실시간 관찰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 알츠하이머나 파킨슨병 같은 퇴행성 질환 발병 과정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신소재공학과 육종민 교수 연구팀이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포항산업과학연구원, 성균관대학교 약학대학 연구팀과 함께 그래핀을 이용해 알츠하이머 질병을 유발한다고 알려진 아밀로이드 섬유 단백질의 실시간 거동을 관찰할 수 있는 새로운 단분자 관찰 기술(single-molecule technique)을 개발했다고 최근 밝혔다. 단분자 관찰 기술은 단일 분자 수준에서 발생하는 현상을 관찰할 수 있는 기법이다. 생체 과정에 수반되는 단백질 간 상호작용, 접힘, 조립 과정 등을 이해하는 데 핵심적인 기술이다. 현재까지는 형광 현미경을 이용하거나, 단백질을 급속 냉동, 움직임을 고정해 분자 구조를 해석하는 초저온 전자현미경 기법이 활용됐다. 자연 그대로의 단백질을 특별한 전처리 없이 분자 단위에서 실시간 관찰할 수 있는 기술은 없었다. 연구팀은 차세대 소재로 주목받는 그래핀을 이용해 숙제였던 두꺼운 투과 막에 의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