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공신력 있는 의료정보 국내 유통 확대

검증된 의사·간호사 채널에 인증 라벨·우선 추천 제공

  유튜브가 검증된 국내 의사, 간호사 등 의료진이 운영하는 채널에 인증 라벨을 부여한다.

  12일 ICT업계에 따르면 유튜브는 지난달 30일부터 특정 분야 의료 전문가가 운영하는 채널을 대상으로 '유튜브 헬스 기능' 적용 신청을 받고 있다.

  유튜브 헬스 기능이 적용되면 '대한민국의 면허를 소지한 의사' 등 공신력 있는 출처의 동영상임을 확인할 수 있는 라벨(보건 정보 출처에 대한 정보 패널)이 표시되고 건강 관련 주제를 검색했을 때 먼저 추천되는 '보건 콘텐츠 섹션'에 포함된다.

  이 기능을 신청하려면 적법한 면허를 보유하고 있음을 증명하고, 의학 전문 학회 협의회(CMSS), 미국 의학 한림원(NAM), 세계보건기구(WHO)가 정한 건강 정보 공유 표준을 따라야 한다. 또,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유튜브 채널이 있어야 한다.

 앞서 유튜브는 작년 1월 말부터 서울대병원, 서울아산병원, 서울성모병원 등 대형 국내 의료기관에 '출처 대한민국 공인 의료 서비스 제공자'라는 인증 라벨을 부여하고 이들 채널의 동영상을 우선 추천하고 있다.

 유튜브 측은 이전까지는 교육 기관, 공공 보건 부서, 병원, 정부 기관 등 조직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던 이 기능이 개별 의료 전문가까지 확대 적용돼 더욱 다양한 의료 관련 채널에서 제공하는 고품질 정보를 공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유튜브는 향후 더 많은 의료 분야와 국가로 해당 기능을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구글 측은 "의료 전문가가 환자에게 정보와 교육을 제공할 기회는 대부분 진료실 내로 국한돼 있는데, 실제 환자들의 건강과 관련된 결정과 선택은 주로 병원 밖이나 일상생활에서 이뤄진다"며 "유튜브헬스는 의사나 간호사와 같은 의료 전문가가 사람들이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곳에서 양질의 건강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방안을 마련해왔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