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 많다가 차차 맑아져…오전 한때 중부지역 미세먼지 '나쁨'

 

'단풍 아래 무르익는 사랑'
선선한 가을 날씨를 보인 4일 오후 서울 성동구 서울숲에서 시민들이 물들어가는 단풍 아래 나들이를 즐기고 있다.

 

 목요일인 7일은 구름이 많다가 아침부터 차차 맑아지겠으나, 오후에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다.

이날 정오부터 강원 영동과 경북 동해안, 울릉도·독도에는 5∼20㎜ 안팎의 비가 내리겠다. 비는 이날 밤까지 대부분 그치고, 경북 동해안은 다음 날 아침까지 비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됐다.

오전 5시 현재 기온은 서울 7.7도, 인천 9.6도, 수원 8.1도, 춘천 4.4도, 강릉 12.2도, 청주 9.6도, 대전 9.2도, 전주 10.1도, 광주 10.6도, 제주 15.3도, 대구 11.2도, 부산 11.8도, 울산 10.6도, 창원 11.5도 등이다.

낮 최고기온은 12∼20도로 예보됐다.

 

내륙지역에는 새벽에 서리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중부내륙과 일부 경상내륙에는 얼음이 얼 수 있으니 농작물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미세먼지는 전 권역이 '보통' 수준을 보이겠다. 다만 서울과 경기도, 강원영서, 충북 지역은 오전 한때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까지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서해안은 바람이 강하게 불고, 그 밖의 지역도 바람이 약간 강하겠다.

바다의 물결은 서해 앞바다 0.5∼2.0m, 남해 앞바다 0.5∼1.5m, 동해 앞바다 0.5∼3.5m 높이로 일겠다. 먼바다의 파고는 서해 1.0∼3.0m, 남해 0.5∼2.0m, 동해 0.5∼4.0m로 예보됐다.

서해상과 동해상은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어 항해나 조업을 나가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고령화 대비 건보료율 상한 높이는 안 검토…5년간은 괜찮지만
정부가 고령화에 대비해 건강보험료율의 법적 상한인 8%를 높이는 방안에 대한 사회적 논의를 시작한다. 향후 5년간은 건강보험 재정이 안정적으로 유지되겠지만, 고령화 등으로 의료 수요가 늘어날 것에 대비하는 것이다. 의료비 상승의 주범으로 꼽히는 비급여 의료 행위에 '메스'를 들이대 급여와 비급여가 뒤섞인 혼합진료를 금지하고, 효과성에서 문제가 있는 경우 의료 현장에서 사용할 수 없게 퇴출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4일 이런 내용 등을 담은 제2차 국민건강보험 종합계획(2024∼2028)을 발표했다. ◇ 적정 수준 건보료율 논의…국고 지원 법률도 개정 정부는 급격한 고령화로 의료비가 급증함에 따라 보험 재정의 안정적인 운용을 위해 건강보험료율 상향 조정과 관련한 사회적 논의를 시작하기로 했다. 건강보험료는 법에 따라 월급 또는 소득의 8%까지 부과할 수 있게끔 묶여있는데, 지난해 건강보험료율(7.09%)이 7%를 돌파하면서 상한에 가까워졌다. 올해 건강보험료율은 동결됐다. 배경에는 저출생과 총인구 감소, 저성장 기조 때문에 보험료 수입이 정체돼 재정의 지속성에 우려가 제기되는 상황이 있다. 정부는 다른 나라의 사례를 참고해 적정한 수준의 보험료율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