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혈관계 질환 발생 가능성 '지방간 지표'로 확인 가능

지방간 그룹, 정상 그룹 대비 2.56배 심혈관계 질환 위험

 개인의 생체정보를 대입해 산출한 지방간 지표(fatty liver index : FLI)로 향후 10년간 심혈관계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세대 강남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 이용제 교수와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가정의학과 정태하 교수 연구팀은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세브란스병원에서 건강검진을 받은 30∼69세 남녀 7천240명의 생체정보를 활용·분석해 이러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최근 밝혔다.

 연구팀은 이들의 ▲ 혈액 내 중성지방 ▲ 체내 효소 중 하나인 감마지티 수치 ▲ 체질량(BMI) 지수 ▲ 허리둘레를 수식에 대입해 지방간 지표를 산출한 뒤 정상그룹(30점 미만 : 3천856명), 중간그룹(30∼59점 : 1천955명), 지방간 그룹(60점 이상 : 1천429명)으로 분류했다.

 이어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도를 예측하는 데 사용되는 프래밍엄 위험지수(Framingham Risk Score) 측정법에 지방간 지표를 대입해 향후 10년 사이에 발생 가능성을 살폈다. 프래밍엄 위험지수가 10% 이상을 보이면 심혈관질환 발생 고위험군으로 정의했다.

 그 결과 각 집단이 가진 변수를 조정하지 않은 상태로 단순 비교했을 때 지방간 그룹의 향후 10년 내 심혈관계 질환이 발생할 위험은 정상 그룹의 3.43배였다.

 각 그룹의 외부 변수를 보정해 대입하더라도 지방간 그룹은 정상 그룹과 비교해 향후 10년 내 심혈관계 질환이 발생할 위험이 2.56배에 달했다.

 이 교수는 "1차 진료 현장에서 쉽게 획득할 수 있는 지방간 관련 인자를 이용해 지방간 지표를 산출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향후 10년의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도를 확인할 수 있다"며 "이를 활용하면 조기에 지방간을 발견하고 관리해 향후 심혈관질환 발생도 줄일 수 있는 효과를 낼 것"이라고 밝혔다.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위장 및 간 질환 저널'(Journal of Gastrointestinal and Liver Diseases)에 게재됐다.

 [표] 지방간 지표에 따른 그룹별 향후 10년 심혈관계 질환 발생률

 

지방간 지표(Fatty liver index : FLI)
  FLI(<30) FLI(30-59) FLI(≥60)
변수 조정 전 1.00 (reference) 2.62 (2.32-2.95) 3.43 (3.01-3.91)
변수 조정 후 1.00 (reference) 1.60 (1.28-2.00) 2.56 (1.97-3.33)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與 "생명관련 필수의료수가 대폭인상·민간도 공공수가 적용"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이 응급의학과,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등 필수의료 분야 기피 현상을 해결하고자 생명과 관련된 필수의료 행위에 대한 수가를 대폭 인상하고, 민간 의료기관이라도 필수 의료를 수행하면 공공정책 수가를 적용하는 내용을 담은 필수의료육성법 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필수의료 분야에서 의료사고 발생 시 의료인에 대한 민·형사상 부담을 완화하는 내용을 담은 의료법·형사처벌특례법 재·개정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국민의힘 '지역필수의료 혁신 태스크포스' 위원장인 유의동 정책위의장은 1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TF의 지난 2개월여간 논의 결과를 설명하며 이같이 발표했다. 의대 정원 확대를 둘러싸고 정부와 대한의사협회가 합의점을 찾지 못하자 의사단체가 요구하는 주요 보완책 등을 의대정원 확대와 함께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힘으로써 의료계 달래기에 나선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유 정책위의장은 이날 지역필수 의료제도 개선을 위해 TF가 ▲ 지역 간 의료불균형 문제 해소 방안 ▲ 필수의료인력 육성 방안 ▲ 지역필수의료 분야에서 근무하는 의료 인력 지원 방안 등 세 가지 방안을 마련했다며 "논의 결과를 정부에 전달해 정부가 추진하는 지역 필수 의료정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