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수술 받으면 모든 형태의 치매 위험 낮아진다"

 백내장 수술을 받은 사람은 알츠하이머 치매를 포함, 모든 형태의 치매 위험이 낮아질 수도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백내장은 나이가 들어 눈의 수정체가 혼탁해지면서 시력이 떨어지는 안과 질환으로 인공 수정체 대체 수술로 치료가 가능하다. 80세가 넘으면 50% 이상에서 백내장이 나타난다.

 미국 워싱턴 대학 의대 안과 전문의 세실리아 리 박사 연구팀이 백내장 또는 녹내장 진단을 받은 65세 이상 남녀 3천38명을 대상으로 1994∼2018년 진행한 추적 연구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UPI 통신이 6일 보도했다.

 연구팀은 이들을 대상으로 2년에 한 번씩 '인지 능력 검사 도구'(CASI: Cognitive Abilities Screening Instrument)로 인지기능 테스트를 시행했다.

 CASI는 치매, 질병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주의력, 집중력, 지남력, 장단기 기억, 언어 능력, 시각 능력을 평가하는 인지기능 테스트이다.

 100점이 만점인 이 테스트에서 성적이 크게 떨어진 사람은 치매 진단을 위한 신경 검사를 진행했다.

 추적 연구 대상 중 백내장 환자(1천382명)는 45%가 백내장 수술을 받았다.

 이들은 수술 후 10년 사이에 모든 형태의 치매 발생률이 약 30%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기간 709명이 알츠하이머 치매, 853명이 다른 형태의 치매 진단을 받았다.

 그러나 녹내장 수술을 받은 사람은 이러한 감소 효과가 없었다고 연구진은 평가했다.

 녹내장은 안구에 영양을 공급하는 동시에 안압을 유지해 주는 눈 속의 체액인 방수(房水)의 배출구가 좁아지면서 안압이 상승, 망막의 시신경이 손상되는 질환으로 시력이 점차 떨어지면서 실명에도 이를 수 있다.

 시각장애는 모든 형태의 치매 위험을 높일 수 있다. 독립적인 일상생활 영위가 어렵고 삶의 질이 떨어지면서 신체와 정신 활동이 위축되기 때문이다.

 이 연구 결과에 대해 알츠하이머병 약물 발견 재단(Alzheimer's Drug Discovery Foundation)의 하워드 필리트 박사는 나이를 먹으면서 나타나는 감각의 변화가 어떻게 치매 위험을 높이는지를 보여주는 사례라고 논평했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의학협회 저널-내과학(JAMA Internal Medicine) 최신호에 발표됐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기대수명 증가로 더 많은 질병 노출…소비자·보험사 준비해야"
고령자 사망률이 개선되고 기대수명이 증가함에 따라 노후 건강과 의료비 부담이 늘어나므로 소비자와 보험사가 이에 적절히 대응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김규동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25일 '사망률 개선이 노후 건강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에서 "사망률 개선은 수명 연장보다는 노후 건강과 의료비 부담 증가 측면에서 의미가 더 크다"면서 이처럼 밝혔다. 작년 12월 보험개발원이 발표한 10회 경험생명표에서는 남성 평균수명이 86.3세, 여성은 90.7세로 지난 생명표보다 각 2.8세, 2.2세 늘어났다. 경험생명표는 보험사의 통계를 기초로 사망, 암 발생, 수술 등에 대해 성별, 연령 등을 고려해 보험개발원이 산출하는 보험료율의 집합으로, 통상 3∼5년 주기로 개정된다. 연구원에 따르면 고령자의 사망률이 개선되면 연령별 질병 발생률이 동일하더라도 노후에 질병이 발생할 가능성은 더 커진다. 여성의 경우 50세 이후 암 발생률이 개선돼 90세 이후에는 개선 폭이 10% 이상으로 확대되지만, 누적 암 발생자 수는 90세 이후에 오히려 증가하는데 이는 사망률 개선 효과 때문이다. 연구원은 "이는 기대수명이 증가하면서 건강수명과 기대수명 차이가 확대되는 현상과 유사하다"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