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격리 완전 해제' 가닥…검사·치료 등 지원은 유지

11일 중대본서 확정…이르면 이달 말 '사실상 엔데믹'

 정부가 코로나19 확진자의 '7일 격리' 의무 축소가 아니라 완전히 해제하는 방향으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발표했던 3단계의 로드맵 중 1단계와 2단계를 합쳐서 시행하는 것으로, 시행 시점은 이르면 이달 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9일 방역당국 관계자 등의 말을 종합하면 정부는 전날 열린 전문가 자문위원회 회의와 이날 열린 위기평가회의의 결과를 토대로 엔데믹 로드맵의 1단계와 2단계를 함께 시행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10일까지 정부 부처 내 의견을 청취한 뒤 11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이런 내용의 방역 완화 조치를 확정할 계획이다.

 정부 관계자는 "감염병 등급을 낮추려면 고시 개정 등 행정 절차를 진행해야 하는데 10~20일 정도는 소요된다"며 "시행 시점은 가장 빠르면 이달 말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방역 당국은 당초 확진자 격리 기간을 7일에서 5일로 축소하는 등의 1단계 조치를 시행한 뒤 2달 가량 지나 격리 의무 자체를 없애는 등의 2단계 조치를 실시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전문가 자문위원회 회의와 위기평가회의에서 1단계 조치 시행 시점에 2단계 조치를 함께 시행해도 무방하다는 의견이 우세하자 방역 조치 완화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이에 따라 이르면 이달 말 확진자 7일 격리나 병의원과 약국, 취약시설 등에 남아있는 마스크 착용 의무가 사라지며 사실상의 엔데믹(endemic·풍토병으로 굳어진 감염병)에 진입할 전망이다.

 의료체계 역시 상당부분 일상 체제로 복귀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다만 2단계에서 중단할 예정이던 검사와 치료, 예방접종, 생활지원 등에서의 지원 정책은 계속 유지하는 방향으로 논의 중이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항암치료 후 관리, 집 근처서 받도록…'암 진료협력병원' 운영
전공의 집단사직 사태를 맞아 의료개혁에 박차를 가하는 정부가 암 치료 분야에서도 병원 간 협력을 강화한다. '빅5' 병원 등 대형 병원으로만 몰리는 환자들을 분산시켜 의료 효율성을 높이고, 환자 편의를 꾀하기 위해서다. 전병왕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회의에서 이 같은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29일부터 진료협력병원을 100곳에서 50곳 추가해 150곳으로 늘린다. 상급종합병원은 중증·응급환자에 집중하고, 진료협력병원이 그 부담을 덜어준다는 취지다. 추가되는 50곳 중 암 적정성 평가 등급이 1, 2등급으로, 암 진료 경험이 풍부하고 역량이 높은 45곳은 '암 진료협력병원'으로 운영한다. 상급종합병원과 암 진료협력병원은 암 수술, 항암치료, 방사선 치료 가능 여부 등의 정보를 공유한다. 중대 수술이 아닌 항암치료 후 부작용 관리 등은 암 환자들이 집 근처 진료협력병원 등에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얘기다. 복지부는 현재 상급종합병원 내 '암 환자 상담창구'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설치가 완료된 병원에는 추가적인 인센티브도 제공할 계획이다. 암 진료가 가능한 진료협력병원 등은 환자들에게 적극적으로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