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전역에 자생하는 화살나무, 류마티스 관절염에 효능

기존 치료제보다 '염증억제 효능' 3배나 뛰어나

 우리나라 전역에 자생하는 화살나무에서 류마티스 관절염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물질이 나오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립생물자원관과 연세대 변상균 교수 연구진은 화살나무의 코르크질 날개에서 추출한 물질이 류마티스 관절염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효능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최근 밝혔다.

 연구진에 따르면 화살나무 날개 추출물을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게서 확보한 활막세포에 처리한 결과 기존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메토트렉세이트)보다 3.2배 우수한 염증 억제 효능을 발휘했다.

 또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는 동물에게 추출물을 먹이면 그러지 않은 동물보다 관절 부종이 40%, 관절 손상은 51%, 염증유발인자(IL-6·IL-8)는 75% 이상 감소했다.

 화살나무는 노박덩굴목 노박덩굴과에 속하는 관속식물이다. 홋잎나무, 참빗나무, 참빗살나무, 챔빗나무 등으로도 불린다.

 우리나라 전역에서 자라며 산기슭과 산 중턱 암석지, 특히 석회암 지대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줄기 높이는 1∼3m 정도인데, 겉에 2∼4줄로 코르크질 날개가 나는 것이 특징이다.

 화살나무 잎은 양념에 무쳐 먹는 등 식용하고, 가지의 날개는 약으로 쓴다. 열매는 살충제로 활용된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원인이 불명확한 염증성 자가면역질환이다. 손가락과 발가락 또는 무릎 등에 발생하는 것으로 인식되나, 실제로는 전신에 나타날 수 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