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나 코로나19 부스터샷, 장기이식 환자 면역에 효과"

캐나다 연구진, 모더나 3차 접종·위약투여 효과 비교

  미국 제약사 모더나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3차 접종(부스터샷)이 장기 이식 환자들을 보호하는 데 상당한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11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캐나다 토론토에 있는 보건연구기관 유니버시티 헬스 네트워크(UHN) 연구진은 이 같은 연구 결과를 뉴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신에 발표했다.

 연구진은 장기 이식을 받은 환자 120명을 대상으로 모더나 백신 2차 접종 2개월 후 절반에게는 3차 접종을 하고 나머지 절반에게는 위약을 투여했다.

 이후 3차 접종자 55%에게서 상당한 수준으로 항체가 형성된 반면, 위약이 투여된 환자는 그 비율이 18%에 그쳤다.

 또한 부스터샷 접종자에게는 중증 질환 예방을 돕는 T 세포도 더 많았다.

 부작용은 경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는 그 대상이 많지는 않지만, 이제까지 장기이식 환자들에 대해 수행된 부스터샷 관련 실험으로는 가장 엄격하게 시행됐다고 AP통신은 설명했다.

 모더나 등 백신들이 대다수 사람을 보호하는 데 효과를 보이고 있지만, 장기이식을 받은 환자나 암 환자 등은 2차 접종의 효과를 그만큼 누리지 못하고 있다.

 실제 부스터샷이 이들에게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는 충분히 입증되지 못했지만, 이미 프랑스와 이스라엘은 이들에 대한 부스터 샷을 권고했으며 미국도 이를 검토하고 있다.

 미국에서 별도로 장기이식 환자들에 대한 부스터샷 관련 연구를 진행 중인 도리 세게브 존스홉킨스대 박사는 이번 연구 결과가 많은 장기 이식 환자들이 부스터샷의 이득을 누릴 수 있다는 증거를 또 하나 추가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그는 2차 접종만으로도 면역 반응이 좋은 환자들도 있었던 만큼 부스터샷 접종 전에 환자의 항체 수준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
금 간 뼈에 '뼈 반창고'…KAIST, 신소재 개발
금 간 뼈에 '뼈 반창고' 같은 역할을 할 수 있는 신소재가 개발됐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신소재공학과 홍승범 교수 연구팀이 전남대 융합바이오시스템기계공학과 김장호 교수팀과 함께 하이드록시아파타이트(HAp)의 고유한 골 형성 능력을 활용, 압력을 가했을 때 전기적 신호가 발생하는 압전(壓電) 생체 모방 지지체를 개발했다고 26일 밝혔다. 하이드록시아파타이트는 뼈나 치아에서 발견되는 염기성 인산칼슘으로, 생체 친화적 특징이 있다. 충치를 예방해 치약에도 쓰이는 미네랄 물질이다. 앞선 압전 지지체 연구들은 압전성이 뼈 재생을 촉진하고 골 융합을 향상하는 효과를 다양한 고분자 기반 소재에서 확인했지만, 최적의 골조직 재생에 필요한 복잡한 세포 환경을 모사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연구팀은 하이드록시아파타이트 고유의 골 형성 능력을 활용해 생체의 골조직 환경을 모방하는 소재를 개발해 새로운 방법을 제시했다. 연구팀은 하이드록시아파타이트를 고분자 필름과 융합하는 제조 공정을 개발했다. 이 공정으로 제작한 유연하고 독립적인 지지체는 실험 쥐를 대상으로 한 체외 및 체내 실험에서 뼈 재생을 가속하는 잠재력을 입증했다. 연구팀은 이 지지체의 골 재생 효과 원인도 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