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항바이러스치료, 심뇌혈관 합병증 위험 낮춘다

강남세브란스병원, 8만4천명 분석결과…"항바이러스제 치료 중요"

  대상포진 발병 후 적극적인 항바이러스제 치료를 하면 뇌졸중, 심근경색 등 중증 합병증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세대 강남세브란스병원 신경과 이경열 교수와 용인세브란스병원 김진권 교수 공동 연구팀은 2003∼2014년 대상포진으로 진료받은 8만4천993명을 항바이러스제 치료 그룹(7만6천910명)과 비치료 그룹(8천83명)으로 나눠 심뇌혈관질환 합병증 발생 비율을 분석한 결과 이런 연관성이 관찰됐다고 12일 밝혔다.

 대상포진은 전 인구의 20% 이상에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2∼10세 때 수두를 일으키는 바리셀라 조스터 바이러스가 원인이다. 어릴 때 수두를 앓고 나면 이 바이러스가 신경세포에 잠복하게 되는데, 신체 면역력이 떨어지면 활동을 재개해 신경 주변으로 퍼지면서 대상포진을 일으킨다.

 흔히 피부발진과 극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으나,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뇌혈관에 직접 침투하면 뇌졸중이나 심근경색 등의 중증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연구 결과 대상포진 진단 후 조기에 항바이러스제 치료를 받은 환자 그룹은 그렇지 않은 그룹에 견줘 심근경색 발생 위험도가 11% 낮았다. 뇌졸중 발생 위험 역시 같은 조건에서 20% 줄어든 것으로 확인됐다.

 김진권 교수는 "항바이러스제가 대상포진에 따른 피부병변이나 신경통의 합병증을 효과적으로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었지만, 대상포진과 연관된 심뇌혈관질환 합병증을 감소시키는지는 잘 알려지지 않았다"면서 "이번 연구로 효과를 확인한 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경열 교수는 "대상포진이 나타났을 때 단순한 통증이나 피부질환으로만 치부하지 말고 적극적인 항바이러스제 치료를 통해 이후 나타날 수 있는 중증 합병증을 예방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권고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임상감염병'(Clinical Infectious Diseases) 최근호에 발표됐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與 "생명관련 필수의료수가 대폭인상·민간도 공공수가 적용"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이 응급의학과,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등 필수의료 분야 기피 현상을 해결하고자 생명과 관련된 필수의료 행위에 대한 수가를 대폭 인상하고, 민간 의료기관이라도 필수 의료를 수행하면 공공정책 수가를 적용하는 내용을 담은 필수의료육성법 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필수의료 분야에서 의료사고 발생 시 의료인에 대한 민·형사상 부담을 완화하는 내용을 담은 의료법·형사처벌특례법 재·개정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국민의힘 '지역필수의료 혁신 태스크포스' 위원장인 유의동 정책위의장은 1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TF의 지난 2개월여간 논의 결과를 설명하며 이같이 발표했다. 의대 정원 확대를 둘러싸고 정부와 대한의사협회가 합의점을 찾지 못하자 의사단체가 요구하는 주요 보완책 등을 의대정원 확대와 함께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힘으로써 의료계 달래기에 나선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유 정책위의장은 이날 지역필수 의료제도 개선을 위해 TF가 ▲ 지역 간 의료불균형 문제 해소 방안 ▲ 필수의료인력 육성 방안 ▲ 지역필수의료 분야에서 근무하는 의료 인력 지원 방안 등 세 가지 방안을 마련했다며 "논의 결과를 정부에 전달해 정부가 추진하는 지역 필수 의료정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