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치료, 획기적 경두개 자기자극 장치 개발"

 심한 우울증을 80% 가까이 급속히 진정시키는 새로운 경두개 뇌 자극 장치가 개발됐다.

 미국 스탠퍼드 대학 의대의 놀란 윌리엄스 정신의학·행동과학 교수 연구팀은 효과가 며칠 안에 나타나 몇 개월 지속되는 우울증 치료 뇌 자기자극 장치를 개발했다고 메디컬 익스프레스(MedicalXpress)가 1일 보도했다.

 '스탠퍼드 가속 지능 신경조절요법'(SAINT: Stanford accelerated intelligent neuromodualtion therapy)이라고 명명된 이 경두개(transcranial) 뇌 자기자극 장치는 효과가 매우 빠르고 부작용이 없는 비침습적(non-invasive) 우울증 치료법이라고 연구팀은 밝혔다.

 우울증과 관련된 뇌 부위에 선택적으로 자기자극을 가하는 이 장치는 기존의 치료법이 잘 듣지 않는 치료 저항성(treatment-resistant) 우울증 환자 29명(22~80세)을 대상으로 진행된 임상시험에서 치료 시작 5일 만에 78.6%가 우울증이 진정됐다.

 이는 "매우 극적인 효과"라고 연구팀은 평가했다.

 연구팀은 이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엔 SAINT를, 다른 그룹엔 가짜 SAINT를 시행했다.

 이들은 평균 9년 동안 우울증을 겪어왔다. 여러 가지 항우울제를 사용해 봤지만, 효과가 없었다. 

 그러나 이들은 모두 임상시험 중 복용하던 항우울제 투약을 계속했다.

 연구팀은 먼저 환자 개개인을 대상으로 MRI 영상을 통해 문제 해결, 원치 않는 반응 억제 등 뇌의 집행기능(executive function)을 관장하는 배외측 전전두피질(DPC: dorsolateral prefrontal cortex) 중 어느 부위를 자기 자극의 표적으로 삼을지를 판단했다.

 연구팀은 우울증 환자의 뇌 부위 중 과잉 활동을 보이는 슬하 대상피질(SCC: subgenual cingulate cortex)과 가장 강력한 연관이 있는 부위를 표적으로 선정했다.

 여기에 자기자극을 가하면 두 부위 사이의 연결을 강화해 DPC의 SCC 활동 통제를 촉진할 수 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연구팀은 파킨슨병 같은 다른 유형의 신경장애 자기자극 치료에 사용되는 600 펄스(pulse)의 3배에 해당하는 1천800 펄스를 사용했다.

 또 하루 한 차례가 아닌 50분 간격으로 10분씩 하루 10차례 자기자극을 가했다. 그 결과 4주 후 SAINT 그룹에서는 14명 중 12명이 우울증이 호전됐고 이 중 11명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기준으로 증상이 사라지는 관해(remission)가 왔다.

 가짜 SAINT를 받은 대조군에서는 15명 중 2명만이 관해의 기준을 충족했다.

 부작용은 일시적 피로와 두통이 전부였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정신의학협회(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학술지 '정신의학 저널'(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최신호에 발표됐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의료대란 일주일]① "고령화로 의사수요 급증" vs "인구줄어 의사 남아돌아"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을 둘러싸고 정부와 의사들 사이의 간극이 좀처럼 좁혀지지 않는 것은 논의의 근본 전제인 의사 부족 여부에 대한 시각이 '극과 극'으로 다르기 때문이다. 정부는 27년간 의대 정원이 늘지 않는 상황과 급속한 고령화를 이유로 의사 수가 부족하다고 보지만, 의사들은 인구 감소 상황에서의 의대 증원이 의사인력의 공급 과잉을 불러올 수 있다고 우려한다. 의사 수, 즉 의대 증원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의사가 어느 정도의 역할을 해야 하는지도 양측의 시각이 갈린다. 정부는 의사뿐 아니라 사회 각계의 의견을 들은 뒤 정부가 결정할 일이라는 생각이지만, 의사들은 증원 규모까지 정부와 의사들이 함께 정해야 한다는 시각을 갖고 있다. 의사들은 의사 수가 늘어나면 건강보험 재정이 파탄 날 것이라고 경고한다. 이에 대해 정부는 의사 수 부족이야말로 진료비 상승의 주범인 만큼 이번에는 의대 정원을 늘려야 한다는 입장이다. ◇ "고령화에 의사 수요 늘어" vs "저출산에 의사 남아돌아" '저출산 고령화'라는 같은 현상을 두고 정부와 의사들은 의대 증원이 필요한지에 대해 정반대의 진단을 내리고 있다. 정부는 고령화에 의료수요가 폭증하고 있다는 것을 큰 폭의 의대 증원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