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병 몸 떨림 진정시키는 휴대용 장치 개발"

 중추신경계 질환인 파킨슨병의 몸 떨림 증상을 진정시킬 수 있는 휴대용 장치가 개발됐다.

 미국 마운트 시나이 헬스 시스템(Mount Sinai Health System)의 재활혁신실장 데이비드 푸트리노 박사는 팔목 또는 발목에 착용할 수 있는 파킨슨병의 안정 시 몸 떨림(resting tremor) 진정 장치를 개발했다고 헬스데이 뉴스(HealthDay News)가 22일 보도했다.

 안정 시 몸 떨림이란 파킨슨병 환자에게 나타나는 특이한 진전으로 손을 무릎에 놓고 쉬고 있을 때처럼 근육이 이완된 상태에서 발생하는 비정상적인 떨림을 말한다. 몸을 움직이고 있을 때와 잠잘 때는 몸 떨림이 덜하다.

 크기와 무게가 스마트 워치와 비슷한 이 장치는 진동 펄스(vibrating pulse)를 통해 환자의 몸 떨림과 대립되는 메시지(competing message)를 뇌에 보낸다고 푸트리노 박사는 밝혔다.

 몸 떨림을 일으킨 비정상적인 리듬을 교란하는 신호를 뇌에 보내는 것이라고 그는 설명했다.

 푸트리노 박사는 파킨슨병 환자 44명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진행했다.

 이들에게 팔목 또는 발목에 이 장치를 착용하게 하고 두 가지 패턴의 진통 펄스를 일으켜 뇌에 보냈다.

 그 결과 환자 대부분이 몸 떨림이 줄어들었다. 기분이 좋았다는 환자도 있었다.

 이는 팔목이나 발목을 통해 비정상 공시성(abnormal synchronicity)을 무너뜨리는 대립 메시지를 보내면 몸 떨림을 차단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푸트리노 박사는 말했다.

 공시성이란 심리학 용어로 같은 시간대에 함께 벌어지는 묘한 상황을 가리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세다스-시나이(Cedars-Sinai) 메디컬센터 운동장애 실장 미셀 탈리아티 박사는 파킨슨병 환자의 몸 떨림을 치료할 수 있는 완벽한 방법은 현재 없다면서 침습적인 방법인 심부뇌자극술(DBS: deep brain stimulation)이 효과가 뛰어나지만 모든 환자에게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고 치료제인 레보도파도 항상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새로 개발된 이 장치는 파킨슨병의 몸 떨림을 통제할 수 있는 비침습적 방법이지만 효과 확인을 위해서는 연구가 더 필요하다고 논평했다.

 파킨슨병은 운동을 조절하는 뇌 부위에서 분비되는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dopamine) 생산 세포가 소실되면서 근육 경직, 몸 떨림, 느린 동작 같은 운동장애가 나타나는 중추신경계 질환이다.

 이 연구 결과는 신경과학 전문지 '첨단 인간 신경과학'(Frontiers in Human Neuroscience) 최신호에 발표됐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與 "생명관련 필수의료수가 대폭인상·민간도 공공수가 적용"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이 응급의학과,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등 필수의료 분야 기피 현상을 해결하고자 생명과 관련된 필수의료 행위에 대한 수가를 대폭 인상하고, 민간 의료기관이라도 필수 의료를 수행하면 공공정책 수가를 적용하는 내용을 담은 필수의료육성법 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필수의료 분야에서 의료사고 발생 시 의료인에 대한 민·형사상 부담을 완화하는 내용을 담은 의료법·형사처벌특례법 재·개정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국민의힘 '지역필수의료 혁신 태스크포스' 위원장인 유의동 정책위의장은 1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TF의 지난 2개월여간 논의 결과를 설명하며 이같이 발표했다. 의대 정원 확대를 둘러싸고 정부와 대한의사협회가 합의점을 찾지 못하자 의사단체가 요구하는 주요 보완책 등을 의대정원 확대와 함께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힘으로써 의료계 달래기에 나선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유 정책위의장은 이날 지역필수 의료제도 개선을 위해 TF가 ▲ 지역 간 의료불균형 문제 해소 방안 ▲ 필수의료인력 육성 방안 ▲ 지역필수의료 분야에서 근무하는 의료 인력 지원 방안 등 세 가지 방안을 마련했다며 "논의 결과를 정부에 전달해 정부가 추진하는 지역 필수 의료정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