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병원, 수도권 감염병전문병원 선정…342병상 구축

질병청 공고 공모에서 최종 선정…정부지원금 449억원
3천억원 이상 자체투자 보태 342병상 규모 감염병전문병원 구축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이 질병관리청의 수도권 감염병전문병원 공모에 참여해 10일 최종 선정됐다.

 질병청은 수도권(서울·인천·경기·강원) 감염병전문병원 구축사업 공모에 참여한 4개 의료기관을 심사한 결과 분당서울대병원이 최상위 종합점수를 받아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질병청은 "분당서울대병원은 그간의 코로나19 등 감염병 진료실적과 감염병전문병원 운영계획, 건축부지 적합성 등 대부분 평가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선정 이유를 설명했다.

 감염병전문병원은 권역 내에 대규모 신종 감염병 환자가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환자를 집중 격리·치료해 감염 확산을 조기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위기 상황에서는 권역 내 시·도간 환자 의뢰·회송 체계를 관리하는 등 감염병 의료대응 지휘 본부 역할을 수행하고, 평상시에는 전문인력 교육·훈련 등 감염병 대응 역량을 강화한다.

 이번 공모는 지난해 12월 3일부터 올해 1월 13일까지 수도권 소재 상급 또는 종합병원급 의료기관이면서 코로나19 중증 환자 전담 치료 병상과 준·중환자 병상으로 지정된 병원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분당서울대병원은 국내 여러 감염병 유행 상황에서 수도권 지역의 방역과 환자 치료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진료 실적을 축적해 온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고 설명했다.

 이번 선정에 따라 분당서울대병원은 정부 지원금 449억 원에 더해 자체적으로 3천억 원 이상의 대규모 투자를 단행해 306병상(중환자실 11병상·음압병실 15병상·일반격리병실 91병상·일반병실 189병상)을 추가로 조성할 계획이다. 최종적인 설립 규모는 342병상으로, 연면적 8만8천97㎡에 지하 6층에서 지상 9층 규모의 국내 최대 감염병전문병원이 될 전망이다.

 백남종 분당서울대병원장은 "신종 감염병 위기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확보와 감염병 관리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며 "그동안 수도권 감염병 대응을 이끌어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경기·서울·인천·강원 지역의 감염병 대응 컨트롤 타워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을 포함해 전국의 권역별 감염병전문병원은 호남권 조선대병원, 충청권 순천향대천안병원, 경남권 양산부산대병원, 경북권 칠곡경북대병원 등 5개소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크론병 등 염증성 장질환 있으면 척추골절 위험 높아져"
염증성 장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는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척추 골절 위험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에 따르면 이 병원 소화기내과 정성훈 교수·정형외과 이준석 교수 연구팀은 13만여 명의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를 활용한 비교 연구를 시행해 이같은 결과를 확인했다. 염증성 장질환은 위장관에 만성·재발성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대표적인 예로는 크론병과 궤양성 대장염 등이 있다. 만성적인 장 염증은 복통과 설사, 혈변을 유발하고 철·아연·칼슘·비타민D 등의 흡수 장애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염증성 장질환을 위해 사용하는 스테로이드와 면역조절제는 뼈 대사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연구팀은 염증성 장질환 환자 3만3천778명과 일반인 10만1천265명의 2008년∼2018년 건보공단 자료에 나이·성별·동반질환·척추골절 진단 후 수술여부·약물치료 현황 등 다양한 변수를 종합해 분석했다. 그 결과 염증성 장질환 환자의 척추골절 위험이 일반인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크론병 환자들은 척추골절을 더 자주, 심하게 겪었다. 일반인의 척추골절 위험을 1이라고 했을 때 크론병 환자의 위험도는 1.59, 궤양성 대장염 환자의 위험도는

메디칼산업

더보기
유방암치료제 '엔허투', 급여적정성 인정…건보적용 관문 통과
유방암 치료제 엔허투가 건강보험 적용을 위한 관문을 통과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약제급여평가위원회는 1일 열린 심의에서 한국다이이찌산쿄의 유방암·위암 등 항암 주사제 엔허투주100mg(트라스투주맙데룩스테칸)가 급여 적정성이 있다고 평가했다. 엔허투는 HER2(사람 상피세포 증식인자 수용체 2형) 양성 유방암, HER2 양성 위 또는 위식도 접합부 선암종에 대해 효능을 인정받았다. 엔허투는 일본 제약사 다이이찌산쿄와 영국 아스트라제네카가 함께 개발한 신약이다. 작년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내성으로 다른 선택지가 없는 환자들을 위해 (엔허투) 정식 도입이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속도를 내달라"는 요청이 올라오고 이에 5만여 명이 동의하면서 주목받은 바 있다. 엔허투는 앞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과의 약가 협상,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건강보험 적용을 받게 된다. 한편 이날 약제급여평가위는 희귀질병인 유전재발열증후군 치료제인 한국노바티스의 일라리스주사액(카나키누맙, 유전자재조합)에 대해 크리오피린 관련 주기적 증후군(CAPS), 종양괴사인자 수용체 관련 주기적 증후군(TRAPS), 가족성 지중해 열(FMF) 등에 대한 효능을 인정해 급여 적정성이 있다는 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