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들면 왜 근육이 빠질까?...염증성 근 위축 유발

스페인 'IRB 바르셀로나' 연구진, 저널 '노화 세포'에 논문

 나이가 들어서 근육이 줄고 근력이 떨어지는 걸 학계에선 노화성 '근육감소증'(sarcopenia)이라고 한다.

 고령자에게 많이 생기는 근육감소증은 신체가 퇴행하는 과정으로 볼 수도 있다.

 하지만 고령자의 근 위축이 심해지면 삶의 질이 급격히 떨어지고 자력으로 일상생활을 유지하기도 어려워진다.

 이런 유형의 근 위축은 만성 염증과 연관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근육의 만성 염증을 고령자 근 위축의 원인으로 지목한 연구 결과가 많이 나오고 있다.

 문제는 어느 연령대에 어떤 이유로 이런 염증이 생기는지 모른다는 것이다.

 스페인의 바르셀로나 생물의학 연구소(IRB 바르셀로나) 과학자들이 마침내 노화성 근 위축이 생기는 메커니즘을 밝혀냈다.

 기능이 손상된 미토콘드리아가 제때 폐기되지 않고 세포 내에 쌓여 만성 염증과 근육감소증이 온다는 게 핵심이다.

 과학자들은 손상된 미토콘드리아의 제거에 관여하는 특정 단백질(BNIP3)도 확인했다.

 이 단백질 수위가 높으면 근육의 노화가 더 바람직하게 진행되는 거로 나타났다.

 IRB 바르셀로나의 안토니오 소르사노 박사팀이 수행한 이 연구 결과는 최근 저널 '노화 세포'(Aging Cell)에 논문으로 실렸다.

 바르셀로나대의 생물학 교수인 소르사노 박사는 IRB 바르셀로나 산하 '복합 대사질환 미토콘드리아 랩(lab)'의 책임자다.

  미국 과학진흥협회(AAAS) 사이트(www.eurekalert.org)에 올라온 논문 개요 등에 따르면 세포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미토콘드리아가 항상 좋은 상태를 유지해야 인간은 건강을 지킬 수 있다.

 하지만 미토콘드리아가 노화하면 '세포 발전소'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다.

 그러면 미토콘드리아의 ATP(세포 에너지 단위) 생산 효율이 떨어지면서 해로운 활성산소 배출이 늘어난다.

 세포는 이렇게 노화한 미토콘드리아를 제거해 재활용하는데 이 과정을 '마이토파지'(mitophagy)라고 한다.

 인체가 생명을 유지하려면 쉬지 않고 세포를 청소해야 한다.

 마이토파지는 오토파지(Autophage·자가포식)와 함께 필수적인 '세포 청소' 과정으로 꼽힌다.

 결함을 가진 미토콘드리아가 노화 세포에 쌓이는 것도 마이토파지가 잘 작동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런데 마이토파지가 고장 난 것에 대한 보상 작용으로 BNIP3(BCL2 상호작용 단백질 3)의 발현도가 높아진다는 게 이번 연구에서 확인됐다.

 실제로 BNIP3는 결함이 생긴 미토콘드리아의 외막에 달라붙어 소멸을 유도했다.

 BNIP3는 또 리소좀(lysosomes)이 더 활발히 작용하게 부추기는 역할도 했다.

 리소좀은 노화한 세포 소기관 등에서 나온 단백질 노폐물을 효소로 녹여 아미노산으로 바꾸며, 이런 재활용 아미노산은 새로운 단백질을 만드는 원료로 쓰인다.

 따라서 나이가 들었을 때 BNIP3 수치가 낮으면 손상된 미토콘드리아가 세포 내에 많이 쌓일 수밖에 없다고 연구팀은 강조했다.

 그런데 어떤 사람은 BNIP3가 많이 생기고 어떤 사람은 훨씬 적게 생긴다.

 연구팀은 이번 실험에 생쥐 모델, 배양 세포, 젊은 지원자와 고령 지원자의 조직 샘플 등을 다양하게 썼다.

 하지만 BNIP3 수치의 개인차가 큰 이유는 밝혀내지 못했다.

 소르사노 교수팀은 높은 수위의 BNIP3와 연관된 혈액 생물지표를 찾는 데 다음 연구의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BNIP3 수위를 결정하는 유전적, 환경적 요인을 더 깊이 이해하는 것도 중요한 연구 과제다.

 아울러 나이가 들면 손상된 미토콘드리아를 제거하는 마이토파지가 왜 잘 작동하지 않는지, 그리고 대략 몇 세부터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지에도 관심을 두고 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의료개혁]"대형병원, 전공의 의존 낮추고 중증환자 중심으로 바꿔야"①
정부의 의대 증원에 반발하는 전공의들이 대거 병원을 떠난 후 좀처럼 돌아오지 않으면서 국내 의료체계의 '민낯'이 드러나고 있다. 전문의가 되고자 수련하는 인턴, 레지던트 등 전공의들의 이탈만으로 심각한 '의료대란'이 벌어진 것은 그동안 전공의에 지나치게 의존해온 국내 의료체계의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오른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런 가운데 전공의의 집단사직으로 인한 의료대란이 역설적으로 상급종합병원의 제 기능을 일깨우고 있다. 상급종합병원들은 전공의 이탈로 어쩔 수 없이 경증환자를 돌려보내고 중증환자에 집중하고 있는데, 이야말로 상급종합병원의 '정상'적인 모습이라는 얘기다. 전문가들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전공의에게 대한 과도한 의존도를 줄이고, 상급종합병원을 중증·응급환자 중심으로 개편하는 등 국내 의료체계의 '정상화'를 이뤄야 한다고 강조한다. ◇ 의료대란 부른 '전공의 과의존'…정부 "병원 구조 바로잡겠다" 10일 의료계에 따르면 그동안 대학병원 등 주요 상급종합병원은 교수나 전문의보다 '값싼' 노동력인 전공의를 대거 투입하며 비용 절감을 꾀해왔다. 2021년 보건의료인력 실태조사 결과에서 전공의는 상급종합병원 전체 의사 인력의 37.8%를 차지했다. 이른바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
공명에너지 활용한 환경호르몬 검출법 개발…안전성 평가 기준 기대
부산대학교는 생명과학과 윤부현·김태진 교수팀이 내분비계 장애 물질(환경 호르몬)을 판별하는 세포주를 구축하고 이를 활용한 판별 시험법을 개발했다고 13일 밝혔다. … 환경호르몬은 외부에서 유입돼 체내 호르몬의 생리 작용을 교란하는 물질로 오존층 파괴, 지구온난화와 함께 세계 3대 환경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환경 호르몬 판별을 위한 다양한 검색 시험법의 가이드라인화를 추진하는 가운데 이번에 부산대 연구팀이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생리 작용을 교란하는 에스트로겐성 환경 호르몬을 판별할 수 있는 시험법 개발에 성공했다. 환경호르몬이 국제적인 환경문제로 대두되면서 OECD 회원국을 중심으로 1998년부터 환경 호르몬 판별 시험법 개발연구를 추진해 오고 있다. 최근 동물실험에 대한 윤리적 문제가 제기됨에 따라 환경 호르몬 판별을 위한 동물대체시험법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부산대 연구팀은 동물실험 없이 인체 세포주만으로 에스트로겐성 환경 호르몬을 탐지할 수 있는 시험법을 개발했으며, OECD 시험 가이드라인 검토를 거쳐 국제 표준 시험법으로 채택될 것으로 기대된다. 에스트로겐은 체내에서 에스트로겐 수용체와 결합해 에스트로겐 수용체의 이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