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1일부터 처방많은 의약품 172개품목 가격인하…재정 447억원 절감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사용량-약가 연동 협상으로 52개 제품군, 172개 품목의 의약품 가격을 내달 1일부터 인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건보공단은 이번 약가 인하로 연간 447억원의 건보재정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사용량-약가 연동제는 예상보다 약이 많이 팔리거나 전년 대비 일정 수준 이상 증가한 의약품에 대해 제약사와 공단이 재정위험 분담 차원에서 연 1회 협상을 통해 약가를 인하하는 제도다.

 올해 협상에서는 2021년도 의약품 청구금액이 2020년도 대비 60% 이상 증가하거나 10%이상 증가하고 그 증가액이 50억원 이상인 의약품에 대해 협상이 이뤄졌다.

 재정 절감액 447억원은 지난해 268억원 대비 약 67% 증가한 것으로, 2006년 사용량-약가 연동제가 도입된 이후 역대 최대 규모다.

 이는 지난 4월 협상대상 제외 기준이 정비되면서 청구액이 큰 약제가 협상대상에 추가되고 반대로 청구금액이 적은 약제들은 제외된 영향이라고 건보공단은 설명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與 "생명관련 필수의료수가 대폭인상·민간도 공공수가 적용"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이 응급의학과,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등 필수의료 분야 기피 현상을 해결하고자 생명과 관련된 필수의료 행위에 대한 수가를 대폭 인상하고, 민간 의료기관이라도 필수 의료를 수행하면 공공정책 수가를 적용하는 내용을 담은 필수의료육성법 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필수의료 분야에서 의료사고 발생 시 의료인에 대한 민·형사상 부담을 완화하는 내용을 담은 의료법·형사처벌특례법 재·개정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국민의힘 '지역필수의료 혁신 태스크포스' 위원장인 유의동 정책위의장은 1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TF의 지난 2개월여간 논의 결과를 설명하며 이같이 발표했다. 의대 정원 확대를 둘러싸고 정부와 대한의사협회가 합의점을 찾지 못하자 의사단체가 요구하는 주요 보완책 등을 의대정원 확대와 함께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힘으로써 의료계 달래기에 나선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유 정책위의장은 이날 지역필수 의료제도 개선을 위해 TF가 ▲ 지역 간 의료불균형 문제 해소 방안 ▲ 필수의료인력 육성 방안 ▲ 지역필수의료 분야에서 근무하는 의료 인력 지원 방안 등 세 가지 방안을 마련했다며 "논의 결과를 정부에 전달해 정부가 추진하는 지역 필수 의료정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