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가지 약 한 캡슐에 넣은 복합제제(폴리필), 심근경색 생존자에 유리"

 심근경색 생존자에게는 아스피린, 혈압약, 고지혈증약 등 3가지 약을 한 캡슐에 넣은 복합제제인 폴리필(polypill) 하나를 복용하는 것이 여러가지 약을 복용하는 것보다 유리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심근경색에서 회복된 환자에게는 여러 가지 약이 처방되는데 그런 약들을 한 캡슐에 넣어 한 번에 복용하면 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 뉴욕 마운트 시나이 병원 심장 실장 발렌틴 퍼스터 박사 연구팀이 스페인, 이탈리아, 프랑스, 독일, 폴란드, 체코, 헝가리의 총 113개 의료기관에서 심근경색으로부터 회복된 지 6개월이 지난 환자 2천499명(65세 이상, 거의 전부 백인, 여성 3분의 1)을 대상으로 3년에 걸쳐 진행한 임상시험(SECURE: Secondary Prevention of Cardiovascular Disease in the Elderly)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뉴욕타임스 인터넷판이 최근 보도했다.

 이들은 80%가 고혈압이었고 60%는 당뇨병을 함께 가지고 있었다. 또 절반 이상이 전에 담배를 피웠다.

 이들 중 절반에게는 폴리필이 투여됐고 나머지 절반은 심근경색 후유증을 막기 위한 일반적인 치료를 받았다.

 폴리필은 ▲아스피린 ▲안지오텐신 전환효소(ACE) 억제제 계열의 혈압강하제 라미프릴(ramipril) ▲스타틴 계열의 고지혈증약 아토르바스타틴(atorvastatin)으로 구성했다.

 아스피린은 일률적으로 100mg을 투여했지만, 라미프릴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2.5mg, 5mg, 10mg 중 하나, 아토르바스타틴은 20mg, 40mg 중 하나를 선택해 투여했다.

 임상시험 시작 이후 3년 사이에 심근경색이 재발하거나 뇌졸중이 발생하거나 관상동맥이 막혀 긴급 치료를 받거나 심혈관 문제로 사망한 환자는 폴리필 그룹이 9.5%, 대조군이 12.7%로 폴리필 그룹이 상대적으로 대조군보다 24% 적었다.

 라미프릴과 아토르바스타틴의 투여 용량이 다른 소그룹들도 효과는 같았다.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 위험은 두 그룹 모두 비슷했다.

 복약 이행(adherence to medication) 비율은 투약이 시작된 후 6개월 때 폴리필 그룹이 70.65%, 대조군이 62.7%였고 24개월 후에는 각각 75%와 63.2%였다.

 이러한 차이는 먹어야 할 약이 여러 가지일 땐 잊기 쉬워 일부 또는 전부를 먹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연구팀은 지적했다.

 또 대부분의 환자가 심근경색 직후에는 약을 잊지 않고 잘 먹지만 몇 달이 지나면 복약 이행률이 떨어지기 시작한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임상시험에 사용된 폴리필(제품명: 트리노미아)은 스페인의 국립 심혈관 질환 연구센터(CNIC)와 페레(Ferrer) 제약회사가 개발했다. 트리노미아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현재 미국에서는 환자가 사용할 수 없다.

 이 연구 결과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유럽 심장학회(European Society of Cardiology) 연례 학술회의에서 발표되는 동시에 미국 의학 전문지 '뉴 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신'(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최신호에 게재됐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