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부터 고령자 대상 상반기 코로나19 백신접종 시작

의료진 판단 거친 고령층·면역저하자 대상…29일부턴 예약접종
30일부터 기초접종도 2가백신 활용·1회 접종으로 끝…유전자재조합 백신도 가능

 의료진이 접종을 권고한 고령자와 면역저하자를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오는 15일 시작된다.

 작년 연말 동절기 접종 후 면역력 저하 우려에 따른 것으로, 대상자는 2가백신을 접종한 사람이다.

 질병관리청은 최근 방역 상황과 백신의 효과성, 면역 유지 기간 등을 고려해 오는 15일~다음달 30일 '2023년 상반기 코로나19 고위험군 접종'을 실시한다고 10일 밝혔다.

 접종 대상은 의료진의 임상적 판단에 따라 접종을 권고받은 65세 이상 고령자, 12세 이상 면역저하자다.

 면역저하자는 ▲ 종양 또는 혈액암으로 항암 치료를 받는 경우 ▲ 장기이식 수술을 받고 면역억제제를 복용 중인 경우 ▲ 조혈모세포 이식 후 2년 이내인 환자 또는 이식 후 2년 이상 지난 경우라도 면역억제제 치료를 받는 경우 ▲ 일차(선천) 면역결핍증, 고용량의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또는 면역을 억제할 수 있는 약물로 치료 중인 경우 등이다.

 20 가백신을 접종한 뒤 3개월(90일)이 지난 경우가 대상이다. BA.4/5 기반 2가 백신을 우선 권고 하되, BA.1 기반 2가 백신으로 접종할 수도 있다.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접종 금기 대상자나 mRNA 백신접종을 원하지 않는 경우는 노바백스, 스카이코비원 등 유전자재조합 백신을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접종이 허용된 유전자재조합 백신 중 스카이코비원은 유일한 국산 백신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302440]가 개발한 국산 1호 코로나19 백신이기도 하다.

 SK바사 관계자는 "스카이코비원에 적용된 유전자재조합 플랫폼은 인플루엔자, B형간염, 자궁경부암 백신 등 기존 백신에서 장기간 활용되며 안전성과 유효성이 입증된 것으로 평가받는다"고 말했다.

15일부터 고령자 대상 상반기 코로나19 백신접종 시작(종합) - 2

 예약과 당일 접종은 15일 시작되며 예약 접종은 29일부터 시행한다. 예약은 코로나19 예방접종 홈페이지(ncv.kdca.go.kr)에서 할 수 있는데, 65세 이상은 의료진의 접종 권고가 필요하다.

 접종 기관은 전국 위탁의료기관과 보건소로, 코로나19 예방접종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2가 백신을 접종하지 않았다면, 이번 상반기 접종과 관계 없이 접종받을 수 있다. 질병청에 따르면 동절기 접종에서 2가백신을 맞지 않은 사람은 면역저하자의 70%, 65세 이상의 60%였다.

 한편, 질병청은 그동안 1가 백신만 활용했던 기초접종에 BA.4/5 기반 2가 백신을 오는 30일부터 활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기초접종은 2회 접종으로 진행하고 있지만 2가 백신이 기초접종에 도입되면 1회 접종만으로 기초접종을 완료할 수 있다.

 다만 5~11세의 경우 2가 백신이 아직 도입되지 않았으므로 다음 달 중순께 국내 도입 후 시행된다.

15일부터 고령자 대상 상반기 코로나19 백신접종 시작(종합) - 3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기대수명 증가로 더 많은 질병 노출…소비자·보험사 준비해야"
고령자 사망률이 개선되고 기대수명이 증가함에 따라 노후 건강과 의료비 부담이 늘어나므로 소비자와 보험사가 이에 적절히 대응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김규동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25일 '사망률 개선이 노후 건강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에서 "사망률 개선은 수명 연장보다는 노후 건강과 의료비 부담 증가 측면에서 의미가 더 크다"면서 이처럼 밝혔다. 작년 12월 보험개발원이 발표한 10회 경험생명표에서는 남성 평균수명이 86.3세, 여성은 90.7세로 지난 생명표보다 각 2.8세, 2.2세 늘어났다. 경험생명표는 보험사의 통계를 기초로 사망, 암 발생, 수술 등에 대해 성별, 연령 등을 고려해 보험개발원이 산출하는 보험료율의 집합으로, 통상 3∼5년 주기로 개정된다. 연구원에 따르면 고령자의 사망률이 개선되면 연령별 질병 발생률이 동일하더라도 노후에 질병이 발생할 가능성은 더 커진다. 여성의 경우 50세 이후 암 발생률이 개선돼 90세 이후에는 개선 폭이 10% 이상으로 확대되지만, 누적 암 발생자 수는 90세 이후에 오히려 증가하는데 이는 사망률 개선 효과 때문이다. 연구원은 "이는 기대수명이 증가하면서 건강수명과 기대수명 차이가 확대되는 현상과 유사하다"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