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엔데믹' 진단키트 출구전략?…감염진단키트로 돌파구 모색

 정부가 지난 11일 사실상 코로나19 엔데믹(endemic·풍토병으로 굳어진 감염병)을 선언하면서 특수를 톡톡히 누렸던 진단키트 기업들의 향후 행보에 관심이 쏠린다.

 에스디바이오센서는 15일 올해 1분기 영업손실 1천238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120% 감소했다고 공시했다. 매출은 1천824억원으로 같은 기간 86.9% 줄었다.

 이 회사는 코로나19가 한창이던 2021년 상반기 영업이익이 9천667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천86% 증가하며 급성장했다. 당시 코로나19 키트 매출이 대부분을 차지했는데, 이제는 그 수요가 줄면서 실적이 감소한 것이다.

 앞서 씨젠도 올해 1분기 영업손실 138억원을 기록하며 지난해 동기 영업이익 1천997억원과 비교해 적자 전환했다고 밝혔다.

 GC녹십자도 올해 1분기 영업손실이 136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영업이익 418억원과 비교해 적자 전환했다. 이 회사도 코로나19 검사 수요가 감소하며 연결 자회사인 지씨셀[144510]과 녹십자엠에스 수익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이들 기업은 새로운 제품의 개발과 판매에 집중하며 엔데믹에 대응하고 있다.

 에스디바이오센서 관계자는 "자사 진단 제품은 180개 이상"이라며 "인체 혈액 내 간 기능, 전해질 등 수치를 정량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생화학 검사 플랫폼 'C10'을 연내 출시하고 연속혈당 측정기(CGMS)도 내년에 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씨젠도 코로나19 외 질환 진단 시약의 지속적인 성장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해외 진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에스디바이오센서는 성 매개 감염과 아르보바이러스 감염 진단 제품에 대해 유럽 CE인증을 마쳤다. 또 지난 2월 미국 체외진단 기업 메리디안바이오사이언스 인수를 완료하면서 미국 유통망을 확보했다.

 씨젠도 미국 사업 강화에 집중하겠다고 했다. 씨젠은 임상 중인 호흡기 바이러스 4종을 동시에 검사하는 PCR 제품을 연내 미국식품의약국(FDA)에 허가 신청할 계획이다.

 최근에는 이스라엘 진단 기업 하이랩(Hylabs)과 합작법인 설립 계약을 맺으며 현지용 제품 개발 논의를 시작했다.

 한편 GC녹십자는 "지난해 코로나19 확산으로 자회사 매출이 반짝 올랐다가 이제 제자리로 돌아온 것"이라며 "녹십자는 계속 백신과 희귀질환 치료제 개발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기대수명 증가로 더 많은 질병 노출…소비자·보험사 준비해야"
고령자 사망률이 개선되고 기대수명이 증가함에 따라 노후 건강과 의료비 부담이 늘어나므로 소비자와 보험사가 이에 적절히 대응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김규동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25일 '사망률 개선이 노후 건강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에서 "사망률 개선은 수명 연장보다는 노후 건강과 의료비 부담 증가 측면에서 의미가 더 크다"면서 이처럼 밝혔다. 작년 12월 보험개발원이 발표한 10회 경험생명표에서는 남성 평균수명이 86.3세, 여성은 90.7세로 지난 생명표보다 각 2.8세, 2.2세 늘어났다. 경험생명표는 보험사의 통계를 기초로 사망, 암 발생, 수술 등에 대해 성별, 연령 등을 고려해 보험개발원이 산출하는 보험료율의 집합으로, 통상 3∼5년 주기로 개정된다. 연구원에 따르면 고령자의 사망률이 개선되면 연령별 질병 발생률이 동일하더라도 노후에 질병이 발생할 가능성은 더 커진다. 여성의 경우 50세 이후 암 발생률이 개선돼 90세 이후에는 개선 폭이 10% 이상으로 확대되지만, 누적 암 발생자 수는 90세 이후에 오히려 증가하는데 이는 사망률 개선 효과 때문이다. 연구원은 "이는 기대수명이 증가하면서 건강수명과 기대수명 차이가 확대되는 현상과 유사하다"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