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회 약물이상반응심포지엄, 노인·임산부 약물 이상 반응 예방법 등 논의(아주대학교병원)

제13회 약물이상반응심포지엄, 노인·임산부 약물 이상 반응 예방법 등 논의
2019.10.17

 

아주대학교병원 지역의약품안전센터는 지난 10월 16일 별관 대강당에서 제13회 약물이상반응 심포지엄 ‘Ajou 안전한 약물 사용’을 개최했다.

원내·외 의약전문가들이 다수 참여한 이날 행사에서는 ‘취약 계층의 약물 이상 반응 관리: 노인, 임산부 등을 대상으로’를 주제로 △의약품 부작용 피해구제 및 약물 인과성 평가(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김종윤) △노인 환자에서의 약물 이상 반응: 임상양상과 원인약물(아주대학교병원 알레르기내과 우성대) △다약제사용 노인환자 약물사용평가(서울대학교병원 약제부 오송이) △약물을 복용하고 있을 때 주의해야 할 피부 증상들(아주대학교병원 피부과 조수연) △임산부, 수유부에서 주의해야하는 약물 이상 반응(아주대학교병원 산부인과 곽동욱) 강의를 진행했다.

 

약물 이상 반응 우수 보고자에 대한 시상식도 열렸다. △(우수 간호부서) 8층 동병동, 11층 서병동, 5층 서병동, 약제팀 △(우수 진료과) 종양혈액내과 △(우수 보고자) 알레르기내과 노하나, 건강증진센터 정수환, 수술준비실 홍은주 △(지역병원 및 약국)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 우리대학약국이 수상했다.

 

예영민 지역의약품안전센터장은 “아주대학교병원은 다양한 약물 이상 반응 보고를 수집하고 평가해 지역사회의 안전한 의약품 사용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안전한 환자 진료를 위해 항상 모니터링에 힘 써주시는 여러분께 감사하다”고 전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의사 엄융의의 'K-건강법'…심혈관계 질환 예방 습관
필자는 오랫동안 혈관 건강의 중요성을 알려왔다. 필자의 주변에도 급작스럽게 추위가 찾아올 때 갑자기 혈관이 수축해 급성심근경색, 뇌졸중 같은 질병에 노출된 사람이 많았던 사실을 기억한다. 이런 질병으로 돌연사를 하는 사람 대다수가 심뇌혈관 질환을 앓고 있었다. 급성 심근경색증은 핏덩어리인 혈전에 의해 관상동맥이 막히는 동맥경화증 때문에 발생한다. 동맥이 막히면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지 못해 심장근육이 괴사하는 질병이다. 그렇다면 동맥경화증은 왜 생길까? 여러 합병증을 일으키는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병 등이 심혈관계에도 나쁜 영향을 끼치며, 흡연과 운동 부족, 음주 같은 평소 잘못된 생활 습관도 위험 요인이다. 비만인 경우도 문제가 된다. 이런 심혈관질환이 위험한 이유는 증상이 뚜렷하지 않아 자기가 환자인지 모르고 일상생활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특히 급성 심근경색증의 치사율은 계속 증가하는 추세인데, 자신의 질병을 인지하는 환자는 전체의 절반 수준에 머물고 있다. 따라서 평소 고혈압이나 당뇨병을 앓고 있다면 자기 몸 상태를 늘 확인해야 한다. 고혈압과 당뇨병에 대한 교육과 상담을 제공하는 보건소도 있으니 방문해 상담받는 것도 합병증을 막는 좋은 예방법

메디칼산업

더보기
대웅제약, 종합건강관리학회와 디지털 헬스 실증·학술 협력
대웅제약은 대한종합건강관리학회(이하 대종건)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학술 교류부터 디지털 헬스케어 실증, ESG(환경·사회적 책무·기업지배구조 개선) 의료봉사까지 폭넓은 협력 체계를 구축한다고 5일 밝혔다. 대웅제약과 대종건은 ▲ 학술 활동 및 연구 증진 ▲ 디지털 헬스케어 진단기기 관련 자문 및 실증 사업 ▲ 의료봉사 및 ESG 연계 활동 ▲ 기타 양 기관이 합의한 보건의료 협력사업 등을 공동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대웅제약은 서울대병원강남센터, 서울아산병원, 한국건강관리협회 등 주요 검진기관들이 소속된 대종건과 협업해 디지털 헬스 기반 건강검진과 관련된 학술 행사를 확대하고 신규 디지털 헬스 기술을 위해 적극 투자할 계획이다. 대종건은 디지털 헬스 기술의 임상 자문과 제품 실증을 통해 의학적 신뢰성을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술적 기반 강화와 체계적 제품 검증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대웅제약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디지털 헬스를 기반으로 '예방-조기 진단-치료-사후 관리' 전 주기를 학회와 함께 발전시키고 확대해 나감으로써 건강관리 패러다임의 혁신을 이끌고 국민 건강 증진에 실질적이고 지속가능한 기여를 해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동석호 대종건 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