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창원병원, 병원 조직문화 바꿔…구성원 모두 아이디어 내고 실천

간호사 3교대 근무 지켜주기, 수술실 환경개선
조직 내 문제점 발견하고 해결…104만 인구 창원 최초 상급종합병원 지정 기여

 '부서 간 불통·이기주의 팽배·비관적인 미래 전망…'

 경남 창원지역 최초 상급종합병원으로 지정된 삼성창원병원이 35년 된 본관을 신축하고, 새 병원으로 거듭나는 시기이던 2016년에 조직 문화 진단을 하고 받은 성적표는 암울했다.

 진단 결과 병원 내 다양한 직군에서 비관적인 목소리가 나왔다.

 특정 직군은 일의 보람을 전혀 느끼지 못하기도 했다.

 각종 암, 심·뇌혈관 질환 등 아픈 이를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종합병원이 정작 조직 스스로는 돌보지 못한 것이다.

 당시 병원은 환경 분석, 임무 점검, 비전 정립 등 조직 개선을 위한 노력을 계속해왔기에 이런 결과를 받아들이는 게 쉽지 않았다.

 이에 병원은 조직 문화 개선안을 찾기 위해 스스로 메스를 꺼내 들었다.

 조직 문제와 병원 개선점을 수술대 위에 올린 것이다.

 이렇게 탄생한 것이 삼성창원병원 '블루다이아몬드(BD) 프로젝트'다.

 임경준 커뮤니케이션팀장은 "BD는 특별한 이론적 접근법이나 현장 전문가의 목소리가 아니라도 '삼성창원병원' 방식대로, 우리가 행복하다면 그것이 바로 '의료 혁신'이라는 목표로 추진됐다"고 설명했다.

 BD 명칭은 보석 중 가장 빛나는 보석인 블루다이아몬드를 조직에 비유한 것이다.

 BD는 소통과 문화, 환자 중심 서비스 디자인, 진료시스템 및 문화 개선, 마케팅과 네트워크 강화, 미래 전략 등 크게 5개 분야(팀)로 나뉜다.

 팀마다 교수, 의사, 간호사, 의료지원, 행정 기술직군 등 병원 내 다양한 직군에서 8∼10명이 조직을 이룬다.

 각 팀은 프로젝트가 조직 개선을 찾아 꿈과 모험을 하는 항해라 여기고, '배'에 비유했다.

 직함도 '교수님', '부장님', '○○씨'가 아니라 '선장', '항해사', '선원', '조타장' 등으로 불렀다.

 팀명도 항해와 관련된 것(네버랜드, 골든 프린세스, 니미츠, 스틸레토, 해적)이다.

  이들은 정기적으로 모임을 하고, 다양한 프로젝트에 대한 아이디어를 낸다.

 BD를 통해 조직 문화뿐 아니라 근무 환경 등 많은 점이 개선됐다.

 선장으로 불리는 김용석 외과 교수는 "BD를 통해 간호사 3교대 근무 지켜주기, 수술·휴게실 환경 개선 등 병원 내 크고 작은 변화들이 시나브로 찾아왔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과거 3교대 근무 등은 지켜지지 않을 경우가 종종 있었는데 이런 문제를 스스로 진단하고, 해결하니 근무 만족도도 높아지고, 수술실 동료 간호사도 잦은 퇴사 없이 장기간 근무하게 돼 업무 효율성도 증가했다"고 털어놨다.

 김 교수는 추가 수당, 인사 이익 등 혜택이 전혀 없는데 BD에 참여하는 이유가 무엇이냐는 취재진 질문에 "보람"이라며 "사람을 치료하고 살리는 것만큼 조직을 돌아보는 것에 보람을 느끼고 있다"고 답했다.

 BD를 통해 조직 문화뿐 아니라 병원 환경에도 변화가 찾아왔다.

 동료 간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공간 설치, 고령 환자를 위한 부서 숫자 안내판 도입, 병원 공식 캐릭터 '세별이' 제작 등 성과를 냈다.

 김민휘 간호사는 "회사 인트라넷에 올라온 BD 활동을 보며 지원했다"며 "평소에 만날 수 없는 다양한 부서의 사람과 병원 발전을 위해 논의하니 조직에 대한 애정도 더 생겼다"고 밝혔다.

 3년 차 권역응급의료센터 지원유닛(Unit) 조예진 보건의료정보 관리사는 "계약직으로 근무할 때부터 BD에서 활동했다"며 "타인을 생각하고, 배려하고, 조직과 환자를 위해 가치 있는 일을 하는 BD가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BD는 '이동 약자 동선 개선'을 주제로 아이디어를 교환했다.

 현장에는 수술실 복장을 착용한 교수, 의사, 간호사 등 다양한 직군이 진지하게 토론을 이어갔다.

미팅 중간중간 밝은 표정과 웃음소리가 회의실 밖에서도 관찰됐다.

 한 BD는 "병원 조직 특성상 변화가 생기기 쉽지 않은데 BD가 많은 것을 바꾸고 있다"며 "조직 분위기도 매우 좋아졌다"고 설명했다.

 병원 관계자는 구체적인 수치는 언급할 수 없지만 조직 문화 진단 점수가 BD 도입 전과 비교해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다고 말했다.

 BD가 의료계에 입소문 나면서 삼성서울병원을 비롯해 다양한 기관에서 벤치마킹을 위한 견학, 문의 등도 잇따르고 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美·日처럼…"전담간호사 역할 정립해야"…복지부 "제도화 시행"
의료기관에서 특수분야 간호를 전담하는 간호사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간호사의 역량 개발을 위해 분야별 교육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10개 분야 전담간호사 교육을 실시하는 미국과, 19개 분야 인정간호사 교육제도를 운영하는 일본처럼 한국에서도 교육을 통해 전담간호사의 전문 역량을 본격적으로 개발하자는 것이다. 복지부는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 등 정부의 의료개혁 정책을 시행하기 위해 전담간호사 확대가 필요하다며, 다른 직역과의 논의를 통해 전담간호사를 제도화하겠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와 대한간호협회(간협)은 18일 서울 중구 LW컨벤션센터에서 '필수의료 강화를 위한 간호사 역량 혁신방안'을 주제로 의료개혁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전담간호사'란 지난 2월 시작된 전공의 집단 병원 이탈로 발생한 의료공백을 메우기 위해 정부가 의사 업무 일부를 간호사에게 위임하면서 이들에게 붙인 가칭이다. 'PA 간호사'나 '진료지원인력'이라고도 불리는 이들은 이전에도 의료현장에서 수술장 보조 및 검사시술 보조, 검체 의뢰, 응급 상황 시 보조 등 의사의 의료행위 일부를 암암리에 대신해왔다. 전공의 사직으로 일손이 부족해지자 정부는 지난 2월 27일부터 '간호사 업무 관련 시범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몸 1차 방어기관 피부 모사한 기능성 상피 '오르가노이드' 개발
국내 연구진이 우리 몸의 1차 방어기관인 피부를 모사한 기능성 상피 오르가노이드(organoid)를 개발했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은 환경질환연구센터 이정운 박사 연구팀이 상처 치료를 촉진하는 3차원 피부 상피 모델을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오르가노이드는 인체 장기 등에서 추출한 조직 샘플이나 줄기세포를 3차원으로 증식해 만든 장기유사체로, 생체 내외의 특성을 모사할 수 있어 질병 메커니즘 연구, 신약개발과 같은 다양한 바이오 분야에서 활용 중이다. 그동안 피부 상피 연구는 사람 표피에서 분리한 각질형성세포를 2차원 배양한 세포주를 이용했지만, 세포 간 상호작용과 같이 세포 본연의 생리 조건을 모사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연구팀은 마우스 유도만능줄기세포를 이용해 피부 상피 오르가노이드를 만들어 피부재생 효과를 확인했다. 개발한 오르가노이드는 다량의 세포 외 소포체를 분비해 상피세포 배양 복합체보다 우수한 상처 치료 효과를 나타내며 피부질환 모델로서 활용 가능성을 높였다, 나아가 첨단치료제 개발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이정운 박사는 "생체 외 피부 모델을 통해 질병, 노화 등 피부재생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물질 평가뿐만 아니라 치료제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