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마시는 습관' 면역력 높여…"겨울철 호흡기질환 예방에 가장 효과적"

일부 질병 예방효과 규명…한의학계 "자소엽차·진피차·생강차 등 추천"

 올해도 어김없이 동장군이 엄습했다. 이럴 때 면역력이 떨어지면 코로나19와 독감 등은 물론 기침, 콧물, 두통, 인후통 등의 각종 호흡기질환에 시달릴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한의학계에 따르면 한방에는 '정기존내(正氣存內), 사불가간(邪不可干)'이라는 표현이 있다. 내 몸 안의 기운(면역력 등)이 튼실하면, 사기(바이러스 등 외부 병인)가 감히 몸을 병들게 하지 못한다는 의미다.

 마찬가지로 내 몸 안의 방어력을 강화하는 게 겨울철 호흡기질환을 예방하는데도 가장 효과적인 방법일 것이다.

  이중 차 마시기는 한방뿐만 아니라 서양에서도 면역력을 키우는 생활 습관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차(Tea)는 차나무(Camellia sinensis)의 잎을 말린 후 우려서 마시는 음료를 통칭하는데, 오늘날 동서양을 막론하고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마시고 있는 음료 중 하나다.

 역사적으로 보면, 차를 마시는 건 건강과 치료의 목적이 컸다. 과학이 발달한 요즘 들어서는 폴리페놀, 카테킨과 같은 차의 주요 성분들이 질병을 예방하는 등의 다양한 효능을 내는 것으로 밝혀지는 추세다.

 국내 연구팀이 국제학술지 '영양 진보'(Advances in Nutrition, 2020년)에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녹차와 홍차 등의 차 섭취와 관련해 전세계에서 발표된 64개의 연구논문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 연구 대상 25개 암 중 구강암, 위암, 대장암, 간암 등 11개 암에서 발생률을 유의하게 줄이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관찰됐다.

 각종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겨울철에 즐길만한 차를 소개해본다.

 ◇ 자소엽차

 자소엽(紫蘇葉)은 성질이 따뜻하면서 맛이 신 약초로, 한의학에서는 감기 증상을 치료하는 대표적인 한약재로 오랫동안 사용됐다. 모양이 깻잎과 비슷한 차조기라는 식물의 잎을 말려 우려먹는 방식이다.

 한방에선 이 약초가 오한과 기침이 나는 감기 증상에 효능 있다고 설명한다.

 강동경희대병원 한방내과 박재우 교수는 "자소엽차를 마시면 땀을 내 오한이 풀리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면서 "평소 소화 기능이 약하면서 감기가 자주 오는 사람에게 좋다"고 말했다. 만약 가래와 기침이 심하다면 도라지를 같이 넣어 우려 마시면 더 효과적이라고 박 교수는 덧붙였다.

 ◇ 생강차

 생강은 성질이 따뜻하면서 맛은 아리고 신 편이다. 찬 기운에 노출돼 오한이 들면서 목이 아프거나 기침, 가래가 생기고 두통이 오는 감기 증상에 효과적이다. 게다가 생강은 구토 등 소화장애 증상에도 효능이 있다.

 만약 오한이 심하다면 계피와 함께 우려내 마시면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생강의 아린 맛 때문에 위장에 자극이 있다면 꿀을 섞어 마시면 증상이 덜해진다.

 박 교수는 "평소 몸이 차고 냉하다면 생강을 말린 '건강'(乾薑)을 사용하면 그 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작년 봉급 인상 직장인, 다음달 건강보험료 더 내야 한다
작년에 봉급 등이 오르거나 호봉승급, 승진으로 소득이 증가한 직장인은 다음 달에 건강보험료를 더 내야 한다. 22일 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건강보험법에 근거해 매년 4월이면 연례행사처럼 직장인을 대상으로 건보료 연말정산을 한다. 건보공단은 2000년부터 직장 가입자 건보료는 전년도 보수총액을 기준으로 우선 부과하고, 실제 받은 보수총액에 맞게 보험료를 재산정해서 이듬해 4월분 보험료에 추가 부과 또는 반환하는 정산 절차를 거치고 있다. 정산과정에서 작년 임금인상 등으로 소득이 오른 직장인은 더 내지 않았던 건보료를 추가로 납부해야 하지만, 봉급 인하 등으로 소득이 감소한 직장인은 더 많이 냈던 건보료를 돌려받는다. 건보료 정산은 실제 보수에 따라 작년에 내야 했던 건보료를 다음 연도 4월까지 유예했다가 나중에 내는 것으로, 보험료를 일률적으로 올리는 건보료 인상과는 성격이 다르다. 그렇지만 연말 정산한 지 얼마 되지 않아 건보료를 정산하다 보니, 추가로 정산보험료를 내야 하는 직장인에게는 보험료 인상으로 받아들여져 해마다 4월이면 '건보료 폭탄' 논란이 벌어진다. 지난해의 경우 월급 등 보수가 늘어난 1천11만명은 1인당 평균 약 21만원을 추가로 냈다. 반면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빨리 자라고 영양 풍부…대나무, 세계 식량위기 해법"
세계 식량 위기를 대나무로 헤쳐 나가자는 이색 제안을 중국 연구자들이 내놨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최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 국립 대나무 연구센터 우량루 연구원이 이끄는 연구팀은 이런 내용의 논문을 동료 평가를 거친 과학저널 '식품과학 및 기술 트렌드'에 게재했다. 연구팀은 대나무가 세계에서 가장 빨리 자라는 식물 중 하나이며, 우유와 비슷한 단백질을 공급한다며 증가하는 세계 인구에 지속가능하고 영양가 있는 음식 공급원을 제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논문에 따르면 대나무의 죽순은 인간에게 필요한 9가지 필수 아미노산 가운데 7가지를 제공한다. 아미노산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이다. 아미노산 함량도 당근과 샐러리, 양배추 등 다른 채소보다 높다. 또한 식이섬유 같은 탄수화물의 훌륭한 공급원일 뿐 아니라 지방 함량은 낮고 다양한 비타민도 들어있다. 염장이나 발효, 건조, 통조림, 냉동 등 다양한 방법으로 가공될 수 있다는 점도 죽순의 장점이다. 전 세계적으로 대나무 재배를 늘리면 죽순 생산량도 매년 최대 1억5천만t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등 공급도 충분하다. 중국에서는 매해 약 2천500만~3천500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