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대상 폐렴구균 백신접종 확대해야"

김동현 교수 "65세 이상 폐렴구균 위험 커…13가 백신 접종 필요"

 노인 대상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노인도 13가 백신을 접종받을 수 있게 하고 접종도 의무 수준으로 올리자는 것이다.

 김동현 인하대 소아청소년과 교수는 26일 서울 중구 한국화이자제약 본사에서 열린 폐렴구균 백신 '프리베나13' 백신 클래스에서 이같이 밝혔다.

 폐렴구균은 폐렴의 주요 원인이 되는 세균으로, 호흡기 비말을 통해 사람 간 접촉으로 전파된다. 감염되면 폐렴뿐 아니라 혈액이나 뇌수막을 침투해 수막염, 균혈증 등 침습성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면역 체계가 정상인 건강한 성인은 폐렴구균에 감염돼도 큰 문제가 없지만 노인이나 영유아에겐 치명적이다. 폐렴은 2021년 기준 4년 연속 국내 호흡기 질환 사망 원인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김 교수는 "우리나라 65세 노인은 대부분 (폐렴구균 감염) 리스크를 보유하고 있다"며 "손주를 돌보는 경우가 많아 영유아가 주변에 있고, 동남아 등 폐렴구균 접종이 국가예방접종으로 포함 되지 않은 국가를 여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국내에서 맞을 수 있는 성인용 폐렴구균 백신은 '13가 단백접합백신'과 '23가 다당질백신' 두 종류다. 이 중 65세 이상 노인이 무료로 접종받을 수 있는 백신은 23가 다당질백신이다.

 폐렴구균은 혈청학적 특성에 의해 현재까지 90여 가지 혈청형으로 분류되는데, 백신 앞에 붙은 13, 23 등 숫자는 예방할 수 있는 혈청형 수를 나타낸다. 프리베나 13은 13가 백신이다.

 김 교수는 "올해 발표된 국내 연구에 따르면 50세 초과 환자에서 3 혈청형의 증가가 관찰됐으나, 영유아에서는 거의 관찰되지 않았다"며 "이는 영유아 대상 13가 단백결합 백신의 국가예방접종 도입을 통한 효과에 기인한 것으로 추정되며, 이는 고령자에게 프리베나13 접종을 고려할 것을 뒷받침한다"고 말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