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리는 중환자실' 응급실내 사망 85% 줄여…전국 확대해야"

서울중증환자 공공이송센터 운영 8년 성과…2곳 거점 추가
복지부·국립중앙의료원 "SMICU 벤치마킹해 시범사업 추진"

 '달리는 중환자실'로 불리는 중증환자 공공이송센터(MICU) 운영을 통해 응급실 내 사망률이 85% 감소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서울시와 서울대병원은 지난 10일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암연구소에서 열린 '서울중증환자 공공이송센터 4권역 확대 운영 심포지엄'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서울중증환자 공공이송센터(SMICU) 운영 경과를 발표했다.

 서울시가 서울대병원에 위탁하고 운영을 지원하는 SMICU는 이동 중 상태 악화가 우려되는 중증응급환자를 중환자실과 같은 장비를 갖춘 특수구급차로 이송하는 체계다. 인공호흡기, 체외막산소공급장치(ECMO·에크모) 등이 설치된 이 구급차에 응급의학과 전문의·간호사·1급 응급구조사 가 탑승해 환자에게 필요한 처치를 하며 이송한다.

 노영선 SMICU 센터장(서울대병원 응급의학과 교수)은 2021년 이용현황을 분석한 결과 SMICU를 이용한 환자군이 미이용군에 비해 응급실 내 사망률이 85%, 24시간 병원 내 사망률이 23% 각각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중에는 호흡곤란, 급격한 혈압 변화, 부정맥, 심정지 등으로 이송 중 처치를 받은 환자들이 포함됐다.

 센터에 따르면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지난해 6월부터 이송권역이 서울 외 수도권 지역으로 확대됐으며, 올해 3월부터는 서울대병원과 강남스테이션 등 기존 2곳의 팀 외에 보라매병원, 서울의료원 2곳이 더해져 4팀 체제로 운영중이다.

 심포지엄에서 참석자들은 중증환자 이송체계를 전국으로 확대해냐 한다고 강조했다.

 경북대병원 응급의학과 류현욱 교수는 "중증상병 진단 환자 중 약 11%는 타 진료권 병원으로 전원된다"며 서울 외 지역의 장시간 이동 과정에서 중증환자를 안전하게 이송하는 체계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중앙응급의료센터 윤순영 중앙응급의료상황팀장은 "SMICU가 없는 서울 외 지역에는 대부분 민간이송 구급차가 중증환자를 병원간 이송(전원)하는데 119 이용 환자나 도보 내원 환자보다 중환자실 입원율과 사망률이 높다"고 지적했다.

 이어 "중앙응급의료센터에서는 SMICU를 벤치마킹해 사업계획을 구상중"이라며 "이송 수요와 의료자원 분포를 고려해 선정된 지자체별 전담 의료기관이 MICU를 도입·운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앙응급의료센터에 따르면 최근 SMICU를 샘플로 추진하는 국립중앙의료원 차원의 MICU 시범사업 예산안이 기획재정부 2차 심의를 통과했다.

 이날 패널토론에 참석한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제4차 응급의료기본계획에서 발표한 중증응급환자 이송체계 개선방안의 일환으로 SMICU를 참조한 차량과 장비, 의료진을 구성해 내년 하반기에 시범사업을 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AI 활용 제주 말미잘서 '슈퍼박테리아' 대응 물질 찾아내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제주 바다에 사는 말미잘에서 항생제에 내성을 지닌 슈퍼박테리아에 대응할 물질을 찾아냈다. 환경부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은 전남대 조남기 교수 연구팀과 한국식품연구원 유귀재 박사 연구팀, 주식회사 인실리코젠 연구팀과 함께 상처와 폐 질환 치료에 효능을 지닌 항균 펩타이드를 개발하고 지난 1월 특허로 출원했다고 밝혔다. 항균 펩타이드는 박테리아와 바이러스, 곰팡이를 죽이거나 성장을 억제하는 작은 단백질이다. 항생제에 내성을 지닌 균에도 효과가 있고 내성이 잘 생기지 않아 장기치료에 활용할 수 있는 차세대 항생 물질이다. 이번에 개발된 항균 펩타이드는 폐렴과 패혈증 등을 일으키는 녹농균을 제거하는 데 특히 효능을 보였다. 상처를 치료하는 데 시험한 결과 혈관과 콜라젠이 재생되고 균에 감염된 상처 면적이 82%까지 줄었다. 폐 질환 치료 실험에선 녹농균을 81% 억제하는 등 기존 항생제와 유사한 효과를 보였다. 이 항균 펩타이드는 제주 바다에서 자생하는 '별란말미잘'에서 유래한 천연물질로 만들어졌다. 연구진은 AI와 '분자 도킹 기술'을 활용해 2만8천건의 단백질 서열 정보를 분석해 11건의 항균 물질 기능성 후보군을 빠르게 도출한 뒤 실험을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