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장 다녀와서 충혈, 눈물, 눈 뜨기 어렵다면…눈 화상 의심

  스키장에 다녀온 후 눈이 충혈되고 눈물이 나더니 급기야 눈을 뜨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광각막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광각막염은 눈이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됐을 때 각막에 화상을 입는 것을 말하는데요.

  특히 겨울철 스키장에서 스키나 스노보드를 타거나 눈 내린 산을 등산한 후 생기는 광각막염을 '설맹'이라고 부릅니다.

  눈이 시리고, 눈물이 흘러 눈을 똑바로 뜨기 어렵고, 눈이 심하게 충혈되며, 이물감도 드는데요.

  심한 경우 망막이 붓고 시력이 떨어지며 일시적으로 야맹증이 생길 수도 있죠.

  광각막염은 햇빛이 강한 여름은 물론 겨울에도 주의해야 하는데요.

 여름철엔 보통 모자, 선글라스 등으로 자외선을 차단하게 되지만, 겨울철에는 그다지 신경 쓰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죠.

 자외선 반사율은 흙이나 콘크리트 바닥의 경우 10% 정도지만 흰 눈에선 80% 정도이기 때문에  겨울철 자외선은 눈에 훨씬 많은 자극을 주게 됩니다.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됐다면 망막과 눈 주변까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하는데요.

방치할 경우 각막 궤양, 백내장 등 여러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황규연 김안과병원 각막센터 전문의는 "손상이 심한 부위에 물이 닿거나 2차 세균 감염이 생길 만한 일을 한다면 실명이 되는 경우도 드물게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겨울철 광각막염은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스키장이나 눈 덮인 산에 갈 때는 자외선 차단 선글라스나 고글 등 눈 보호 장비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호 장비를 갖추지 못했다면 녹지대와 눈 지대를 번갈아 보면서 눈에 부담을 줄여야 합니다.

 눈이 아프다면 곧바로 실내로 들어가 휴식을 취해야 하죠.

 라식, 라섹 등 시력 교정술을 받았다면 수술 후 최소 2주 이후부터 야외활동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교정술로 생긴 각막의 상처가 회복되지 않았다면 광각막염이 더 쉽게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황형빈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안과 교수는 "눈이 많이 쌓인 지역에서 맑은 날이면 적당한 도수와 짙기의 자외선이 차단되는 선글라스를 끼는 게 눈 건강에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습니 다.

 그러면서 "(너무 짙은 선글라스로) 광선을 많이 차단해 어두워지면 동공이 열린다. 자외선이 수정체로 넘어가면, 또 만성적으로 그런 자극이 쌓이면 백내장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짙 기로 자외선을 차단할 수 있는 제품이 중요할 것 같다"고 덧붙였습니다.

 각막염 증상이 나타나면 식염수로 눈과 주변을 깨끗이 씻은 뒤 온찜질을 하면 보통 1∼2일이면 치유되는데요.

 상이 1주일 이상 지속되면 반드시 병원에서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황형빈 교수는 "초기에는 상처를 빨리 아물게 할 수 있는 인공누액 같은 것들이 치료제가 되겠고, 부가적으로 2차 감염을 막기 위해 가벼운 점안 항생제를 쓰는 것이 좋다. 심해져서 감염까지 동반된 각막염이 유발된다면 집중적인 점안 항생제 치료가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한의학硏 "면역항암제 돕는 보중익기탕의 면역조절 원리 확인"
한국한의학연구원 정미경 박사팀은 충남대 약대 박상민 교수팀과 공동으로 한약 처방 '보중익기탕'이 면역항암제(암세포를 직접 공격하지 않고 면역세포가 암세포를 공격하도록 돕는 치료제)를 도와 면역을 조절하는 원리를 확인했다고 최근 밝혔다. 보중익기탕은 인삼과 백출, 황기 등으로 구성된 처방으로 허증(虛證) 치료에 사용된다. 알레르기 질환부터 암에 이르기까지 면역조절 장애로 인한 다양한 질환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됐다. 기존 연구에서는 보중익기탕이 면역항암제의 항암 효과를 강화할 수 있음이 동물 실험을 통해 확인된 바 있다. 그러나 면역시스템 내에서 다양한 면역세포 간 상호작용을 어떻게 조절하는지 등 면역시스템 전반에 미치는 조절 기제는 밝혀지지 않았다. 연구팀은 보중익기탕과 함께 인삼·황기·백출·감초 등 보중익기탕을 구성하는 한약재를 T세포·B세포·NK세포·대식세포·수지상세포 등 면역세포에 처리한 뒤 리보핵산(RNA) 전사체(유전체에서 전 사되는 RNA 총체)를 분석했다. 총 180개에 달하는 세포 샘플의 유전자 발현 패턴을 비교하고 각 세포에서 보중익기탕에 의해 유도되는 세포별 면역 특성을 정량적으로 분석한 결과, B세포·대식세포·수지상세포에서 면역 관련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
대웅, 기업 직원 건강관리 맞춤 솔루션 '대웅 헬스케어' 출시
대웅은 오는 7일부터 10일까지 서울에서 열리는 2025 국제안전보건전시회(KISS)에 참가해 기업 임직원을 위한 맞춤형 건강 관리 솔루션 '대웅 헬스케어'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대웅 헬스케어는 ▲ 힐리언스 코어운동센터 ▲ 선마을 ▲ 웰다 ▲ 디지털 헬스케어 등 다양한 맞춤형 솔루션을 통해 임직원들의 신체 건강, 정신 건강, 대사 건강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건강검진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회사가 전했다. 대웅 헬스케어 솔루션은 산업안전보건법과 중대재해처벌법에 대응할 수 있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시하고 건강친화기업 인증,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 인증 등 정부 및 단체에서 발급하는 각종 인증 취득을 지원할 수도 있다고 회사 측이 설명했다. '힐리언스 코어운동센터'는 근골격계 관리와 운동 기능 향상을 위한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임직원의 거북목, 라운드 숄더, 요통 등 체형 불균형 문제를 개선하고, 바른 자세와 지속 가능한 운동 습관을 형성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강원도 홍천에 있는 디지털 디톡스 리조트 '선마을'은 아로마 테라피, 마음 챙김, 스트레스 관리 등 프로그램을 통해 임직원의 정신 건강 관리를 돕는다. 디지털 디톡스와 같은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