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감염 위험-예후, 혈액형과 관계없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감염 위험과 예후는 혈액형과 무관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혈액형이 코로나19 감염 위험과 연관이 있다는 최초의 연구 결과는 중국에서 나왔고 뒤이어 이탈리아와 스페인에서도 비슷한 연구 결과가 나왔다.

 혈액형 중 A형이 코로나19에 잘 감염되는 데 비해 O형은 잘 걸리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덴마크와 미국에서는 엇갈리는 결과들이 나왔다.

 이러한 혼란을 해소하기 위해 미국 인터마운틴 메디컬센터(Intermountain Medical Center) 심장연구소의 제프리 앤더슨 박사 연구팀은 24개 병원과 215개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는 인터마운틴 헬스케어(Intermountain Healthcare)에서 2020년 3월 3일에서 11월 2일 사이에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은 10만7천796명의 자료를 분석했다.

 이 중 1만1천468명이 양성 판정을 받았다. 평균 연령은 42세이고 대부분 백인이었다.

 전체적인 결과는 혈액형이 코로나19 감염 위험(susceptibility)이나 감염됐을 경우 증상의 중등도(severity)와 연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앞서 연구에서 감염 위험이 높은 혈액형으로 지목됐던 A형은 감염 위험이 낮았다는 0형보다 진단검사 양성률이 오히려 3%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A형은 또 양성 판정 후 입원한 경우도 O형보다 11% 적었고 증상이 악화해 집중치료실(ICU)로 옮겨진 경우도 16% 적었다.

 다른 혈액형인 B형과 AB형도 감염률 또는 중등도와 연관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이전의 연구 결과들은 우연, 출판 편향(publication bias) 또는 유전적 배경, 지역적 환경, 코로나19 바이러스 종류의 차이에서 온 것일 수 있다고 연구팀은 추측했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의학협회 저널 네트워크 오픈'(JAMA Network Open) 최신호(4월 5일 자)에 발표됐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지역·필수의료 시니어의사 본격 모집…사회적 협의는 '난항'
정부가 두 달째 이어지는 의료 공백 상황에서 지역·필수의료 분야에서 일할 시니어 의사 모집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정부가 의료 공백을 메우고자 비상진료체계를 운영 중인 가운데 의료개혁을 위한 사회적 협의는 '험로'가 예상된다. 17일 정부와 의료계에 따르면 보건복지부는 전날 오후 서울 중구 소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시니어의사 지원센터'의 문을 열었다. 센터는 대학병원 등에서 근무한 경험이 많은 퇴직 의사 혹은 퇴직을 앞둔 의사들이 지역·필수의료 분야나 공공의료기관에서 계속 근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을 맡는다. 앞으로 센터는 필수의료 분야 진료·연구에 경험이 있는 시니어 의사를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의사 모집, 인력 풀(pool) 구축·관리, 의료기관 연계, 지역 필수의료 교육 등을 수행한다. 복지부 관계자는 "대한의사협회(의협), 국립중앙의료원과 함께 사업을 하고 있었지만,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센터를 열었다"며 "비활동 50∼60대 의사가 4천여명이고, 상반기 기준 대학병원의 퇴직 의사는 130여명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조규홍 복지부 장관은 "시니어 의사 활용은 정부와 의료계가 지역·필수의료 분야 의사 부족 문제 해소를 위해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인공눈물 투여 후 15분 지나서 렌즈 착용해야"
봄철 건조한 날씨로 인공눈물 사용이 늘어나는 가운데 인공눈물 투여 후 렌즈를 착용해야 한다면 최소 15분은 기다려야 한다. 일부 인공눈물 성분이 렌즈에 달라붙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인공눈물의 올바른 사용 정보를 안내했다. 인공눈물은 눈의 건조 증상을 완화하고 자극을 일시적으로 줄이는 데 도움을 주는 의약품으로, 카르복시 메틸셀룰로스 나트륨, 카보머, 포비돈, 폴리 소르베이트, 히프로 멜로스 등을 주성분으로 하는 제품은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매 가능하다. 인공눈물은 직접 눈에 1~2 방울 떨어뜨리며 성분에 따라 1일 2~5회 사용할 수 있는데, 인공눈물을 사용하기 전 눈에 통증이 심하거나 안약에 의한 알레르기 증상을 경험한 경우, 의사 치료를 받는 경우, 임부나 소아에 사용할 경우에는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해야 한다. 또 인공눈물 성분이 렌즈에 흡착될 수 있어서 렌즈 착용은 피하는 것이 좋은데, 특히 벤잘코늄 염화물을 보존제로 포함하는 인공눈물이 그렇다. 만약 렌즈를 착용해야 한다면 투여 후 15분 이상 기다렸다 끼는 것이 좋다. 인공눈물을 사용하면서 안약이나 안연고를 추가로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5분 이상 간격을 두는 것이 권장된다. 특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