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병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혈액투석 적정성 평가 1등급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혈액투석 적정성 평가와 관상동맥 우회술 적정성 평가에서 1등급을 획득했다.

 심평원은 말기 신장질환의 주요 원인 질환인 당뇨병과 고혈압이 늘어나면서 혈액투석을 받는 환자가 증가해 환자의 삶의 질과 사망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혈액투석 관련 의료서비스에 대한 질 향상을 위해 혈액투석 적정성 평가를 통해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다.

 이번 평가는 혈액투석을 하는 954개 의료기관에서 2020년 10월부터 지난해 3월까지 주 2회 이상 혈액투석을 한 만 18세 이상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일산병원은 총 12개 지표로 된 평가에서 종합점수 97.9점(전체 평균 84.5점)으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또 관상동맥 우회술 적정성 평가에서는 4회 연속 1등급을 획득해 심장혈관 수술을 잘하는 병원임을 입증했다.

 관상동맥우회술은 급성심근경색, 협심증과 같은 허혈 심질환 환자의 좁아진 관상동맥을 대체할 수 있는 혈관을 연결해 심장에 혈류를 공급하는 수술이다.

 김성우 일산병원장은 "앞으로도 환자 안전과 의료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며 모든 국민이 더욱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기대수명 증가로 더 많은 질병 노출…소비자·보험사 준비해야"
고령자 사망률이 개선되고 기대수명이 증가함에 따라 노후 건강과 의료비 부담이 늘어나므로 소비자와 보험사가 이에 적절히 대응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김규동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25일 '사망률 개선이 노후 건강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에서 "사망률 개선은 수명 연장보다는 노후 건강과 의료비 부담 증가 측면에서 의미가 더 크다"면서 이처럼 밝혔다. 작년 12월 보험개발원이 발표한 10회 경험생명표에서는 남성 평균수명이 86.3세, 여성은 90.7세로 지난 생명표보다 각 2.8세, 2.2세 늘어났다. 경험생명표는 보험사의 통계를 기초로 사망, 암 발생, 수술 등에 대해 성별, 연령 등을 고려해 보험개발원이 산출하는 보험료율의 집합으로, 통상 3∼5년 주기로 개정된다. 연구원에 따르면 고령자의 사망률이 개선되면 연령별 질병 발생률이 동일하더라도 노후에 질병이 발생할 가능성은 더 커진다. 여성의 경우 50세 이후 암 발생률이 개선돼 90세 이후에는 개선 폭이 10% 이상으로 확대되지만, 누적 암 발생자 수는 90세 이후에 오히려 증가하는데 이는 사망률 개선 효과 때문이다. 연구원은 "이는 기대수명이 증가하면서 건강수명과 기대수명 차이가 확대되는 현상과 유사하다"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