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내 소상공인 점포 5년간 8만5천곳 증가…생맥주점 1년새 50%↑

헬시플레저·나노사회 영향에 운동·전자거래·포장음식 업종 활성화

 경기지역 소상공인 점포 수가 5년 사이 2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경상원)은 16일 이런 내용을 담은 '경기도 소상공인 경제 이슈 브리프 2023년 12호: 2022년 경기도 소상공인 동향'을 발간했다.

 이 자료는 코로나19 엔데믹 전환으로 영업 제한이 완화되고 소비 성향과 생활 방식이 변화한 시기의 도내 소상공인 동향을 분석했다.

 2022년 말 기준 도내 소상공인 점포 수는 총 48만5천137개로, 2017년 39만9천172개보다 21.5%(8만5천965개), 2021년 46만5천64개보다 4.3%(2만73명) 증가했다.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음식업종 가운데 개업률은 간이음식포장 판매전문점과 피자·햄버거·샌드위치 및 유사 음식점업이, 폐업률은 생맥주 전문점과 치킨전문점이 각각 높았다.

 생맥주 전문점의 경우 점포수 증가율과 폐업률이 모두 높은 셈이다.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비스업종 중에서 기타 스포츠 교육기관, 골프연습장 운영업 등 운동 관련 업종은 개업률이 높은 반면 컴퓨터 게임방, 여관업, 기숙사·고시원 등 관련 업종은 폐업률이 높았다.

 이는 자기관리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코로나19의 여파가 다중집합시설을 중심으로 남아있기 때문으로 추정됐다.

 소매업종 가운데 전자상거래 소매중개업의 개업률이 두드러졌고, 채소 과실 소매업과 신선 냉동 및 기타 수산물 소매업의 폐업률이 상위권을 차지했다.

 비대면 생활방식의 확장, 1인 가구 증가 등으로 조리된 식품 구매를 선호하는 경향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됐다.

 시군 중에서는 하남, 양주, 화성, 김포, 남양주 등 개발 수요가 집중된 지역에서 소상공인 점포 증가율이 높았다.

 조신 경상원장은 "코로나19 이후 헬시 플레저((Healthy Pleasure), 나노 사회 등 변화에 따른 경기도 소상공인의 동향을 분석했다"며 "다양한 변화와 트렌드를 살펴 맞춤형 지원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고령화 대비 건보료율 상한 높이는 안 검토…5년간은 괜찮지만
정부가 고령화에 대비해 건강보험료율의 법적 상한인 8%를 높이는 방안에 대한 사회적 논의를 시작한다. 향후 5년간은 건강보험 재정이 안정적으로 유지되겠지만, 고령화 등으로 의료 수요가 늘어날 것에 대비하는 것이다. 의료비 상승의 주범으로 꼽히는 비급여 의료 행위에 '메스'를 들이대 급여와 비급여가 뒤섞인 혼합진료를 금지하고, 효과성에서 문제가 있는 경우 의료 현장에서 사용할 수 없게 퇴출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4일 이런 내용 등을 담은 제2차 국민건강보험 종합계획(2024∼2028)을 발표했다. ◇ 적정 수준 건보료율 논의…국고 지원 법률도 개정 정부는 급격한 고령화로 의료비가 급증함에 따라 보험 재정의 안정적인 운용을 위해 건강보험료율 상향 조정과 관련한 사회적 논의를 시작하기로 했다. 건강보험료는 법에 따라 월급 또는 소득의 8%까지 부과할 수 있게끔 묶여있는데, 지난해 건강보험료율(7.09%)이 7%를 돌파하면서 상한에 가까워졌다. 올해 건강보험료율은 동결됐다. 배경에는 저출생과 총인구 감소, 저성장 기조 때문에 보험료 수입이 정체돼 재정의 지속성에 우려가 제기되는 상황이 있다. 정부는 다른 나라의 사례를 참고해 적정한 수준의 보험료율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