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내 병상·현장인력 부족…경기도 "의료인 지원 요청"

 

 (수원=휴먼메디저널) 박희수 기자 =  경기도는 17일 코로나19 확진자 속출로 병상과 현장 의료 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지적, 의료인들의 지원을 요청했다.

 임승관 경기도 코로나19 긴급대응단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경기도가 보유한 자원과 인력을 최대한 활용해 병상을 확보하고 민간병원과 협력해 하루라도 빨리 의료진이 치료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는 것이 최선"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0시 기준 도내 확진자 중 병상을 배정받지 못한 환자는 생활치료센터 대기 155명, 병원 대기 299명 등 454명이며 이 중 상당수가 의료기관 병상으로 배치되어야 할 중등증 환자라고 밝혔다.

 전날 신규 확진자 291명 중 고위험군인 60세 이상 고령자는 88명으로 30.2%다.

 특히 고령자와 기저질환자가 많은 요양병원 등에서 확진자가 잇따르고 병상 배정이 늦어지면서 시설 내에 머무르는 환자들에게 식사, 투약 등 기본적인 처치조차 못 하는 시설도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임 단장은 "실질적으로 확진자들에게 시급한 것은 병상과 의료진을 통한 치료"라며 "함께 일할 의료인은 경기도(콜센터 031-120)로 연락해달라"고 당부했다.

 지난 16일 오후 10시 기준 경기도 홈케어 시스템으로 모니터링 받은 인원은 28개 시군에 414명이며 이중 22명은 의료기관으로 이송됐고 66명은 생활치료센터로 옮겨졌다.

 지난 14일부터 도내에 설치된 임시 선별검사소 59곳에서 진행된 검사 건수는 이날 0시 기준 6천969건이며 이 중 11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도내 코로나19 치료병원 병상(17일 0시 기준)은 총 768개 중 650개가 채워져 가동률은 84.6%다. 이 중 중증환자 병상은 49개인데 가용 병상은 4개만 남아 있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與 "생명관련 필수의료수가 대폭인상·민간도 공공수가 적용"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이 응급의학과,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등 필수의료 분야 기피 현상을 해결하고자 생명과 관련된 필수의료 행위에 대한 수가를 대폭 인상하고, 민간 의료기관이라도 필수 의료를 수행하면 공공정책 수가를 적용하는 내용을 담은 필수의료육성법 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필수의료 분야에서 의료사고 발생 시 의료인에 대한 민·형사상 부담을 완화하는 내용을 담은 의료법·형사처벌특례법 재·개정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국민의힘 '지역필수의료 혁신 태스크포스' 위원장인 유의동 정책위의장은 1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TF의 지난 2개월여간 논의 결과를 설명하며 이같이 발표했다. 의대 정원 확대를 둘러싸고 정부와 대한의사협회가 합의점을 찾지 못하자 의사단체가 요구하는 주요 보완책 등을 의대정원 확대와 함께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힘으로써 의료계 달래기에 나선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유 정책위의장은 이날 지역필수 의료제도 개선을 위해 TF가 ▲ 지역 간 의료불균형 문제 해소 방안 ▲ 필수의료인력 육성 방안 ▲ 지역필수의료 분야에서 근무하는 의료 인력 지원 방안 등 세 가지 방안을 마련했다며 "논의 결과를 정부에 전달해 정부가 추진하는 지역 필수 의료정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