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약사법 위반' 동인당제약 제조 13개 품목 판매중지

 (수원=휴먼메디저널) 박희수 기자 =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의약품 제조업체 동인당제약이 제조한 '로바스과립' 등 13개 품목을 잠정 제조 및 판매 중지하고 회수한다고 25일 밝혔다.

 이 중 12개는 자사 품목이며 1개는 다른 회사에서 수탁받아 제조한 제품이다.

 이번 조치는 식약처 의약품 GMP(제조 및 품질관리기준) 특별 기획점검단이 동인당제약을 특별점검한 결과 변경 허가를 받지 않고 첨가제 임의 사용, 제조 방법 미변경 등 약사법 위반 사항을 확인한 데 따른 것이다. 원료 사용량을 임의로 증감하고 제조기록서를 거짓으로 작성한 사실도 드러났다.

 식약처는 해당 13개 품목을 대체의약품으로 전환하고 제품 회수를 위해 의사와 약사의 협조를 요청하는 안전성 속보를 배포했다.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병·의원에서 해당 품목을 처방하지 않도록 조치해 주라고 요청했다.

 식약처는 의약품 제조업체 중 종전에 GMP 기준에 부합하지 않아 행정처분을 받았거나 의약품  불법 제조 신고센터에 제보가 들어온 업체들을 중심으로 특별 점검을 하고 있다.

 [표] 잠정 제조·판매 중지 등 조치 의약품(2개 사 13품목)

 

연번 업체명 제품명 비고 제조 구분
1 동인당제약㈜ 로바스과립 전문의약품 자사 제조
2 동인당제약㈜ 카슈트산(폴리스티렌설폰산칼슘) 전문의약품 자사 제조
3 동인당제약㈜ 카슈트현탁액(폴리스티렌설폰산칼슘) 전문의약품 자사 제조
4 동인당제약㈜ 포스포정(아세트산칼슘) 전문의약품 자사 제조
5 동인당제약㈜ 동인당나프록센정(나프록센나트륨) 일반의약품 자사 제조
6 동인당제약㈜ 디오본1000정 일반의약품 자사 제조
7 동인당제약㈜ 디오본포르테정 일반의약품 자사 제조
8 동인당제약㈜ 엔디현탁액(시메티콘) 일반의약품 자사 제조
9 동인당제약㈜ 파이에온정 일반의약품 자사 제조
10 동인당제약㈜ 팜시드정10밀리그램(파모티딘) 일반의약품 자사 제조
11 동인당제약㈜ 하나막스정 일반의약품 자사 제조
12 동인당제약㈜ 헬씨캄에스정 일반의약품 자사 제조
13 ㈜다림바이오텍 디카맥스1000정 일반의약품 위탁 제조
`디오본1000정`과 동일하게 제조

 

※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4개 보훈병원, '포괄 2차 종합병원' 선정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은 보건복지부로부터 '포괄 2차 종합병원' 지원사업 대상 병원에 중앙·부산·광주·대구보훈병원이 공식 지정됐다고 1일 밝혔다. 이 사업은 지역의 필수 의료를 책임지는 종합병원의 기능을 강화하는 것으로, 정부는 필수 의료 기능 강화 지원과 기능 혁신에 대한 성과평가를 통해 성과지원금 등 재정적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사업 주요 내용은 ▲ 적정진료 ▲ 진료 효과성 강화 ▲ 지역의료 문제 해결 ▲ 진료 협력 강화의 4대 기능 혁신 추진이다. 이를 통해 지역 주민이 수도권 상급종합병원에 가지 않더라도 안심하고 진료받는 여건을 조성한다. 이번 선정은 보건복지부가 구성한 평가 자문단의 심사를 통해 이뤄졌으며, 4개 보훈병원은 ▲ 급성기병원 의료기관 인증 ▲ 지역응급의료기관 지정 ▲ 350개 이상의 수술 및 시술 항목 보유 등 모든 선정 기준을 충족해 서울, 부산, 광주, 대구 지역의 필수 의료를 담당할 종합병원으로 인정받게 됐다. 각 지역 보훈병원은 이달부터 포괄 진료 역량 강화를 위한 행정·재정적 지원을 받게 된다. 이번 지정을 계기로 지역거점 공공의료기관으로서 필수 의료 제공 기능 강화, 응급의료 및 중증질환 치료를 포함한 예방·재활·만성질환 관리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