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연휴 전날 오후 6~8시 교통사고 가장 많아…"음주·졸음운전 피해야"

 

 설 연휴에는 교통사고 발생 건수가 줄어들지만 일단 사고가 발생하면 인명피해가 큰 경우가 많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교통사고는 연휴 전날 저녁 특히 많이 발생했다.

 26일 행정안전부가 도로교통공간 교통사고분석시스템을 통해 2016~2020년 교통사고 발생 현황을 살펴본 결과, 설명절 전후 5일간 교통사고 발생 건수는 하루 평균 400여건으로 연중 평균(599건)보다 적었다.

 이는 명절 연휴에는 대중교통 이용이 늘고 가족 단위 이동이 많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다만 교통사고 당 인명피해는 평소보다 많았다. 교통사고 100건당 인명피해는 설연휴 기간 182.3명으로, 전체 평균인 150.3명보다 21.3% 많았다.

 교통사고는 연휴 기간보다 연휴 전날 많이 발생했다. 연휴 전날 평균 734건 발생했고, 연휴 첫째날(492명), 둘째날(387명), 다섯째날(384명), 넷째날(376명), 셋째날(360명) 순이었다.

 연휴 전날 중에서도 오후 6시~8시 시간대 교통사고가 가장 많았다. 교통사고 1건당 인명피해는 설날 정오를 전후해 많았다.

 사고의 절반 이상은 안전의무 불이행(56%)이 원인이었다. 운전 중 휴대전화를 조작하거나 영상을 시청하는 등의 행위가 여기 포함된다.

 특히 다른 때에 비해 음주사고의 비중이 컸다. 교통사고 중 음주운전이 원인인 것이 12.2%를 차지하며 연중 평균(8.4%)보다 높았다.

 행안부는 연휴 기간 교통사고를 피하려면 출발 전 차량 점검을 하고 운전 중 앞차와 충분한 안전거리를 확보해야 하며 졸리거나 피곤할 때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전좌석 안전벨트 착용을 해야 하며 음주를 했다면 술이 깨기 전에는 운전을 해서는 안된다.

 새벽 시간 이동할 때는 도로 결빙에 각별한 주의를 해야 한다. 결빙이 쉬운 터널 입·출구 비탈면이나 응달 구간을 지날 때 특히 안전운행이 필요하다.

 설 연휴 기간에는 명절 음식 준비 등으로 화기 사용이 늘며 평소보다 화재 발생이 많아진다.

 2017~2021년 설 연휴 하루 평균 40건의 주택화재가 발생했는데, 이는 연중 평균(30건)보다 10건가량 많다. 이 기간 설 연휴 발생한 주택화재는 598건으로, 18명이 사망하고 49명이 다쳤다.

 화재 발생은 하루 중 오전 9시부터 증가하기 시작해 식사와 음식 준비 시간이 맞물리는 오후 1~6시 가장 많았다.

 화재 예방을 위해서는 조리시 화구 주변 정리 정돈에 유의해야 하며 불을 켜 놓은 채로는 잠시라도 자리를 비워서는 안 된다. 전기 조리기구를 사용할 때는 다른 제품과 함께 문어발식으로 콘센트에 꽂아 쓰지 말아야 한다.

 최근 건조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으므로 성묘 등으로 산에 갈 때는 산불 발생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